의학교육 한 획...연세동곡의학교육원 개원
의학교육 한 획...연세동곡의학교육원 개원
  • 김영숙 기자 kimys@doctorsnews.co.kr
  • 승인 2021.11.19 11:51
  • 댓글 0
  • 페이스북
  • 트위터
  • 네이버밴드
  • 카카오톡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연세의료원 사명 실현 위한 인재 교육 박차 
교육개발·교육평가·교수개발·교육연수센터 등 4개 센터로 구성 
ⓒ의협신문
17일 개원식을 연 연세동곡의학교육원. 교육개발 등 4개 센터로 구성돼 미래 의학 교육에 대비한다. ⓒ의협신문

연세대학교 의과대학이 '연세동곡의학교육원'의 문을 열고 인재 육성을 위한 의학 교육에 힘을 싣는다. 연세동곡의학교육원은 17일 개원식을 열고 미션과 비전, 나아갈 방향을 제시했다. 동곡(東谷) 김건철 후원자의 기부를 바탕으로 설립된 교육원은 교육개발센터, 교육평가센터, 교수개발센터, 교육연수센터 등 4개 센터로 구성된다. 

교육개발센터는 의대생 교육 과정(CDP 2023) 개발 지원, 대학원 교육 과정 기획 개발, 전문직 간 교육 프로그램 개발 등을 수행해 나간다. 교육평가센터는 의과대학 교육 과정 전체에 대한 프로그램 평가 설계 및 총괄 평가를 시행한다. 교수개발센터는 의과대학 교수들의 직급별 교수개발 프로그램 개발 및 운영, 의학 교육자 발굴과 개발, 신임교수 멘토링, 리더십 교육 과정을 맡는다. 교육연수센터는 연세 의학 교육의 국제화 및 교육을 내용으로 하는 국제 개발, 국내외 의학 교육 관련 연수 프로그램 기획 등을 수행한다. 

연세동곡의학교육원의 미션인 '하나님의 사랑으로 인류를 질병으로부터 자유롭게 하는 인재 양성을 위한 교육을 발전시키고 혁신한다'는 교육원의 지향점을 제시하고 있다. 이를 위해 ▲의료 전문가로 성장하는 과정에 필요한 의학 교육의 전주기적인 프로그램을 개발하고 혁신하며 ▲의과대학과 의학 교육의 성과를 체계적으로 평가하며 ▲의과대학 교수 역량을 개발하여 의학 교육 영역과 자기의 전문 영역에서 우수한 성취와 지도력을 갖추도록 하며 ▲탁월하고 선도적인 의학 교육과 의학 및 의료를 국내외에 확산한다는 네 가지 비전도 수립했다.

개원식에서는 윤동섭 연세의료원장의 인사말, 전우택 연세동곡의학교육원장의 경과보고, 김건철 후원자 가족 대표의 인사말에 이어 의과대학 4층에서 현판을 제막했다. 개원을 기념해 열린 온라인 세미나에서는 의학교육학교실 안신기 교수가 'Academic Medicine을 위한 Academy'를 주제로 발표한 후 안덕선 세계의학교육연합회(WFME) 부회장과 인제대학교 의과대학 전임 학장인 이종태 교수의 지정토론도 진행됐다. 

전우택 연세동곡의학교육원장은 "최고의 미래 의학 교육은 충분한 준비와 노력에 기반해야 하며 이러한 의미에서 교육원의 개원은 연세 의학 교육 역사에 한 획을 긋는 일"이라며 "136년 전 제중원에서 이 땅의 첫 의학 교육이 시작될 때와 같이 여러 교원들과 의학 교육의 발전을 위해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유대현 의과대학장은 "급변하는 의료 환경의 변화에 부합하는 의사와 의과학자 양성이 요구되는 때이다. 이를 위한 전문적인 교육을 기획하고 운영해 나갈 수 있는 연세동곡의학교육원의 개원을 발판으로 일관된 철학과 계획 속에서 인재를 육성해 나가고자 한다"면서 "교육원이 의료원의 사명을 실현하는 훌륭한 인재 배출을 위해 나날이 발전하길 바라며 세브란스의 미래를 준비하고 나아가 세계 의학 교육의 표준을 제시할 수 있도록 힘쓰겠다"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0 / 40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 기사속 광고는 빅데이터 분석 결과로 본지 편집방침과는 무관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