건강을 위한 바른 소리, 의료를 위한 곧은 소리
updated. 2024-03-29 21:36 (금)
[전국 시도의사회장 인터뷰] 최운창 전라남도의사회장
[전국 시도의사회장 인터뷰] 최운창 전라남도의사회장
  • 이정환 기자 leejh91@doctorsnews.co.kr
  • 승인 2021.12.21 06:00
  • 댓글 0
  • 페이스북
  • 트위터
  • 네이버밴드
  • 카카오톡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회원고충처리위원회 구성…의협과 소통하면서 가시적 성과 냈다"
수도권 환자쏠림 지역의료 붕괴...의원 재택치료 시 면책 규정 마련해야
"의협 협상 위주 해결 방법 찾는 것 바람직…회원 일탈행위 선제적 대응"

대한의사협회 제41대 집행부와 함께 올해 전국 16개 시도의사회도 3년 간 새로운 임기를 시작했다.
의료계는 의사면허 취소법(의료법 개정안), 무면허 의료행위 근절, 실손보험 청구 대행 의무화 등 풀어야 할 현안이 산적해 있다.
의협 출입기자단은 전국 16개 시도의사회장들이 어떤 회무 철학으로 의사회를 이끌어 갈 것인지, 그리고 의협과 어떻게 협력하면서 회무를 추진할 것인지 들어보는 릴레이 인터뷰 기획을 마련했다.

최운창 전라남도의사회장은 취임 후 코로나19 위기 상황에 대처하고, 회원의 권익을 최우선으로 하는 회무를 추진하고 있다고 밝혔다. [사진=의협 출입기자단 제공] ⓒ의협신문
최운창 전라남도의사회장은 취임 후 코로나19 위기 상황에 대처하고, 회원의 권익을 최우선으로 하는 회무를 추진하고 있다고 밝혔다. [사진=의협 출입기자단 제공] ⓒ의협신문

최운창 전라남도의사회장은 취임 후 코로나19 위기 상황에 대처하면서 회원의 권익을 최우선으로 하는 회무를 추진하는데 주력하고 있다. 핵심 공약을 실천하기 위해 전남의사회 회원고충처리위원회를 구성, 대한의사협회와 소통하면서 가시적인 성과도 내고 있다.

의원급 재택치료와 관련해서는 "환자 이상 징후 발견 시 환자 이송시스템을 완벽히 갖춰야 한다"면서 "재택치료 시 코로나19 환자에게 발생할 수 있는 건강 악화로 인한 책임 문제는 면책규정을 확실히 마련해야 한다"고 주문했다.

지역의사회장으로서 수도권 환자 쏠림 현상에 대해 크게 우려했다. 최 회장은 "수도권 집중화로 지역의료가 붕괴되고 있다"면서 "정부가 적극 개입해 수도권 집중화를 막아야만 의료전달체계를 올바른 방향으로 재정립할 수 있다"고 강조했다.

일부에서 발생한 불법 대리수술에 관해서는 "전남의사회 내에 자율정화특별위원회를 구성해 회원들의 일탈행위를 사전에 감지해 선제적으로 대응하고 있다"고 말했다.

의협 집행부에 대해서는 "비교적 협상 위주의 해결방법을 찾아가는 것 같은데 바람직하다"라면서 "다만, 큰 틀에서 보면 투쟁 역시 협상의 도구로 사용해야 한다는 점은 모두가 공감할 듯 하다"는 입장을 보였다.

의협 의료정책연구소가 만든 대선 정책제안서와 관련해서는 "지역에 의사가 머물 수 있는 환경을 만들 수 있는 정책을 만들어 가는 것 역시 중요하다"며 "의협 집행부가 더 많은 의견을 수렴해 줬으면 한다"고 당부했다.

원격의료에 대해서는 "법적 책임에 대한 완벽한 장치가 없으면 받아들여서는 안 된다"는 뜻을 분명히 했다.

다음은 일문일답.

Q. 회장으로 당선된 지 반 년이 지났다. 그동안 수행한 회무와 앞으로의 과제가 있다면?
지난 4월 1일 제 41대 전라남도의사회장으로 취임한 것이 엊그제 같은데 벌써 계절이 여러번 바뀌어 어느덧 한해를 마무리 하는 시간이 됐다.

회장 선거 당시 코로나19 위기 상황에 대처하고, 회원 권익을 최우선으로 하는 공약을 내걸었다. 많은 회원이 공감하면서 응원과 격려를 보내주고 있다. 회원만을 바라보는 의사회가 되도록 최선을 다하겠다.

