건강을 위한 바른 소리, 의료를 위한 곧은 소리
updated. 2024-04-15 14:02 (월)
의협 코로나19대책전문위, 고위험군 4차 백신 접종 권고
의협 코로나19대책전문위, 고위험군 4차 백신 접종 권고
  • 이정환 기자 leejh91@doctorsnews.co.kr
  • 승인 2022.07.13 17:33
  • 댓글 0
  • 페이스북
  • 트위터
  • 네이버밴드
  • 카카오톡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유증상 시 의료기관 진료·상담 받고 감염 시 7일 자가격리 준수해야
마스크 착용과 손위생 철저히 하고 환기 통해 실내 공기 질 관리 당부
[그래픽=윤세호기자 seho3@kma.org] ⓒ의협신문
[그래픽=윤세호기자 seho3@kma.org] ⓒ의협신문

대한의사협회 코로나19대책전문위원회가 7월 13일 코로나19 변이 바이러스의 전파력이 높아지고, 여름철 사회적 활동이 많아지고 있는 것과 관련 고위험 기저질환 및 고령자는 권고에 따라 4차 백신을 접종할 것을 권고했다.

또 유증상 시 가까운 의료기관을 방문해 진료 및 상담을 받고, 마스크 착용과 손위생 철저, 그리고 환기를 통해 실내 공기의 질 관리도 할 것을 당부했다.

이 밖에 코로나19에 감염 시 7일 자가격리를 준수하고, 회복을 한 후에도 각별한 주의를 해줄 것을 권고했다.

코로나19 바이러스 변이(BA.5 등)로 인해 전파력이 높아지고, 여름철을 맞아 사회적 활동이 많아지면서 코로나19 감염의 재확산이 시작되고 있습니다.
또한, 코로나19 상황의 장기화로 국민의 경각심이 크게 무뎌져 제대로 검사를 받지 않거나, 가정용 자가검사키트로 감염 여부를 판별하고 있어 실제 감염자 수는 더 많을 수 있습니다.
오랫동안 사회적 거리두기를 시행함으로 인한 피로감, 백신의 감염예방 효과 저하, 오미크론 대유행 후 시간 경과에 따른 항체 감소 등 국내의 여러 상황을 고려한다면 코로나19 재확산은 우리 곁으로 더욱 빠르게 다가올 가능성이 높습니다.
13일 정부는 4차 백신 접종 기준을 확대하였습니다. 재확산 가능성을 최소화하고 우리나라 의료인프라가 감당할 수 있는 수준의 코로나19 대비를 위하여 대한의사협회 코로나19대책전문위원회에서는 다음과 같이 국민 생활 수칙을 권고합니다.

1. 고위험 기저질환자 및 고령자는 감염에 주의를 요하고 권고에 따라 4차 백신 접종을 하십시오. 이전 백신 접종에서 부작용이 있으신 분은 의료진과 상의하여 비교적 부작용이 적은 백신으로 접종바랍니다.

2. 코로나19 감염 유증상시 조기검사와 조기치료를 위해 가까운 의료기관에서 진료와 상담을 받으십시오. 의료기관에서 기준에 맞는 약물(팍스로비드, 라게브리오 등)을 처방 받으시기 바랍니다.

3. 코로나19 상황을 예의 주시하고 불필요한 접촉을 삼가시기 바라며, 개인 방역지침을 철저히 준수하십시오. 개인 마스크 착용과 손위생을 철저히 시행하시길 바랍니다.

4. 여러 사람이 밀폐된 공간에 있는 상황을 최소화하기 위해 주기적으로 창문을 개방하여 환기를 통해 실내 공기 질 관리를 해주시기 바랍니다.

5. 코로나19 감염시 7일간 자가격리를 준수하고, 회복 후 3일간 바이러스의 전파차단을 최소화하기 위해 마스크를 쓰고 주의할 것을 권고합니다.

2022. 7. 13.
대한의사협회 코로나19대책전문위원회

관련기사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

* 기사속 광고는 빅데이터 분석 결과로 본지 편집방침과는 무관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