건강을 위한 바른 소리, 의료를 위한 곧은 소리
updated. 2024-03-28 17:57 (목)
의협 "방역완화 STOP…확산 정점 지난 후 시행" 권고
의협 "방역완화 STOP…확산 정점 지난 후 시행" 권고
  • 이정환 기자 leejh91@doctorsnews.co.kr
  • 승인 2022.03.08 14:44
  • 댓글 0
  • 페이스북
  • 트위터
  • 네이버밴드
  • 카카오톡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의협 코로나19대책전문위, 코로나19 감염 폭증 관련 입장문 발표
'질적' 방역정책 수립, 치료제 팍스로비드 허용기준 확대 등 권고
이필수 대한의사협회장이 2021년 12월 7일 오전 의협 용산임시회관에서 열린 '코로나19 재택치료 관련 긴급 기자회견'에서 발언하고 있다. 사진 왼쪽부터 박명하 서울시의사회장, 이필수 회장, 염호기 코로나19 대책전문위원회 위원장. [사진=김선경 기자] ⓒ의협신문
이필수 대한의사협회장이 2021년 12월 7일 오전 의협 용산임시회관에서 열린 '코로나19 재택치료 관련 긴급 기자회견'에서 발언하고 있다. 사진 왼쪽부터 박명하 서울시의사회장, 이필수 회장, 염호기 코로나19 대책전문위원회 위원장. [사진=김선경 기자] ⓒ의협신문

대한의사협회 코로나19대책전문위원회가 오미크론 변이바이러스 대유행과 관련 방역 완화를 멈추고, 질적인 방역정책을 시행할 것을 권고했다.

의협 코로나19대책전문위는 8일 '코로나19 감염 폭증 관련 입장문'을 발표하고, 방역완화 시점은 환자발생 추이를 보면서 정점이 지난 이후 시행할 것을 밝혔다.

또 집단감염이 우려되고 취약계층이 있는 요양병원, 정신병원, 요양원, 비말확산 위험이 높은 곳, 밀집도 높은 곳, 밀폐된 사업장 등은 3-4단계를 유지하고 일상활동, 회의, 식당 등에는 완화를 허용해 방역지침 준수여부에 따라 차등적 적용이 필요하다고 권고했다.

특히 "의료기관은 코로나19 환자 진료뿐만 아니라 의료진 감염으로 역량이 현저히 감소되어 의료대란을 맞고 있다"며 이에 대한 대책을 의료계를 대표하는 전문가단체와 협의하고 지원을 확대할 것도 요구했다.

이와 함께 "중증으로 전환되는 것을 방지하기 위해 팍스로비드(치료제)를 더 많이 확보해 활용도를 높일 것"고 촉구했다.

의협 코로나19대책전문위는 "오미크론 변이바이러스 유행과 함께 새로운 스텔스 오미크론까지 출현하고 있고, 아직 환자 발생규모가 정점에 이르지 않은 상황에서 정부는 성급하게 방역정책을 완화하고 있다"고 지적했다.

이어 "오미크론 변이가 중증도율은 낮아도 감염자 수가 폭증해 사망자가 늘어나고 있는 실정이고, 의료기관의 안정적 운영도 어려운 상황"이라며 "정부는 의료계의 권고를 유념해 방역완화 지침을 재고하라"고 거듭 요구했다.

코로나19 감염 폭증 관련 대한의사협회 코로나19대책전문위원회 입장문은 다음과 같다.

- 다 음 -
1. 방역 완화를 멈출 것을 권고한다.
방역완화 시점은 환자발생 추이를 보고 정점이 지난 이후 시행해야 한다.

2. 질적인 방역정책 시행을 권고한다.
집단감염이 우려되고 취약계층이 있는 요양병원, 정신병원, 요양원, 비말확산 위험이 높은 곳, 밀집도 높은 곳, 밀폐된 사업장 등은 3-4단계를 유지하고 일상활동, 회의, 식당 등에는 완화를 허용하여 방역지침 준수여부에 따라 차등적 적용이 필요하다.

3. 의료기관 기능을 보호하기 위한 대책을 수립하라.
의료기관은 코로나19 환자 진료뿐만 아니라 의료진 감염으로 역량이 현저히 감소되어 의료대란을 맞고 있다. 이에 대한 대책을 의료계를 대표하는 전문가단체와 협의하고 지원을 확대해야 한다.

4. 치료제 팍스로비드를 더 많이 확보하여 활용도를 높여야 한다.
중증으로 전환되는 것을 방지하기 위해 치료제 허용기준을 전면적으로 확대해야 한다.

감염환자 수가 정점에 이르지 않은 상황에서 섣부른 방역 완화는 국민에게 잘못된 정보와 인식을 주게 되고 감염병 대유행을 통제불능 수준으로 악화시킬 수 있습니다. 정부는 의료계의 권고를 유념하여 방역완화 지침을 재고할 것을 권고합니다.

2022. 3. 8.
대한의사협회 코로나19대책전문위원회
 

관련기사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