코로나19의 국가적 위기에서 전남의사회는 전라남도청, 지자체, 보건소 등과 긴밀한 소통과 협조를 통해 도민의 건강과 안전, 그리고 회원 보호를 위해 노력하고 있다.

코로나19로 피해를 입은 의료기관에는 도의사회 차원의 경제적 지원과 함께 행정적 피해를 최소화 하기 위해 온 힘을 기울이고 있다. 최근에는 전라남도에서 지원하는 방역물품(마스크 10만장)을 전 회원에게 고르게 배포했다. 전라남도청 각 부서와 소통하면서 긴밀한 협조하고 있다.

핵심 사업중 하나인 회원고충처리위원회를 구성해 의협과 소통하면서 가시적인 성과도 내고 있다.

코로나19로 많은 행사를 대면으로 진행하지 못하는 아쉬움이 있지만, '찾아가는 전남의사회 이사회'를 통해 각 시군의사회를 방문하고 있다.

전남의사회 의료봉사단을 중심으로 의료봉사와 소외 계층에 생필품지원을 하고 있다. 최근에는 저출산 극복을 위해 저소득층의 다자녀 가정에 장학금을 전달했다.

Q. 코로나19 신규 확진자가 7000명을 넘어섰고, 하루 1만명 발생도 멀지 않았다는 전망도 나온다. 전남지역 상황은 어떤가?
연일 지속되고 있는 코로나19 환자의 확산으로 수도권에 비해 덜 하긴 하지만 전남지역도 연일 수 십 명의 새로운 환자가 발생하고 있다. 지난주 전남지역에도 오미크론 변이 환자가 발생해 우려가 크다.

Q. 코로나19 진료가 재택치료 중심으로 바뀌면서 정부는 의원급 참여를 독려하고 있다. 의원급이 재택치료에 참여하기 위해 필요한 것은?
의원급 재택치료가 원격의료의 단초가 될수 있다는 우려가 있기는 하다. 하지만 현재의 위기 상황에서는 적극적인 참여가 필요하다.

다만, 코로나19를 1급 감염병으로 분류하면서 '음압병상 격리치료'가 기준이 됐다. 타 국가에 비해 월등히 입원치료가 높은 점은 앞으로 또 다른 감염병 발생 시 고려해야 할 사안이다.

의원급 재택치료에 있어서 반드시 고려해야 할 것은 환자 이상 징후 발견 시 환자 이송시스템을 완벽히 갖춰야 한다는 것이다.

특히 재택치료 대상자에게 관련 기준에 맞춰 의료 서비스를 제공했음에도 건강 악화를 비롯한 응급상황이 발생한 경우 해당 의료진이나 재택치료 관리의료기관에 대해 법적 면책 규정을 적용해야 한다. 

Q. 코로나19로 공공의료와 공공병원 설립에 대한 의견이 높아지고 있다. 의료취약지 공공병원 추가 설립에 대한 의견이 궁금하다.
공공의료와 공공병원은 감염병 예방 및 치료, 취약 의료계층에 대한 의료서비스 등 본연의 임무에 충실하고, 민간의료에서 담당할수 있는 부분에 과감하게 재투자를 한다면, 민간과 공공의료가 상생할 수 있는 모델이 될 수 있을 것이다.

Q. 지방으로 갈수록 의료인력 부족이 심각해지고 있다. 또 수도권 대형병원의 분원 설립이 가속화하고 있다. 이런 현상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나?
의료전달체계의 붕괴는 대한민국 의료 현실의 가장 큰 문제다. 최근 수도권 대형병원의 분원 설립은 의료전달체계의 붕괴를 더욱 가속화할 뿐이다.

수도권 집중화는 비단 의료계뿐 아니라 사회 전반적인 문제이다. 정부의 적극적인 개입으로 사회 전반적인 수도권 집중화를 막아야 하고, 이 길만이 의료전달체계를 올바른 방향으로 재정립 할 수 있는 길이라고 생각한다.

ⓒ의협신문
ⓒ의협신문

Q. 불법 대리 수술 사건, 수술실 성추행 사건 등이 연이어 발생하면서 의료계 내부에서도 자율정화 요구가 커지고 있다. 자율정화 강화 방안에 대한 견해가 있다면?
그동안 발생한 일부 회원의 도덕적 해이로 인해 대다수의 회원이 비난의 대상이 되는 현실이 안타깝기만 하다.

