건강을 위한 바른 소리, 의료를 위한 곧은 소리
updated. 2024-03-28 17:57 (목)
앙카 혈관염, 류마티스인자 있을 땐 근육통·관절통 증상 심해
앙카 혈관염, 류마티스인자 있을 땐 근육통·관절통 증상 심해
  • 김영숙 기자 kimys@doctorsnews.co.kr
  • 승인 2022.05.06 10:57
  • 댓글 0
  • 페이스북
  • 트위터
  • 네이버밴드
  • 카카오톡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절반 이상 류마티스 인자 보유...말기 신질환 악화 확률 낮아
안성수 교수 "앙카 혈관염 이해도 높여 환자 치료 전략 도움"
ⓒ의협신문
안성수(용인세브란스병원 류마티스내과)·이상원(세브란스병원 류마티스내과) 교수. ⓒ의협신문

앙카 혈관염(Antineutrophil Cytoplasmic Antibody, ANCA) 환자가 류마티스 관절염 자가항체인 류마티스 인자를 보유하면 근육통·관절통 등 증상이 심하다는 연구결과가 나왔다. 반면, 말기신질환으로 악화할 확률은 낮았다.

안성수(용인세브란스병원 류마티스내과)·이상원(세브란스병원 류마티스내과) 교수팀은 앙카 혈관염에서 류마티스 인자가 동반하면 전신 질환 증상은 심하지만합병증인 신질환 진행 확률은 낮다고 6일 밝혔다.
 
앙카 혈관염에서는 미에로페록시다제(myeloperoxidase) 등 앙카 항체가 주로 발견된다. 면역계통의 이상으로 혈관벽에 염증이 발생하는 대표적인 자가면역질환이다. 

앙카 혈관염은 혈액 검사와 의사의 종합적 판단으로 진단한다. 정확한 발생 원인은 명확히 밝혀지지 않았으며, 보통 피부·신장·폐 등 장기에 염증이 나타난다. 스테로이드와 면역억제제 등을 투약해 치료한다.

류마티스 인자 검사는 류마티스 관절염의 진단을 위해 주로 시행된다. 류마티스 관절염 환자 중 약 75%가 양성 반응을 보인다. 하지만 류마티스 인자는 류마티스관절염 외에 다른 자가면역질환에서도 나타날 수 있다. 앙카 혈관염 환자에서 류마티스 인자가 발견된다고 알려져 있으나 그 비율과 임상적 연관성에 관해 자세히 밝힌 연구는 없다.

교수팀은 앙카 혈관염 환자가 류마티스 인자를 가지고 있을 확률과 함께 환자가 보이는 임상적 특징과 예후를 밝히기 위한 연구를 진행했다. 먼저 2005~2020년 세브란스병원에서 앙카 혈관염으로 치료받은 214명을 대상으로 류마티스 인자와 앙카 존재 여부와 함께 환자들의 특징을 조사했다. 류마티스 인자는 109명(50.9%), 앙카 양성 환자는 174명(81.3%)으로 조사됐다. 

교수팀은 류마티스 인자, 앙카 양·음성에 따라 환자를 4개 군으로 나눠 염증이 나타나는 증상과 사망률·말기신질환 진행률·재발률 등 예후를 분석했다. 류마티스 인자 양성·앙카 양성인 환자군에서 근육통·관절통·발열·체중 감소 등 전신 증상이 58.5%로 가장 많이 나타났다. 

혈액 검사에서 염증 지표인 C-반응성단백, 적혈구 침강 속도, 백혈구 수치가 44.5㎎/l, 78.5㎜/h, 1만 1833/㎣로 류마티스 인자 음성·앙카 양성인 환자군이 보인 7.7㎎/l, 56.5㎜/h, 7510/㎣에 비해 모두 높았다. 

환자들의 예후에서는 사망률과 재발률의 경우 4개의 군 간 유의한 차이는 없었다. 류마티스 인자 양성·앙카 양성인 환자군의 30개월 사망률은 13%, 재발률은 35%였다. 

앙카 혈관염의 주요 합병증인 말기 신질환 진행률에서 차이가 발견됐다. 류마티스 인자 양성·앙카 양성인 환자군의 30개월 말기 신질환 진행률은 14%였다. 특히, 류마티스 인자 음성·앙카 양성 환자의 말기신질환으로 진행할 확률이 26%로 오히려 높았다.

ⓒ의협신문
류마티스 인자, 앙카 양·음성에 따른 전체 생존율(A), 말기신질환로 진행하지 않을 확률(B), 무재발 생존율(C).ⓒ의협신문

안성수 교수는 "앙카 혈관염 환자가 류마티스 인자를 보유하면 독특한 임상적인 양상과 예후를 보일 수 있다"며 "이번 연구로 앙카 혈관염에 대한 이해를 높인 동시에 환자 치료 전략을 세우는데 도움이 될 수 있을 것"이라고 말했다.

이번 연구 결과는 국제학술지 '류마톨로지(Rheumatology)' 최신호에서 편집자 선정 주요 기사로 발표됐다.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