건강을 위한 바른 소리, 의료를 위한 곧은 소리
updated. 2024-03-29 15:21 (금)
뇌졸중 환자 '재택 전자약 치료' 인지기능 향상 확인 
뇌졸중 환자 '재택 전자약 치료' 인지기능 향상 확인 
  • 이영재 기자 garden@kma.org
  • 승인 2022.10.14 12:17
  • 댓글 0
  • 페이스북
  • 트위터
  • 네이버밴드
  • 카카오톡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전문치료사, '온라인 원격 감시' 재택 치료…부작용 없어 안전성 입증 
김연희 성균관의대 교수 "물리적 제약 없는 전자약 재택 치료 효과 확인"
김연희 삼성서울병원 재활의학과 교수(가운데)가 전자약 치료를 지도하고 있다.
김연희 삼성서울병원 재활의학과 교수(가운데)가 전자약 치료를 지도하고 있다.

재택 전자약 치료 효과가 확인됐다. 온라인 원격 감시를 통한 전자약 재택 치료의 확대 가능성이 기대되고 있다.  

대부분의 뇌졸중 환자들은 인지 능력 저하, 우울증, 실어 등 다양한 후유증을 겪는다. 후유증 극복을 위해서는 적합한 치료 장비가 갖춰진 병원에서 치료를 받는게 효과적이기 때문에 대부분 입원치료가 우선됐다.

특히 환자 머리에 전극을 붙여 전류를 이용한 뇌 자극으로 치료하는 '경두개 직류자극 전자약'은 중증 인지장애 환자들에게 효과적이지만 전문치료사가 장비를 제어해야 하기 때문에 입원 중에만 진행할 수 있었다.  

김연희 성균관의대 교수팀(삼성서울병원 재활의학과)은 환자가 퇴원 후에도 효과적인 치료를 받을 수 있도록 '온라인 원격 감시'를 통한 경두개 직류자극 전자약 재택 치료를 시도했다.

연구팀은 인지 장애가 있는 만성 뇌졸중 환자 26명을 무작위로 선정하고, 진짜 경두개 직류자극 전자약 사용 그룹과 가짜 경두개 직류자극 전자약 사용 그룹으로 나누어 한 달간 관찰했다. 환자들은 하루 30분씩 매주 5번, 전자약 치료를 시행했고 컴퓨터 기반 인지 훈련 치료도 병행했다. 

대상 환자들은 재택 치료 전 경두개 직류자극 전자약 사용법에 대해 사전 교육을 받았다. 하지만 치료 시간과 강도 등 전자약 장비 조정은 전문치료사들이 '온라인 원격 감시'를 통해 진행했고 환자들은 임의로 장비 설정 변경이 불가했다.

관찰 결과 '한국판 몬트리올 인지평가'(K-MoCA)에서 진짜 전자약과 인지 훈련 치료를 병행한 그룹의 인지 기능 점수가 향상되는 유의미한 결과를 보였다. 가짜 전자약 사용 그룹은 치료 전후 점수 차이가 거의 없었다.

진짜 전자약 사용 그룹 내에서 중증 인지장애 환자들은 최대 점수 기준 전자약 사용 전(13점)보다 사용 한 달 후(17점) 인지 기능 점수가 약 30% 향상됐다. 왼쪽 뇌병변이 있는 환자들도 약 16% 점수가 높아졌다.

김연희 교수는 "앞으로 재활 치료가 나아갈 방향은 물리적 제약을 극복하고 병원 밖에서도 꾸준한 치료를 이어나가는 것이다. 이번 연구를 통해 '원격 감시 하에 진행한 전자약 치료'가 실제 효과를 보였을 뿐 아니라 부작용도 발견되지 않아 안전성도 함께 확인됐다"라며 "물리적 공간 제약을 극복하고 일상속에서도 효과적인 재활 치료를 지속할 수 있도록 연구를 이어가겠다"고 말했다.

이번 연구는 대한뇌졸중학회 국제학술지 <Stroke>(IF=10.17·2022년 기준) 최근호에 게재됐다.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