건강을 위한 바른 소리, 의료를 위한 곧은 소리
updated. 2024-04-19 15:39 (금)
코로나19 장기화...해결책 "1차 의료기관 역할 확대"

코로나19 장기화...해결책 "1차 의료기관 역할 확대"

  • 박승민 기자 smpark0602@gmail.com
  • 승인 2022.01.18 15:15
  • 댓글 0
  • 페이스북
  • 트위터
  • 네이버밴드
  • 카카오톡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박향 중수본 방역총괄반장 "동네 병·의원 중심 의료전달체계 전환"
의료계 "출산·외상·뇌경색·혈액 투석 등 비코로나19 환자 대책 마련해야"
염호기 의협 코로나19 전문위원장 "정부-의료전문가단체 소통 필요"

더불어민주당 코로나19 비상대책본부는 18일 국회도서관에서 '오미크론 대비 코로나19 장기전의료체계 대토론회'를 개최했다. ⓒ의협신문
더불어민주당 코로나19 비상대책본부는 18일 국회도서관에서 '오미크론 대비 코로나19 장기전의료체계 대토론회'를 개최했다. [사진=김선경 기자]ⓒ의협신문

코로나19 상황이 오미크론 등 변이 바이러스 발생으로 장기화되자 정부 및 의료전문가들이 1차 의료기관의 역할을 확대해 의료체계를 구축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또 부분적으로 적용되는 의료기관 손실보상을 확대 편성해 병상 및 인력 재배치 등으로 발생되는 의료기관 부담을 줄여야 한다는 의견도 나왔다. 

더불어민주당 코로나19비상대책본부는 18일 국회도서관 대강당에서 오미크론 대비 코로나19 장기전 의료체계 대토론회를 개최했다. 

이날 토론회 발제자들은 모두 코로나19 변이바이러스인 오미크론 바이러스를 대비한 의료체계를 구축하기 위해서는 1차 의료기관의 역할 확대가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박향 중앙사고수습본부 방역총괄반장은 "오미크론 대비 단계로 재택치료 내실화, 이송체계 효율화, 의료인프라 확대 등을 진행하고자 한다"라며 "특히 재택치료자의 안정적인 관리를 위해 의원급 의료기관 참여 확대가 필요하다. 동네 의원에서 일정 (재택치료)대상자를 모니터링하는 방안을 추진할 계획"이라고 말했다. 

이어 "오미크론의 급속한 확산 상황에 대비한 새로운 대응체계로 전환을 위해 동네 병·의원 중심의 의료전달체계로 전환하고자 한다"라며 "이를 위해 코로나19 PCR 검사를 현행 선별진료소에서 하는 것을 1차 의료기관으로까지 확대해 진행할 예정이다. 유증상과 경증 환자는 동네 병·의원에서 외래 진료와 처방 후 재택치료를 하고, 중등증 및 위중증 환자는 위중증 정도에 따라 감염병 전담병원 및 중환자 치료 병상으로 이송해 치료할 것"이라고 설명했다.

이외에도 박 반장은 오미크론 대비 계획으로 ▲병상·검사·역학조사 인프라 확충 ▲예방접종 제고 및 충분한 치료제 확보 ▲비상시 필수 기능 유지를 위한 업무지속계획 마련 등을 언급했다. 대응 계획으로는 ▲고위험군에 PCR 검사 역량 집중 ▲위험도 기반의 확진자·접족자 관리 ▲IT 활용 신속하고 효율적인 역학조사 ▲먹는 치료제 활용 확대 ▲고위험시설 집중 관리 등을 이야기했다. 

이종구 의학한림원 코로나19 특별위원회 차기 위원장(서울의대 교수) 역시 "오미크론의 의료적 대응을 위해 지역별 코로나19 관리 병상과 병원을 구축하고, 재택 의료의 신속한 보완과 대책을 수립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이종구 차기 위원장은 "재택치료는 동네 병·의원인 1차 의료기관을 중심으로 이뤄져야 한다"라면서 "빠르면 이번 달 내에 경구용 치료제, 감염관리 등 1차 의료기관의 보수 교육을 진행해야 한다"라고 조언했다.

