건강을 위한 바른 소리, 의료를 위한 곧은 소리
updated. 2024-03-28 17:57 (목)
삼성서울병원, 코로나19 '거점 생활치료센터' 표준 모델 제시 
삼성서울병원, 코로나19 '거점 생활치료센터' 표준 모델 제시 
  • 이영재 기자 garden@kma.org
  • 승인 2022.05.03 11:45
  • 댓글 0
  • 페이스북
  • 트위터
  • 네이버밴드
  • 카카오톡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7개월간 운영 300실 규모 거점 생활치료센터 의료진 파견 종료
방역당국 일상 의료체계 전환 계획 따라 원내 진료-방역 집중
박승우 병원장 "소중한 경험 토대 병원의 사회적 책임 다할 것"
삼성서울병원은 지난해 10월 5일부터 운영해 온 300실 규모 거점 생활치료센터(동호 생활치료센터·서울시 동대문구 소재) 파견 근무를 5월 3일 마무리했다. 사진은 동호 생활치료센터 파견 의료진 해단식.
삼성서울병원은 지난해 10월 5일부터 운영해 온 300실 규모 거점 생활치료센터(동호 생활치료센터·서울시 동대문구 소재) 파견 근무를 5월 3일 마무리했다. 사진은 동호 생활치료센터 파견 의료진 해단식.

코로나19 방역 최전방에 섰던 삼성서울병원이 신종 감염병 방역 고삐를 새로 잡는다. 상급종합병원으로서 중증·고난도 환자 치료에 집중하는 한편, 일상적 의료 활동 중 코로나19 차단에 더욱 힘쓰기로 했다.

삼성서울병원은 지난해 10월 5일부터 운영해 온 300실 규모 거점 생활치료센터(동호 생활치료센터·서울시 동대문구 소재) 파견 근무를 5월 3일 마무리한다고 밝혔다. 

서울시 요청에 따라 의료진을 파견한지 211일 만에 방역당국이 일상 의료체계의 전환을 위해 생활치료센터를 축소키로 결정하면서 삼성서울병원이 민간 의료기관 중 가장 마지막까지 운영해 온 동호 생활치료센터도 종료하게 됐다.

'거점 생활치료센터'는 코로나19 고위험군이 주로 입소하는 만큼 모든 방에 CCTV를 설치하고 24시간 입소자 관리에 더욱 신경을 쏟아야 한다.

삼성서울병원은 이 기간 동안 24시간 환자 관리를 위해 매일 교수 1명을 포함 의사 3명, 간호사 15명, 방사선사 2명, 행정직원 2명 이상을 상주시켰다. 투입된 의료진은 261명에 이른다. 

기간 중 진료 환자 누적 숫자는 1만 7399명(실 인원 2902명)이었고, 환자 상태를 관찰하다가 의료기관으로 연계해 치료를 이어갔던 경우도 410명에 달했으며, 거점 생활치료센터 운영 프로세스 기준 수립에 큰 기여를 했다는 평가를 받았다.

삼성서울병원은 동호 생활치료센터 운영 전에도 국가 방역에 적극 협조해 왔다.

코로나19 국내에 유입돼 공포감이 확산되던 2020년 3월, 경증환자 치료를 위해 삼성인력개발원 영덕연수원을 생활치료센터로 제공할 당시에도 삼성서울병원은 의료진을 파견했으며, 당시 급박한 상황이던 대구 동산의료원에도 의료지원단을 파견했다. 

같은 해 8월에도 용인시 삼성화재 글로벌 캠퍼스와 고양시 삼성물산 국제경영연구소가 생활치료센터로 운영될 때에도 의료진을 파견했다.

2020년 10월에는 국내 의료계 최초로 스피드 게이트를 설치해 코로나 방역의 첨단화에 앞장섰으며, 12월에는 치료병상 확대 행정명령을 민간병원 중 최초로 이행하는 등 코로나19의 주요 고비마다 재난 극복에 적극적으로 동참했다.

박승우 삼성서울병원장도 수시로 동호 생활치료센터를 찾아 의료진을 격려했다.  

박승우 병원장은 "7개월간 현장 의료진을 포함해 삼성서울병원과 서울시 모두 물심양면으로 도와준 덕분에 생활치료센터를 운영을 성공적으로 마무리 할 수 있게 됐다"면서 "'국민 보건 향상에 기여'한다는 건립 이념으로 출범한 삼성서울병원은 이번 소중한 경험을 토대로 앞으로도 병원과 방역 현장에서 신종 감염병 극복에 만전을 기하겠다"고 말했다.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