건강을 위한 바른 소리, 의료를 위한 곧은 소리
updated. 2024-03-29 15:21 (금)
대한투석협회, 명실상부한 제2의 도약 선언
대한투석협회, 명실상부한 제2의 도약 선언
  • 이정환 기자 leejh91@doctorsnews.co.kr
  • 승인 2022.09.25 20:04
  • 댓글 0
  • 페이스북
  • 트위터
  • 네이버밴드
  • 카카오톡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말기신질환자 최선의 진료 받도록 적정성평가 더 견고해져야
상당히 많은 말기신질환자 발생...전단계서 차단하는 대처 시급
[사진=이정환 기자] ⓒ의협신문
대한투석협회 김성남 이사장(오른쪽)과 이중건 회장은 9월 25일 더케이호텔서울에서 열린 제23회 추계 심포지엄에서 제2의 도약을 위한 투석협회의 방향성을 공유했다. [사진=이정환 기자] ⓒ의협신문

대한투석협회가 창립 22년을 맞아 명실상부한 제2의 도약을 선언했다.

제2의 도약을 위해서는 급증하는 말기신질환 환자들이 최선의 진료를 받을 수 있도록 하고, 말기신질환 환자로 가기 전단계에서 적절한 진단과 예방을 할 수 있는 방안을 찾는 노력에 중점을 두기로 했다.

또 매년 혈액투석 적정성평가 결과 50여곳의 기관이 가장 낮은 5등급을 받고 있는데, 이들 기관이 높은 등급을 받을 수 있도록 하는 방안도 지속해서 찾기로 했다.

김성남 대한투석협회 이사장은 9월 25일 더케이호텔서울에서 열린 제23회 추계 심포지엄에서 제2의 도약을 위한 투석협회의 방향성을 공유했다.

김성남 이사장은 "대한투석협회는 1999년 신장개원의협의회를 시작으로 2000년 1월 대한투석전문의협회가 창립이 됐고, 22년간 선후배 회원들의 헌신적인 노력으로 꾸분한 발전을 거듭해 왔다"고 회고했다.

또 "2008년도의 혈액투석 상대가치 인상, 2014년 의료급여 정액수가 인상, 2018년 의료급여 고시개정(비연관 상병 별도청구), 2021년 의료급여 부분 상대가치화 등 그간 우리의 현실과 상식에 맞지 않던 정책의 개정을 이뤄왔다"고 평가했다.

그러면서 "앞으로 정책 개선을 위한 노력을 지속적으로 해나갈 것이고, 심포지엄의 운영도 회원들의 편의와 수준의 제고를 위해 춘-추계를 분리개최하고, 지역별 개최도 진행해 더 가깝고 더 높은 수준의 학술적 모임이 되도록 하겠다"고 약속했다.

"이제 협회는 명실상부한 제2의 도약을 앞두고 있다"고 밝힌 김성남 이사장은 "지금까지 우리는 정체성, 위상과 영역의 발전을 위해 열심히 달려왔다면, 앞으로는 이것을 기초로 열린 소통을 통해 이 사회에서 우리의 책임과 의무를 다함으로써 사회로부터 인정받는 것이 중요하다"고 강조했다.

또 "빠르게 변해가는 세상에 순발력 있게 적응하기 위해 항상 열린 마음으로 회원들의 의견도 수렴하겠다"고 덧붙였다.

9월 24일에는 정책토론회를 개최하고 제7차 혈액투석 적정성평가의 결과와 향후 진행될 8차 평가에 대한 논의, 그리고 우리나라 만성콩팥병 관리의 미래에 대해 열띤 토론을 벌이기도 했다.

김성남 이사장은 "토론회에서는 두 가지의 명확한 명제가 도출됐다"며 "하나는 급증한 말기신질환 환자들에 대한 최선의 진료를 위해 혈액투석 적정성평가의 내용과 범위가 더욱 견고해져야 하겠다는 것이고, 다른 하나는 다른 나라와 비교해 봐도 상당히 많은 말기신질환 환자가 새롭게 발생하고 있는데, 이에 대한 대처가 시급하다는 것이었다"고 설명했다.

그러면서 "대한투석협회는 투석을 받아야 하는 말기신질환 환자의 진료뿐 아니라 그 전 단계에 있는 만성콩팥병 환자의 관리에 일선으로 나서서 최선의 노력을 다하도록 하겠다"고 덧붙였다.

이중건 대한투석협회장은 "고혈압, 당뇨환자의 경우 콩팥에 문제가 생길 가능성이 많은데, 고혈압, 당뇨병 환자들에게 콩팥에 문제가 생겨 혈액투석까지 받지 않도록 하는 방안을 고민중에 있다"며 "긍국적으로 말기신질환 환자 수를 줄이는 것이 중요하다"고 말했다.

비윤리 투석(불법 투석의료기관)기관을 근절하는 방안에 대해서도 지속해서 고민하고 있다고 알렸다.

김성남 이사장은 "매년 50여개 기관이 적정성평가 결과 5등급을 받는데, 이것만이라고 꼭 개선이 됐으면 좋겠다"라며 "환자를 위해서라도 등급을 높이는 방안이 시급하다"고 말했다.

또 "투석협회가 불법 투석의로기관을 근절하고자 하는 것은 만성신부전 환자에게 최적의 치료를 제공하기 위한 협회의 과제이기도 하다"며 "투석의료기관에 대한 인증, 적정성평가가 함께 잘 시스템적으로 돌아가야 한다"고 덧붙였다.

이 밖에 "비윤리 투석 행위를 적발하기는 어렵지만, 자정노력이 필요하며, 보건복지부에도 비윤리 투석 행위 근절을 위한 의견을 전달했고, 제도개선에 대해 문제 의식을 갖고 있는 것으로 알고 있다"고 말했다.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