건강을 위한 바른 소리, 의료를 위한 곧은 소리
updated. 2024-03-28 17:57 (목)
전문가들 "코로나19, 올 가을 재유행...대비해야"
전문가들 "코로나19, 올 가을 재유행...대비해야"
  • 고신정 기자 ksj8855@doctorsnews.co.kr
  • 승인 2022.06.12 17:35
  • 댓글 3
  • 페이스북
  • 트위터
  • 네이버밴드
  • 카카오톡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대한의사협회 12일 '코로나19 미래와 대책' 주제 전문가 세미나
방역당국 "하루 확진자 15만명 재유행 예측...근거 중심 과학방역"
중환자 전담인력 확충...개원가 재택치료 시스템 체계화 요구
ⓒ의협신문
대한의사협회는 12일 용산임시회관 회의실에서 '포스트 코로나19; 오미크론 대유행 이후 코로나19 미래와 대책'을 주제로 전문가 세미나를 열었다. ⓒ의협신문

코로나19가 올 가을께 다시 대유행할 가능성이 높다는 전문가들의 예측이 나왔다. 어떤 변이가 어떤 행태로, 얼마나 유행할 지는 예상하지 힘들지만, 남은 몇 개월간 이를 위한 준비태세를 갖춰야 한다는게 전문가들의 조언이다.

대한의사협회는 12일 용산임시회관 회의실에서 '포스트 코로나19; 오미크론 대유행 이후 코로나19 미래와 대책'을 주제로 전문가 세미나를 열었다.

'온고지신'. 지난 2년 반 우리나라 코로나19 대응 상황을 돌아보고, 전문가 집단 지성을 기반으로 향후 있을 위기 상황에 대비하자는 취지다. 

이필수 대한의사협회장은 개회사를 통해 "2년 반 이상 지속된 코로나19 국가 재난 상황에서 정부와 의료계 모두 최선을 다해 방어해왔다는 점은 모두가 인정하는 부분"이라며 "그러나 전문가단체 수장으로서 감염병 대응체계와 전문지식에 기반한 전략이 부족했다는 점에서 다소 아쉬움이 남는다"고 짚었다.

"지난달 1일 새정부가 출범하면서 보건의료분야에도 새로운 방향성과 과제가 제시되고 있고, 우리 전문가단체가 주도해 새 정부의 보건의료정책과 제도를 선제적으로 제안하고 추진할 때"라고 강조한 이 회장은 "오늘 이 자리에서 건설적인 방안이 도출되어 새 정부와 정보 공유, 의견교류를 통해 가시적인 성과를 가져올 수 있기를 바란다"고 밝혔다.

의협은 2020년 코로나19 발생 초기부터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 대책 TF팀'과 '코로나19 대책본부 및 전문위원회'를 구성, 국가 감염병 대응에 앞장서 온 바 있다. 

지난해에는 이를 '코로나19 대책전문위원회'로 확대 개편해 국민과 언론에 올바른 정보를 제공하는 한편, 코로나19 피해 보상 지원 방안 등에 관한 정책적 제안을 내놓기도 했다. 

ⓒ의협신문
이필수 대한의사협회장 ⓒ의협신문

백경란 질병관리청장은 이날 세미나에 앞서 영상을 통해 취임 후 첫 인사를 의료계에 전했다. 코로나19 대응에 앞장 서 온 의료계에 감사를 전하고, 새로운 광역방역 체계에서 전문가의 역할을 강조했다.

백 청장은 "지금의 상황은 방역정책에 대한 국민의 신뢰와, 최일선에서 환자 치료에 헌신한 의료인들이 있었기에 가능한 일"이라며 "의협과 회원들의 노고에 감사의 인사를 전한다"고 말했다.

"향후 정부는 지난 2년 반의 데이터를 기반으로 근거 중심의 과학방역을 추진해 나갈 것"이라고 밝힌 백 청장은 "과학방역을 위해서는 보건의료인들의 역할이 더욱 중요해 질 것이다. 오늘 전문가들의 활발한 토론을 통해 다양한 정책적 시사점이 도출되길 기대한다"고 밝혔다. 

가을 코로나19 재유행 가능성, 방역당국 "15만명 정점 예측"

이날 세미나에 참석한 전문가들은 올 9∼10월께 코로나19 상황이 재현될 가능성이 높다는데 입을 모았다. 오미크론 대유행과 대규모 백신 접종의 효과로 그 영향력이 이전과 같지 않을 수 있지만, 철저한 대비책이 필요하다는 지적이다. 

김재석 한림의대 교수(강동성심병원 진단검사의학과)는 "코로나19가 정착화되는 과정에서, 오는 9∼10월 코로나19 재유행이 발생할 수 있다는 것이 대체적인 의견"이라며 "특히 노인 등 취약계층이나, 예방접종을 2회만 받은 군에서 상당한 감염이 생길 수 있으므로 주의가 필요하다"고 밝혔다.

김 교수는 "이미 코로나19에 감염되었던 사람들도 어느 정도 면역력을 가지고 있는지 대규모 조사가 필요하며, 그에 맞춘 대비책도 고려해야 한다"고 정부에 제언했다.

최원석 고려의대 교수(고대 안산병원 감염내과)는 "델타 바이러스 유행 당시 이보다 사람에게 잘 붙는 바이러스는 없을 것이라고 했지만, 이후 (그보다 큰 유행을 불러온) 오미크론이 등장했다"며 "어떤 변이가 언제, 어느정도 규모로 유행하게 될지를 예상하기는 현실적으로 매우 어렵다"고 밝혔다.

