건강을 위한 바른 소리, 의료를 위한 곧은 소리
updated. 2024-03-29 15:21 (금)
'간세포암' 면역항암치료 효과 높이려면?
'간세포암' 면역항암치료 효과 높이려면?
  • 이영재 기자 garden@kma.org
  • 승인 2022.02.08 13:55
  • 댓글 0
  • 페이스북
  • 트위터
  • 네이버밴드
  • 카카오톡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삼성서울병원 연구팀, 면역치료 최적화 '유전체 특성' 규명
기존 치료제 반응 않는 환자에 차세대 면역치료법 발굴 기대
삼성서울병원 백용한(소화기내과/왼쪽)·임용한(혈액종양내과) 교수
삼성서울병원 백용한(소화기내과/왼쪽)·임용한(혈액종양내과) 교수

치료가 어려운 간세포암에서 면역항암치료 효과를 높일 수 있는 단초가 마련됐다. 

성균관의대 백용한 교수(삼성서울병원 소화기내과), 임호영·홍정용 교수(삼성서울병원 혈액종양내과) 연구팀은 간암 환자에서 면역관문 억제제 반응성에 영향을 미치는 유전체 특성을 규명했다고 밝혔다.

간세포암은 일차 악성 간암의 대부분을 차지한다. 전세계적으로 암 관련 사망률의 네 번째 주요 원인이며, 아시아에서도 높은 발병률을 보이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 

면역항암치료제인 펨브롤리주맙은 간세포암 2차 치료제로 승인받았으나, 치료제 반응을 예측하기 위한 신뢰성 있는 가늠자(바이오마커) 식별은 여전히 숙제로 남아 있다.

연구팀은 반응군과 비반응군을 구별할 수 있는 예측 가늠자의 식별을 쉽게 하기 위해 펨브롤리주맙을 투여받은 간세포암 환자 60명에 대한 통합 유전체 분석 연구를 진행했다. 

이들의 암 조직 일부를 떼어내 전체엑솜염기서열(WES)·RNA염기서열·단일세포유전체 등을 분석해 환자의 종양미세환경 등 유전체 특성을 밝혔다. 

환자 치료 과정에서 면역항암치료의 효과가 달리 나타나는 근본 원인을 찾고, 환자들의 예후를 향상시킬 수 있도록 치료 가늠자를 찾기 위해서다.

연구팀은 이들 환자의 유전체를 초정밀 분석 결과를 토대로 치료 과정을 관찰해 어떤 차이가 있었는지 살폈다. 

연구 결과 면역항암치료를 받은 60명의 간세포암 환자 중 치료에 반응을 보인 환자는 6명으로 전체 반응률은 10%였다. 

임상병리학적 분석을 통해 여성과 면역치료제의 표적인 PD-L1 유전자 보유, 낮은 호중구 대 림프구 비율(neutrophil-to-lymphocyte ratio·NLR) 등이 면역 치료에 반응하는 요인으로 확인됐다.

반면에 비반응군에서는 CTNNB1유전자의 체세포 돌연변이와 MET 유전자 증폭이 발견돼 차이를 보였다. 

RNA 염기서열 분석에서는 T세포 수용체(TCR) 신호 활성화를 통한 T세포 독성(cytotoxicity)의 수준 증가가 면역치료 반응을 유도하는 요소로 밝혀졌다. 

치료 전후 말초혈액단핵세포(PBMC) 10개의 단세포 염기서열 분석 결과, 면역 항암치료에 부분적 반응 또는 안정적 반응을 보인 환자는 세포독성 CD8+ T세포가 증가하는 반면, 비반응 환자의 경우는 CD14+ 및 CD16+ 단핵구와 호중구 관련 경로의 활성화가 증가했다.   

연구팀은 종양 침윤성 세포독성 T세포가 풍부하며, 활성화된 순환 CD8+ T세포가 증가한 경우, 호중구 관련 표지자가 적을수록 면역항암치료에 보다 최적화된 조건이라고 평가했다.

백용한 연구책임교수는 "암환자 별 종양조직 자체 특성과 함께 면역세포·T세포 등의 성질이나 분포 역시 면역치료 반응에 매우 중요하다는 것을 알 수 있는 연구"라고 말했다.

박준오 삼성서울병원 정밀의학혁신연구소장(혈액종양내과)은 "이번 연구결과는 앞으로 기존 면역치료제에 불응하는 암환자를 대상으로 차세대 면역치료법을 발굴하는데 도움이 될 것"이라고 덧붙였다.

이번 연구는 보건복지부 연구중심병원 육성R&D사업의 지원을 받아 삼성서울병원 정밀의학혁신연구소와 소화기내과 공동연구로 이뤄졌으며, 국제학술지 <Genome Medicine>(IF:11.117) 최근호에 게재됐다.

관련기사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