건강을 위한 바른 소리, 의료를 위한 곧은 소리
updated. 2024-04-18 11:19 (목)
인수위 코로나특위 "재택치료→대면치료 전환" 밝혀

인수위 코로나특위 "재택치료→대면치료 전환" 밝혀

  • 이승우 기자 potato73@doctorsnews.co.kr
  • 승인 2022.03.22 18:50
  • 댓글 0
  • 페이스북
  • 트위터
  • 네이버밴드
  • 카카오톡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안철수 위원장 "재택·전화 상담 및 처방 한계...동네의원 대면진료가 최선"
치료제 복제약 생산, 고위험군 '패스트 트랙' 검토, 전국민 항체조사 추진

안철수 대통령직 인수위원회 위원장 겸 코로나비상대응특별위원회(이하 코로나대응특위) 위원장은 22일 브리핑을 통해 21일 코로나대응특위 첫 회의에서 정리된 코로나19 대응 7가지 권고사항을 밝히고, 코로나 환자에 대한 기존 재택, 전화상담 및 처방 시스템을 동네의원 대면진료로 전환하는 등 코로나19 대응 정책의 전면적 변화를 예고했다. ⓒ의협신문
안철수 대통령직 인수위원회 위원장 겸 코로나비상대응특별위원회(이하 코로나특위) 위원장은 22일 브리핑을 통해 21일 코로나대응특위 첫 회의에서 논의한 코로나19 대응 7가지 권고사항을 밝혔다. 코로나특위는 기존 재택치료와 전화 상담 및 처방 시스템을 동네의원 대면진료로 전환하는 등 코로나19 대응 정책의 전면적인 변화를 예고했다. [사진=대통령직 인수위원회]  ⓒ의협신문

국민의힘 윤석열 당선인 대통령직인수위원회 '코로나비상대응특별위원회(이하 코로나특위)'가 코로나19 대응 방역정책 대전환 청사진을 공개했다.

문재인 정부의 코로나19 방역정책의 문제점을 개선하기 위해 기존 일반 환자 재택·전화 상담 및 처방 시스템을 동네의원 중심의 대면진료 시스템으로 전환하겠다고 예고했다.

코로나특위는 팍스로비드 등 코로나19 치료제의 국내 복제약 생산, 고위험군 진단·치료를 위한 '패스트 트랙' 도입 등을 검토하고, 전 국민을 대상으로 코로나19 항체 전수조사 추진 계획도 밝혔다.

21일 열린 대통령직 인수위원회 코로나대응특위 첫 회의 모습[사진=대통령직 인수위원회 홈페이지]. ⓒ의협신문
21일 열린 대통령직 인수위원회 코로나대응특위 첫 회의 모습. [사진=대통령직 인수위원회] ⓒ의협신문

22일 안철수 대통령직 인수위원회 위원장 겸 코로나대응특위 위원장은 21일 코로나특위 첫 회의 결과를 설명하면서 기존 코로나19 대응 정책을 수정하겠다는 의지를 피력했다. 

안 위원장은 "21일 열린 특위 첫 회의에서 현 정부 방역정책은 정치방역이라는 평가를 내렸다. 여론에 따른 정책 결정을 했기 때문에 여러 실수가 나왔다고 본다. 새 정부는 객관적 자료를 바탕으로 정책 결정을 하는 과학방역을 할 것"이라면서 코로나특위에서 논의한 '코로나19 대응 7가지 권고사항'을 제시했다.

권고사항은 ▲현 재택치료 시스템을 동네의원 대면진료 시스템으로 전환 ▲고령·기저질환자 등 코로나 고위험군을 위한 패스트 트랙 마련 ▲정부의 코로나19 관련 데이터 공개·분석 ▲일반 국민 대상 항체 양성률 조사 ▲방역패스 폐지 유지 ▲경구용치료제 도입 총력과 로얄티 지급을 통한 국내 복제약 생산 가능성 타진 ▲자영업자 손실 보상을 위한 대출 만기 연장과 상환 유예 실시 등이다.

안 위원장은 특히 코로나19 환자 치료체계 전환과 관련해 "(코로나19 환자들에게) 재택치료와 비대면 진료(전화상담 및 처방)를 하면서 한계점이 많았다. 동네의원에서 코로나19 환자를 대면진료하는 것이 질병을 극복하는데 훨씬 좋은 방법이라고 생각한다"고 말했다.

코로나 치료제 수급난 해소 방안과 관련해서는 "현재까지 전례는 없으나 제약사에 요청해 특허 로열티를 내고 국내에서 복제약을 생산할 수 있을지 그 가능성을 타진해야 한다"고 밝혔다. 

고위험군 패스트 트랙을 마련하는 방안으로는 "환자가 처음 의료기관에 방문하면 바로 분류가 가능하다. 예를 들어 한 의료기관에서도 (환자를) 두 줄로 세워, 한 줄은 고위험군 패스트 트랙으로 다른 한 줄은 일반 검사자들을 받는 식"이라면서 "이 부분은 논의를 통해 더 구체적인 계획을 세워 권고할 생각"이라고 말했다.

전 국민 코로나19 항체 전수조사 계획도 밝혔다.

안 위원장은 "현재 확진(자)인데도 깨닫지 못하거나 통계에 잡히지 않는 숫자가 집계 숫자의 두 배 정도로 추정된다"며 "전 국민을 대상으로 항체양성률 정기조사를 진행해 방역정책에 반영하는 것이 좋겠다"고 말했다.

5~11세 코로나 백신접종과 관련해서는 "소아 본인과 부모 선택에 맡기는 것이 바람직하다고 (코로나특위에서) 의견을 모았다"고 밝혔다. 

관련기사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
* 기사속 광고는 빅데이터 분석 결과로 본지 편집방침과는 무관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