건강을 위한 바른 소리, 의료를 위한 곧은 소리
updated. 2024-03-28 17:57 (목)
진행성 간암에 면역항암제 잘 안 듣는 이유?
진행성 간암에 면역항암제 잘 안 듣는 이유?
  • 이영재 기자 garden@kma.org
  • 승인 2022.06.02 17:28
  • 댓글 0
  • 페이스북
  • 트위터
  • 네이버밴드
  • 카카오톡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성필수 가톨릭의대 교수팀, '종양면역치료저널' 게재
'면역글로불린 A' 면역항암제 치료 효능 낮추는 기전 규명
'면역글로불린 A 차단·면역항암제 병용요법' 우수성 입증
성필수 서올성모병원 소화기내과 교수
성필수 서올성모병원 소화기내과 교수

면역항암제 등장 이후 진행성 간암 치료는 새 전기를 맞았지만 낮은 치료성적을 높여야 하는 과제를 안고 있다. 이런 가운데 면역항암제 치료반응을 나쁘게 만든 기전이 처음으로 규명돼 면역치료 반응률 제고에 단초가 될 것으로 기대된다.

성필수 가톨릭의대 교수(서울성모병원 소화기내과·제1저자) 연구팀은 지방간 악화로 발생하는 간암의 대표적인 면역항암제인 면역관문억제제의 반응률이 낮은 이유와 낮은 반응률을 높일 수 있는 새로운 방법을 찾았다. 

이번 연구 결과는 항암면역치료 국제학술지 <종양면역치료저널>(Journal for ImmunoTherapy of Cancer·인용지수 13.75) 5월 16일자에 게재됐다.

간세포암은 일차 악성 간암의 대부분을 차지한다. 전 세계적으로 암 관련 사망의 네 번째 주요 원인이며, 특히 아시아에서 높은 발병률을 보이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 

국내에서 간암은 암 사망률 2위 암으로 주된 원인으로는 만성 B형 간염 및 간경변, 알코올 간질환, 만성 C형 간염 등이 꼽힌다. 

조기에 발견될 경우 완치율이 높지만 간암은 증상이 없는 경우가 많아 진행성으로 발견되는 경우가 흔하다. 

진행성 간암의 치료 효과를 높이기 위한 다양한 치료가 시도되고 있고, 최근에는 대표적인 면역 항암제인 '면역체크포인트 억제제'가 간암에서도 효능을 보이고 있다. 하지만 면역체크포인트 억제제 치료도 단일요법으로는 반응률이 15% 수준에 머무르고 있다.

최근 면역체크포인트 억제제(아테졸리주맙)와 표적치료제(베바시주맙) 병합요법이 반응률을 약 30%까지 끌어올렸으나, 아직 치료 반응이 충분하지 않다. 또 최근 빈도가 급증하고 있는 지방간에서 발생하는 간암의 경우 반응이 더욱 좋지 않은 것으로 알려져 있다. 

■ 간세포암 발생에 관여하는 면역글로불린 A가 면역관문억제제 치료 효과를 낮추는 기전.
■ 간세포암 발생에 관여하는 면역글로불린 A가 면역관문억제제 치료 효과를 낮추는 기전.

성필수 교수팀은 이번 연구를 통해 섬유화를 동반한 비알코올지방간 등 만성 염증성 간질환에서 상승돼 있는 면역글로불린 A가 간세포암의 발생에 관여하며, 간암의 면역관문억제제 치료 효과가 떨어지는 원인이 된다는 사실을 처음으로 규명했다. 

면역글로불린 A(immunoglobulin A·IgA)는 본래 우리 몸에서 감염에 대항해 만들어지는 항체의 한 종류이지만, 감염 이외의 상황에서도 다양한 역할을 한다. 증가된 면역글로불린 A는 간 내의 '단핵세포'에 결합하고, 이로 인해 단핵세포의 면역 억제 기능이 증가한다. 결과적으로 항종양 면역반응을 담당하는 T 세포 기능이 약화돼 간암 발생 및 면역치료에 좋지 않은 반응을 유발하게 된다.

연구팀은 간암의 동물 모델을 이용해 면역관문억제제 단독 사용 경우보다 면역관문억제제를 쓰면서 면역글로불린 A를 동시에 차단한 경우 종양의 크기가 더욱 감소하는 사실을 확인했다.  

이번 연구 결과는 지난해 말 '간세포암 진단용 면역글로불린 A 마커 및 이의 용도'로 특허 등록했으며, 이번 논문 발표를 통해 국제적으로 인정받았다. 

연구진은 후속으로 간 내 증가한 IgA가 대식세포 이외의 다른 세포에는 어떤 영향을 미치는 지를 연구 중이며, 면역관문억제제 치료반응 예측을 위한 마커로서 혈중 IgA의 효용을 검증하기 위한 다기관 임상 연구를 계획 중이다.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