김무영 서울특별시 중랑구 보건소장은 "오미크론 변이 대응의 가장 좋은 방법은 아프면 집에서 쉬고, 진료가 필요할 땐 동네 병·의원을, 응급 상황에서는 응급의료센터를 방문하는 것"이라면서 "병원은 병상 조정과 철저한 감염 관리가 중요하다"고 밝혔다. 

코로나19 백신 접종은 기본적으로 3차까지 이뤄져야 한다는 주장도 나왔다. 

이종구 차기 위원장은 "기본적으로 백신은 3번까지 맞아야 한다"라며 "화이자와 모더나의 경우 25주가 지나면 예방률이 0에 가까워지지만, 추가 접종을 하면 예방률이 40∼70%까지 올라갈 수 있다"라고 설명했다. 

이어 "학교에 가는 학생들도 집단생활을 오래 하다 보니 기본적으로 백신 접종을 3번은 맞고 학교에 갈 수 있도록 해야한다"라며 "백신 미접종자에 대해서는 소통을 통해 전체 사회를 보호하는 것이 개인의 자유보다 중요하다고 설득해야 한다"고 덧붙였다. 

발제 이후 이어진 토론에서는 각 보건의료단체의 의료전문가들이 참석해 보건의료 관점에서 현장의 목소리를 냈다. 특히 코로나19 환자 외에 비코로나19 환자 관리 대책을 마련해야 한다는 주장이 나왔다. 

김남중 대한감염학회 이사장은 "코로나19 확진자 관리도 중요하지만, 출산·외상·뇌경색·혈액 투석 등 당장 조치가 필요한 비코로나19 환자를 위해 진료 시설을 확대해야 한다"라고 강조했다. 

서지영 대한중환자의학회 차기 회장 역시 "정부가 중환자 대응을 위한 병상을 확보했다고 하지만 병상을 운영하기 위한 인력과 장비 등의 다른 자원은 제한적"이라면서 "특히 코로나19로 병상·인력·장비 등을 지원하면 코로나19 외의 환자를 볼 수 있는 자원이 같이 소비된다는 점을 고려했으면 좋겠다"라고 당부했다. 

김원영 대한응급의학회 정책이사(울산의대 응급의학과 교수)는 "응급실 운영 효율화 방안을 비롯해 정부의 코로나19 감염 관리 기준을 표준화 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김원영 정책이사는 "코로나19로 인해 의료진 격리와 응급실 운영 중단 시 감염관리 적용 기준을 완화하고, 표준화를 해야 한다"면서 "재택치료 환자 중 응급실을 내원해야 하는 대상에 관한 기준을 마련하고, 중증과 비중증 환자의 순환 시스템을 갖춰야 한다"라고 말했다.

염호기 대한의사협회 코로나19 대책 전문위원회 위원장은 "우리나라는 의료기관 국가지원금이 OECD 국가 중 최하위다. 코로나19 사태로 의원급 의료기관은 폐업을 해야 하는 지경이 이르렀다"라면서 "응급실 개조, 병실·인력 재배치 등으로 의료기관의 부담이 가중되고 있다. 과감하고 전면적인 의료기관 손실 보상이 이뤄져야 한다"고 밝혔다. 

염 위원장은 "다른 바이러스에 비해 전염력이 2배 높다고 평가되는 오미크론으로 인해 실제 확진자는 최대 10배까지 증가할 수 있다"라고 우려하며 "최대 확진자 7만 명 발생까지 대비를 세워야 한다. 간호사가 24시간 대기하며 콜센터를 운영하는 현행 재택치료 방식은 의사가 직접 하루에 2번 재택환자를 진료할 수 있는 외래시스템으로 변화해야 한다"라고 조언했다.  

끝으로 "정부와 의료 전문가 단체가 적극적이고, 체계적으로 소통할 수 있는 법률 근거를 마련해야 한다"는 점도 짚었다.

관련기사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
* 기사속 광고는 빅데이터 분석 결과로 본지 편집방침과는 무관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