건강을 위한 바른 소리, 의료를 위한 곧은 소리
updated. 2024-03-28 17:57 (목)
칼럼 한의학과 Korean Medicine - 전통에 대한 현대인의  자세
칼럼 한의학과 Korean Medicine - 전통에 대한 현대인의  자세
  • 김교웅 대한의사협회 한방특별대책위원회 위원장 admin@doctorsnews.co.kr
  • 승인 2022.09.05 06:00
  • 댓글 0
  • 페이스북
  • 트위터
  • 네이버밴드
  • 카카오톡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한의사협회, 전통의학 자긍심 버린 채 정체불명 명칭 'Korean Medicine' 표방
중의학(Traditional Chinese Medicine)…한의학(Traditional Korean Medicine) 표기해야
김교웅 대한의사협회 한방특별대책위원회 위원장(구로정형외과의원·전 서울시의사회 대의원회 의장)
김교웅 대한의사협회 한방특별대책위원회 위원장(구로정형외과의원·전 서울시의사회 대의원회 의장)

침, 뜸, 부항, 한약(Herbal Medicine)을 사용하는 보완대체의학은 세계적으로 'Traditional Chinese Medicine'으로 알려졌다. 우리나라의 한의사들이 외국의 한의학 소식을 전하는 경우도 거의 모두가 'Traditional Chinese Medicine'이다. 

한의사들은 1986년에 한의학의 명칭을 중국 기원을 의미하는 '漢醫學'에서 '한(漢)'자의 한자를 탈바꿈시켜 우리나라를 의미하는 '韓醫學'으로 변경했다. 

그러나 음양론, 오행론, 정신기혈론 등의 이론과 침, 뜸, 부항 등의 치료법은 우리 고유의 것이 아니니 옳지 않은 표현이다. 한의사들이 사용하는 한약재들도 주로 중국산이 많으며 한의서에 적힌 한약재 중 한반도에서 구할 수 있던 약초는 극히 일부분에 지나지 않는다. 가장 유명한 한약재인 감초만 해도 한반도에서 서식하지 않은 식물이다. 

우리나라 한의학의 영문명칭은 'Oriental Medicine' 또는 'Traditional Korean Medicine'을 사용하다가 최근에는 'Traditional'을 뺀 'Korean Medicine'을 사용하고 있다. 

한의학이 현대의학과 달리 검증 없이 사용하도록 허용된 이유는 '전통'에 대한 존중 때문인데, 이제는 전통 한의학이 비과학적이라고 조롱받는 처지가 되자 한의사들은 'Traditional'을 떼어 버렸다. 'Traditioan Korean Medicine'에서 'Korean'은 실제로는 'Chinese'인데 거짓말이고, 본질이 담긴 'Traditional'을 떼어냈으니 정체불명의 용어가 됐다. 

[그래픽=윤세호기자] ⓒ의협신문
[그래픽=윤세호기자] ⓒ의협신문

1986년 2월 20일 조선일보는 CT 등의 의과의료기기를 사용하게 해달라는 한방 측 요구로 촉발된 갈등을 보도했다. 당시 대한의사협회는 한의대생들의 현대의학 의료기기 사용권한 요구에 대해 "한의과대생들이 현대 첨단과학기술을 한방진료에 이용하고 싶다는 것은 곧 한의학의 한계를 스스로 인정하는 것"이라며 "의료체계를 일원화해 한의학도 외과나 내과 등과 같이 의학의 한 전공과목으로 하자"고 일원화를 제안했다. 

의협의 일원화 제안에 대한한의사협회는 "한의학은 동양철학의 근간인 음양오행이론에 바탕을 둔 전인적 종합의료인데 비해 양의학은 병원체 규명에 의한 국소적 대증요법이므로 의료개념상 근본적인 차이가 있을 뿐 아니라 한의학은 경험의학이고 양의학은 실험의학이기 때문에 통합교육이 불가능하다"며 반발했다. 

이렇게 앞선 세대의 한의사들은 한의학이 전통의학이라는 본질에 자긍심을 가지고 있었다. 그런데 현세대의 한의사들은 대한한의사협회의 영문명칭을 대한의사협회(Korean Medical Association)와 혼동할 여지가 있는 'The Association of Korean Medicine'으로, 한의사를 'Doctor of Korean Medicine'으로 바꿨다. 

한의사들은 전통의학이라는 본질에 대해 이제는 자긍심이 아닌 감추고 싶은 출신성분으로 여기는 것 같다. 의사들의 일원화 요구에 전통의학의 자긍심을 내세우며 반발했던 선배들은 의사를 닮고 싶어하는 후배들의 모습을 어떻게 생각할까? 

한의계는 항상 중국의 사례를 내세우며 한의학 육성 발전을 주장한다. 한의사들이 중국의 한의학과 국제무대에서 대등하게 경쟁하겠다는 포부가 있다면 'Traditional Chinese Medicine'과 대등하게 'Traditional Korean Medicine' 또는 중국과 한국을 포괄하는 'Oriental Medicine'을 되찾을 것을 제안하는 바이다.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