다만 "(이전의 혼란을 반복하지 않기 위해서는) 가능한 한 최악의 상태를 고려해 여러가지 준비를 하는 것이 중요하다"고 강조했다.

천은미 이화이대 교수(이대목동병원 호흡기내과)는 코로나19 대유행 가능성이 있으며, 이를 대비해야 한다는데 동의하면서도 "지나친 공포를 가질 필요는 없다"는 의견을 냈다.

"국민 절반 이상이 (백신접종과 감염을 통해 획득한) 하이브리드 면역을 가지고 있는 상황으로, 40대 이하의 경우 증상이 감기나 독감보다 약하게 지나가는 사례가 많다"고 전한 천 교수는 "가을께 새로운 변이가 온다고 하더라도 지나치게 두려워할 필요는 없을 것"이라고 말했다.

다만 "과거 사망자가 많았던 이유 중 하나는 치료제 투입이 늦어졌기 때문"이라며 "향후 재유행 과정에서도 치료제를 얼마나 빨리 투입하느냐가 중증자와 사망자를 줄이는데 관건이 될 것이다. 모든 병원이 치료제를 사용할 수 있도록 체계를 만들어 두어야 한다"고 강조했다. 

방역당국은 올 가을께 15만명 내외에서 다시한번 확진자 정점이 발생할 수 있다고 보고, 그에 맞춰 인프라를 준비하겠다고 했다. 

정통령 질병관리청 총괄조정팀장은 "코로나19 상황이 완전히 종료되었다고 보지 않는다. 가을께 재유행 가능성이 높으며, 15만명 내외에서 정점이 발생할 것으로 예측하고 있다"고 전했다.

"15만명은 적지 않은 숫자"라고 짚은 정 팀장은 "확진자 억제가 쉽지 않은 만큼 사망자를 최소화하기 위한 대책이 필요하며, 그런 측면에서 예방접종이 중요해 질 것이라고 본다"고 언급했다.

이어 "남은 몇 개월간 가을 유행에 대비해 활용가능한 모든 정보를 기반으로 해 보다 많은 데이터 공유하고 정교한 시나리오를 바탕으로 의사결정하려고 한다"며 "전문가 의견이 충실히 반영되는 의사결정 구조도 마련해 나갈 것"이라고 말했다. 

ⓒ의협신문
ⓒ의협신문

코로나19 재유행, 무엇을 준비해야 하나

현장의 전문가들은 그간의 경험을 바탕으로, 실전에 필요한 대비책들을 제언하기도 했다.

박성훈 한림의대 교수(한림대학교성심병원 호흡기내과)는 지난 2년반 코로나19 대응 과정에서 △급격한 병상 동원 명령으로 인한 일반 중환자실 병상 부족 △부족한 간호인력을 신규 간호사로 충원함으로 인한 시행착오 △응급실 기능 상실 △20일 강제 퇴실 규정에 따른 환자 피해 등 중환자 진료전략 상의 문제점이 드러났다고 짚었다.

박 교수는 "그간 학회에서 다양한 제언을 내놨지만, 크게 개선된 내용은 없다"며 "향후 코로나19 대응을 위해서는 상시적인 일반중환자·감염병 중환자 치료 시스템을 구축하고, 대유행시 동원이 가능한 의료진을 미리 준비하는 등의 대비가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특히 "평상 시에 중환자 간호인력을 확충하고 교육해 미래의 감염병 재난 시에 동원이 가능하도록 해야 한다"고 강조한 박 교수는 "현재처럼 중환자 근무를 기피하는 상황에서는 인원만 늘리는 것으로는 불충분하다. 전문성 보장과 수가 보상이 이뤄져야 한다"고 밝혔다.

의원급 재택치료 활성화를 위한 제언도 나왔다. 서울형 의원급 의료기관 재택치료 모델에 기반해, 임상현장에서 활약했던 서울 노원구의 사례를 기반으로다. 

노원구의사회는 방역당국이 제안한 기존 재택치료 모델을 의원급의 특성을 반영해 수정 보완해가며, 지역의사회 중심 재택치료 시스템의 성공 가능성을 입증했다. 

컨소시엄 형태로 치료시스템을 운영하면서 기존 재택치료 모델에서 원했던 24시간 0n-call 시스템을 담당의사 2회 전화회진으로 전환했고, 진료시 필요한 약물은 전담약국 FAX 서비스를 이용하도록 하는 등 효율성을 높인 점이 특징이다. 

이날 발표자로 나선 조문숙 노원구의사회장은 "진단으로 치료과정과 결과를 공유하면서 질환의 예측과 정밀한 치료가 가능하게 됐다"며 "지역내 감염병 발생빈도나 부류에 대한 파악이 가능해 치료 등에 관한 신속한 의사결정이 가능했고, 격리해제 후 지역사회에서 연속해 치료를 받을 수 있었다"고 의의를 밝혔다.

조 회장은 향후 감염병 재유행 상황에 대비해, 이런 의원급 재택치료 모델을 체계화하고 발전시켜 나갈 필요가 있다고 제언했다.

한편, 의협은 이날 세미나에서 전문가들이 제기한 의견을 취합, 방역당국에 건의할  계획이다. 

관련기사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