건강을 위한 바른 소리, 의료를 위한 곧은 소리
updated. 2024-03-29 06:00 (금)
코로나에 한약 지원한다는 지자체? "창피한 줄 알아야"
코로나에 한약 지원한다는 지자체? "창피한 줄 알아야"
  • 홍완기 기자 wangi0602@doctorsnews.co.kr
  • 승인 2022.04.13 06:00
  • 댓글 13
  • 페이스북
  • 트위터
  • 네이버밴드
  • 카카오톡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금산군, 코로나19 확진자 100명에게 '선착순' 한약 지원
의료 전문가들 "최근엔 롱코비드 치료 겨냥…속지 말아야"
[사진=금산군 홈페이지] ⓒ의협신문
[사진=금산군 홈페이지] ⓒ의협신문

한의계의 코로나19 대응체계 참여 의사 표명이 계속되고 있는 가운데, 이번엔 지방자치단체에서 코로나19 확진자에게 한약을 무료로 지원하는 사업을 진행한다고 밝혀 의료계의 비판 목소리가 나오고 있다. 최근 한의계가 코로나19 치료 외 코로나19 후유증으로 영역을 넓히고 있는 것에 대해서도 우려했다.

충청남도 금산군은 지난 4월 6일 코로나19 확진자 100명에게 한약을 무료로 지원한다고 밝혔다. 지방자치단체 중에선 처음으로 진행하는 한의학적 치료 지원이다.

금산군은 양성 판정 3일 이내 코로나19 확진자가 한의사 비대면 진료를 통해 적정성 여부를 판단 받은 뒤 대상자를 선정해 선착순 100명에게 한약을 택배 배송하겠다고 안내했다.

사업 목적으로는 "오미크론 변이 확산으로 재택치료 환자가 많아, 전국 보건소 중 처음으로 한의학적 지원에 나서게 됐다"고 설명했다.

하지만 해당 사업을 바라보는 의료계의 시선은 냉담하다. 지자체가 세금을 들여 과학적 근거가 불충분한 사업을 진행한다는 지적이 나온 것이다.

강석하 과학중심의학연구원장은 지난 4월 7일 개인 SNS를 통해 관련 기사를 링크한 뒤 "충남 금산군이 환자에게 한약을 먹이겠다고 나섰다"면서 "창피한 줄을 알아야 한다"고 강하게 비판했다.

특히 지자체에서 세금을 들여 한약을, 그것도 코로나19 치료에 활용하겠다는 발상에 "중국을 따르는 한심한 일"이라고도 일갈했다.

세계적으로 한약의 코로나19 치료 효과는 인정받지 못하고 있다. 유일하게 코로나19 치료에 한약을 장려하는 나라는 중국뿐이다. 

하지만 중국은 최근 2주째 강력한 봉쇄정책을 이어가는 등 방역에 큰 혼란을 겪고 있다. 만약 중국 정부가 한약의 코로나19 치료 효과를 신뢰했다면 나오지 않았을 정책이라는 것이 강 원장의 판단이다.

강 원장은 "중국의 방역 정책은 코로나19에 대한 두려움으로 해석된다. 사람들의 자유를 지나치게 억압하고 있는 모습만 보더라도 중국의 한약에 대한 코로나19 치료 효과를 믿지 않고 있다는 것을 알 수 있다"고 분석했다.

[출처=대한한의사협회] ⓒ의협신문
[출처=대한한의사협회] ⓒ의협신문

최근 한의계가 코로나19 치료를 넘어 코로나19 장기 후유증, 이른바 '롱코비드'를 겨냥하고 있는 점 역시 심각하다고 봤다.

한의협은 '코로나19 후유증 치료 한의약과 함께하세요!', '코로나19 후유증, 한의약 치료 효과가 우수한 증상 다수', '해외에서도 코로나19 후유증 한의약 치료 적극 활용' 등의 문구를 내걸고, 대국민 홍보에 나섰다. 

홍보 포스터에는 '호흡곤란, 관절통, 탈모, 피부건조, 권태감, 두통, 기침, 근육통, 불면, 후각 및 미각 장애' 등을 코로나19 후유증으로 나열하며 "다양한 코로나19 후유증, 나에게 맞는 한의약 치료! 가까운 한의원, 한방병원에서 가능합니다"라고 적었다.

강 원장은 "지자체 사업이나 한의계의 코로나19 치료 주장의 경우, 국민들의 합리적인 판단하에 어느 정도 방어가 될 것으로 보인다"면서 "하지만 아직 의학적인 분석이나 연구가 부족한 롱코비드의 경우가 더 문제가 될 것으로 본다"고 봤다. 

코로나19 후유증의 경우 시간이 지남에 따라 자연치유가 대부분이며, 뚜렷한 치료 방법이 없어 한의계의 좋은 타깃이 될 것이라는 분석도 이었다.

강 원장은 "최근 크게 유행한 오미크론의 경우, 롱코비드에 대한 연구나 데이터가 많지 않은 상황"이라면서 "뚜렷한 치료 방법이 없으면서 자연치유가 되는 경우가 많다는 특성은 한의계의 좋은 타깃"이라고 지적했다.

특히 "최근에는 확진자가 급증하면서 3개월 이상 코로나19 후유증을 호소하는 환자 역시 늘어나 더욱 홍보에 심혈을 기울이는 것으로 보인다"면서 "오히려 치료에 방해가 될 수도 있는 문제로, 국민이 효과가 있다는 근거 없는 주장에 속지 않았으면 한다"고 꼬집었다.

김교웅 대한의사협회 한방대책특별위원장 역시 지자체가 한약 지원에 대해 코로나19 치료 목적이 아님을 분명히해야 한다고 못 박았다.

김교웅 위원장은 "코로나19는 신종감염병이다. 수많은 인구를 대상으로 한 임상을 거친 예방접종조차도 초기 연구보다 더 많은 횟수의 접종이 필요하다는 분석이 새롭게 등장하고 있다"면서 "최근 전 세계적인 연구를 통해 치료제가 겨우 나온 상황이다. 이것을 한약으로 치료하겠다는 이야기는 논리 자체가 말이 안 된다"고 꼬집었다.

더불어 "지자체는 코로나19 치료가 아니라는 점을 분명히 해야 한다. 건강식품 등과 같이 체력 보강을 위한 보약이라는 개념을 확실히 해야 한다"며 "우리나라 정부 치료·감염병 대응 지침 등 어디를 보아도 한약에 대한 치료를 언급하고 있지 않다"고 강조했다.

한편, 금산군보건소는 코로나19 확진자 한약 지원 사업과 관련, 발표는 4월 6일에 했지만, 본격적인 접수는 4월 11일부터 시작돼 아직 사업에 대한 반응은 알기 어렵다고 전했다.

금산군보건소 관계자는 [의협신문]과의 통화에서 "오늘(11일)부터 지원 접수를 받고 있다"며 "대상자가 양성 확진 3일 이내로, 아직 대상자가 많지 않아 접수 역시 아직까지는 많지 않은 상태"라고 설명했다.

관련기사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