건강을 위한 바른 소리, 의료를 위한 곧은 소리
updated. 2024-03-29 10:33 (금)
중환자의학회 "중환자실 입퇴실 우선순위 마련해야"
중환자의학회 "중환자실 입퇴실 우선순위 마련해야"
  • 박승민 기자 smpark0602@gmail.com
  • 승인 2021.12.02 14:08
  • 댓글 0
  • 페이스북
  • 트위터
  • 네이버밴드
  • 카카오톡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1일 '코로나19 중환자 진료체계를 위한 기자회견' 개최
"현 병상 배정 방식, 회복 가능성 높은 환자 적절한 치료 못해"
1일 진행된 대한중환자의학회 기자회견(왼쪽부터 박성훈 홍보이사, 홍석경 표준화이사, 서지영 차기회장(현, 감사), 류호걸 국제협력이사)ⓒ의협신문
1일 진행된 대한중환자의학회 기자회견(왼쪽부터 박성훈 홍보이사, 홍석경 표준화이사, 서지영 차기회장(현, 감사), 류호걸 국제협력이사)ⓒ의협신문

코로나19 일일 신규 확진자가 5000명 이상 발생하고 위중증 환자도 700명을 넘는 상황에서 효율적인 중환자 병상 운영을 위해 중환자실 입·퇴실 기준의 사회적 합의를 도모하는 등 중환자 진료체계를 시급히 재정비하고 구축해야 한다는 전문가들의 지적이 나왔다.

대한중환자의학회는 1일 오전 10시 대한중환자의학회 사무실에서 '코로나19 중환자 진료체계를 위한 기자회견'을 개최했다. 

이날 중환자의학회는 "위드 코로나를 위한 단계적 일상 회복을 시행하면서 코로나19 위중증 환자는 지난 11월 1일 343명에서 11월 29일 661명으로 급격히 증가했다. 향후 더욱 증가할 것으로 예측된다"라며 "효율적인 중환자 병상 운영을 위해 정부, 보건당국 및 의료계는 장기적인 안목으로 중환자 진료체계를 시급히 재정비하고 구축해야 한다"라고 밝혔다. 

이어 "단계적 일상 회복은 중환자 발생 현황과 가용한 중환자 병상에 근거해 그 속도 조절을 신중하게 검토해야 한다"라며 "병상이 절대적으로 부족한 상황에서 중증도 및 치료 후 회복 가능성 등에 대한 적절한 고려 없이 진행되고 있는 현행 병상 배정 방식은 회복 가능성이 높은 환자들이 적절한 치료를 받지 못하는 상황을 초래하고 있다"라고 지적했다.

현재 상급종합병원은 정부의 병상 동원령에 따라 이미 허가 병상의 1.5%를 코로나19 중환자 병상으로 마련했고, 이를 위해 비코로나19 중환자 병상을 10% 이상 축소했다. 

특히 전문가들은 향후 중등증 코로나19 환자를 위해 허가 병상의 3%가 추가로 동원될 경우 인력, 공간, 시설, 장비 등의 부족으로 비코로나19 중환자 병상은 30% 이상 축소 운영이 불가피하다고 우려했다. 

중환자의학회는 "중환자 병상은 일반 병상과 달리 전문성과 특수성으로 인해 확장성이 매우 낮다. 코로나19 중환자 병상의 확장은 비코로나19 중환자 병상의 심각한 축소를 초래할 수밖에 없다"라며 "암, 심장, 뇌수술 환자의 집중 치료와 응급 중환자의 진료가 제한되는 상황이 발생하게 될 것"이라고 밝혔다. 

중환자의학회는 재난 상황에서 중환자실 입·퇴실 우선순위를 마련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중환자의학회는 "제한적인 중환자 병상의 원활한 운영을 위해 중환자실 입·퇴실 기준의 사회적 합의를 도모해야 한다"라며 "중환자 병상 부족에서 국제적 회복 가능성이 지극히 낮을 것으로 합의된 환자들의 중환자실 입실을 제한하는 것에 대해 적극적인 검토가 필요하다"라고 밝혔다. 

회복 가능성이 지극히 낮을 것으로 합의된 환자로는 ▲말기장기부전(뇌, 심장, 간, 신경근골격계 등) ▲예측 사망률이 90%가 넘는 중증 외상/중증 화상 ▲심각한 뇌 기능 장애 ▲기대 여명이 6개월 미만인 말기 암 ▲ASA score IV-V ▲예측 생존율 20% 미만 등이다. 

중환자의학회는 "향후 지속될 위드 코로나를 맞아 코로나19 중환자 및 비코로나19 중환자 진료체계에 대한 세심하고 선제적인 준비를 통해 국민의 안전과 생명을 책임질 수 있도록 해야 한다"라며 "제한적인 중환자 병상의 효율적 운영 및 중환자 진료체계 정비 및 구축을 위해 중환자 전문 의료진과 논의 창구를 시급히 마련할 것"을 촉구했다.

관련기사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