건강을 위한 바른 소리, 의료를 위한 곧은 소리
updated. 2024-03-29 06:00 (금)
의협, 코로나 극복 세 명의 전직 공무원에 감사패 전달
의협, 코로나 극복 세 명의 전직 공무원에 감사패 전달
  • 이정환 기자 leejh91@doctorsnews.co.kr
  • 승인 2022.07.05 15:35
  • 댓글 1
  • 페이스북
  • 트위터
  • 네이버밴드
  • 카카오톡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류근혁 전 차관, 김강립 전 식약처장, 정은경 전 질병청장 노고에 감사
국민 생명·안전에 기여한 공로 인정…또 다른 자리서 역할 해주길 응원
[사진=김선경 기자] ⓒ의협신문
대한의사협회는 7월 5일 용산 임시회관에서 코로나19 극복에 기여한 공로로 류근혁 전 보건복지부 2차관, 김강립 전 식품의약품안전처장, 정은경 전 질병관리청장에게 감사패를 전달했다. (왼쪽부터) 이창준 보건복지부 보건의료정책관, 이현미 의협 총무이사, 이상운 의협 보험정책 부회장, 류근혁 전 차관, 정은경 전 청장, 이필수 의협회장, 김강립 전 처장, 이정근 의협 상근부회장, 박수현 의협 홍보이사 겸 대변인.  [사진=김선경 기자] ⓒ의협신문

대한의사협회는 우리나라 보건의료 발전과 코로나19 극복에 기여한 공로로 류근혁 전 보건복지부 2차관, 김강립 전 식품의약품안전처장, 정은경 전 질병관리청장에게 감사패를 전달했다.

7월 5일 오전 용산임시회관 7층 회의실에서 열린 이날 행사에서 이필수 의협 회장은 수상자의 공적을 소개하면서 "코로나19 위기로 어려움을 겪을 때, 코로나19 방역 일선 현장에서 국민들의 생명과 안전을 위해 누구보다 분주하게 일해온 세 분의 노고에 깊이 감사드리며, 의사회원의 마음을 담아 감사패를 드린다"고 말했다.

류근혁 전 보건복지부 2차관은 보건학 박사 출신의 보건행정 전문가로서 공직에 입문해 보건복지부 건강정책국장, 대통령비서실 사회정책비서관 등 건강·보건분야 핵심 보직을 역임했다. 

류 전 차관은 비서관 시절 코로나19 백신 공급차질이 발생했을 당시, 이를 해결하기 위해 직접 모더나 본사를 방문하고, 차관 재임시에는 직접 코로나19 재택치료를 하며 겪은 코로나19 증상 및 재택치료 생활지침 등을 보건복지부 공식 페이스북에 올려 새로운 방역정책의 진행 상황을 경험하고, 개선사항을 찾는 적극행정의 모범을 보여줬다.

김강립 전 식품의약품안전처장은 공직에 입문한 뒤 보건복지부 보건의료정책관, 보건의료정책실장, 1차관을 역임했으며, 코로나19 발생 초기 중앙재난안전대책본부 1총괄 조정관으로서 정례 브리핑을 매일 진행해 국민들에게 신속 정확하게 정보를 전달했다.

또 '사회적 거리두기' 도입 및 생활치료센터를 만드는데 주도적 역할을 하며 국내 방역의 기틀을 다지는 데 크게 공헌했다. 

2020년 11월 식약처장 취임 이후, 코로나19 백신·치료제 도입과정 및 접종에 필요한 의료기기 관리를 총괄하며 방역 뿐 아니라 식품의약품안전분야의 수장으로서 그 책임을 다했다.

정은경 전 질병관리청장은 서울의대를 졸업하고 의사면허 취득 후 국립보건원에서 공직생활을 시작했으며, 2009년 신종플루와 2015년 메르스 대응의 최전선을 지켰다. 

2020년 1월 국내 코로나19 확진자 발생 이후 중앙방역대책본부장으로서 매일 정례브리핑을 진행했고, 긴급상황실을 지키며 정확한 집계와 시시각각 변하는 재난상황을 반영한 언론브리핑을 수행하며 초기 대응에 적극 기여했다. 

2020년 9월 질병관리청이 출범한 뒤, 대한민국 초대 질병관리청장으로서 감염병 관리 및 통제 컨트롤타워로서의 역할을 도맡아 코로나19 방역 최일선에서 활약해왔다.

이필수 회장은 "세 분이 공직생활을 마무리했지만, 또 다른 곳에서 대한민국 보건의료 발전을 위해 중요한 역할을 해줄 것을 기대하고 응원하겠다"고 전했다.

감사패를 수여한 류근혁 전 보건복지부 2차관은 "의협에서 보건의료 정책을 추진할 때 함께 도와줘서 감사하다. 최근 안정적으로 줄어든 코로나19 확산세는 모든 보건의료인들이 함께 노력해주신 덕분"이라고 고마움을 전했다.

이어 "최근 다시 코로나19 확진자가 늘어나고 있어 이에 대한 관리가 여전히 중요하다"면서 "새 정부가 들어서면서 의협 뿐 아니라 모든 보건의료인들이 함께 협력해서 추진해야 할 과제들이 많을 것 같다. 그 과정에서 의협의 적극적인 협력과 지원을 당부드린다"고 당부했다.

김강립 전 식품의약품안전처장은 "보건복지부의 가장 성공적인 캠페인이 '덕분에 챌린지'라고 생각한다. 캠페인을 통해 사회적, 국가적으로 의료인에 대한 신뢰가 높아지고, 의료진 헌신을 통해 더 안전하고 행복한 대한민국을 만드는데 우리가 어떤 역할을 할 수 있을지 깨닫는 계기가 됐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이번 코로나19를 극복하는 과정에서 축적된 의료인에 대한 국민 신뢰가 아주 공고히 자리잡는 전기가 되기를 희망하며, 나 또한 이러한 기대와 인식을 확산시키기 위해 노력하겠다"고 덧붙였다.

정은경 전 질병관리청장은 "의사출신 공직자로 질병관리청장 임기를 마치고 의협에서 마련해준 귀한 자리에 참석하게 돼 기쁘고 영광스럽다"고 말했다.

이어 "코로나19 불확실성 속에서 대응이 어렵고 한계가 많았는데, 의료계의 적극적인 참여와 협력으로 위기를 잘 극복해오고 있다. 앞으로 또 어떤 신종 감염병이 유행할지 모르지만 의료계와 정부가 협력해 전문성을 기반으로 국민건강과 사회안전, 국가안보를 위해 더 긴밀히 협력하길 바란다"고 덧붙였다.

이날 수여식에는 감사패 수여자로 류근혁 전 보건복지부 2차관, 김강립 전 식품의약품안전처장, 정은경 전 질병관리청장이 참석했으며, 대한의사협회에서 이필수 회장, 이상운 부회장, 이정근 상근부회장, 이현미 총무이사, 박수현 홍보이사 겸 대변인, 김광석 사무총장이, 보건복지부에서 이창준 보건의료정책관 등이 함께했다.

관련기사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