전남의사회는 자율정화특별위원회를 구성해 이런 일부 회원의 일탈행위를 사전에 감지하고 선제적으로 대응하고 있다. 자율정화특위는 객관적이고 정확한 증거를 수집해 억울한 회원이 없도록 할 것이다.

Q. 시도의사회와 의협의 관계는 어떠해야 한다고 보나?
각 시도의사회는 시도의사회장협의회를 통해 의협 집행부와 소통하고 있다. 여기서 결정되는 위임 사항이나 지시를 따르는 것이 원칙이라고 본다. 의협의 견제는 대의원회에서 하는 것이 옳다고 생각한다.

Q. 현 의협 집행부는 투쟁과 협상의 균형을 강조하면서 국회 등 대외협력을 강화하고 있다. 이에 대한 평가는?
현 의협 집행부는 비교적 협상 위주의 해결방법을 찾아가는 것 같은데 바람직하다고 본다.

다만, 회원이 투쟁의 필요성에 공감하는 상황이 오면 강력히 투쟁해야 한다. 그런 면에서 회장 직속의 상시투쟁체가 있어야 한다는 개인적인 의견을 낸 적도 있다. 큰 틀에서 투쟁 역시 협상의 도구로 사용해야 한다는 점은 모두가 공감할 듯 하다.

Q. 여야 대선 후보들이 확정됐다. 각 후보들이 제시한 보건의료관련 정책 공약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는지 궁금하다. 또 지역의사회에서는 대선을 어떻게 준비하고 있나?
이번 대선뿐만 아니라 또 다른 선거에서 정치적 역량을 키워 나가기 위해 전남의사회는 대외협력단을 조직하고, 모든 선거에 적극적인 개입과 함께 지역 국회의원 후원사업을 전개하고 있다.

지역구를 벗어나 여야를 막론하고 의료계에 정책적으로 우호적인 국회의원에 대한 후원도 했다. 앞으로도 대외협력단을 중심으로 의사회의 정치적 역량을 높이는 것에 더욱 힘쓸 것이다.

Q. 의협 의료정책연구소가 '제20대 대통령 선거 보건의료 분야 정책제안서'를 마련했다. 어떻게 활용되길 바라나?
의료정책연구소가 내놓은 정책제안서는 지역의료 활성화, 필수의료, 의료분쟁, 저출산대책, 보건부 분리 등이 골자다. 정책제안서를 살펴보면 의협 집행부의 의지와 고심한 흔적이 녹아 있다. 먼저 노고에 감사를 전한다.

그러나 일부 정책에 대한 아쉬움이 있고, 의견 수렴의 절차적 정당성에 대한 문제점을 제기하는 회원도 있다. 의협 집행부 역시 이에 대해 고려하고 있는 것으로 알고 있다.

지역의사회장으로서 한 가지 제언을 하자면, 지역에 의사가 머물수 있는 환경을 만들 수 있는 정책을 만드는 것이 가장 중요하다는 것이다.

Q. 2022년도 전공의(레지던트 1년차) 모집에서 소아청소년과와 외과 계열 지원 기피 현상이 더 심화된 것으로 나타났다. 원인이 어디에 있다고 보나?
말로 만 필수의료 살리기의 대표적인 사례라고 생각한다. 위험성이 높은 진료과에 지원하지 않는 것은 당연한 일이다.

최소한 최근 5년 간의 전문과별 수요를 파악해 정원을 다시 산출하고, 이들 과를 지원해야 한다. 자부심을 갖고 일할 수 있는 환경을 만들어줘야 한다.

Q. 원격의료에 대한 견해가 궁금하다.
최근 시대적 변화와 코로나19 상황에 편승해 원격의료가 다시 큰 화두로 대두되고 있다. 정부가 진행해 가는 상황에 대해서는 정확한 판단과 대처가 필요하며, 일차의료기관으로 국한된, 그리고 법적 책임에 대한 완벽한 장치가 없으면 받아들여서는 안 된다고 생각한다.

Q. 마지막으로 회원들에게 하고 싶은 말은?
코로나19로 인해 회원 모두가 경제적·정신적 피해를 입었다. 전남의사회 제41대 집행부는 코로나19 극복을 위해 전 회원과 함께 최선의 노력을 하고 있다.

비록 회원 모두가 만족하지 못하겠지만 도민의 건강과 안전, 그리고 회원의 피해를 최소화하기 위해 끊임없이 노력할 것이다. 작지만 강한 전남의사회에 많은 응원을 보내주길 바란다.

관련기사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