건강을 위한 바른 소리, 의료를 위한 곧은 소리
updated. 2024-03-28 17:57 (목)
"나쁜 콜레스테롤 낮으면 낮을 수록 좋습니다"
"나쁜 콜레스테롤 낮으면 낮을 수록 좋습니다"
  • 이영재 기자 garden@kma.org
  • 승인 2021.11.05 16:30
  • 댓글 0
  • 페이스북
  • 트위터
  • 네이버밴드
  • 카카오톡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대한심혈관중재학회, 심혈관질환 재발 예방 '저저익선 365' 캠페인
365일 LDL 콜레스테롤 목표 수치 관리 당부…'심심당부' 유튜브 공개

대한심혈관중재학회가 심혈관질환 환자들의 LDL 콜레스테롤 관리 경각심을 높이기 위해 '나쁜 콜레스레롤 낮으면 낮을수록 좋은 저저익선(低低益善) 365' 캠페인을 11월∼12월 중 진행한다.

이 캠페인은 지난해 학회가 펼친 저저익선 캠페인에 이어 심혈관질환 환자들의 재발을 막기 위해 일명 '나쁜 콜레스테롤'인 LDL 콜레스테롤 목표 수치를 제시하고, 365일 적극적으로 관리해야 한다는 메시지를 담고 있다.

캠페인 일환으로 5명의 심혈관질환 전문의가 참여한 유튜브 영상 시리즈인 '심심당부(심혈관질환 위험군과 경험자에게 전하는 대한심혈관중재학회 의사들의 당부)'도 공개한다. 

'심심당부'는 심혈관중재학회 유튜브 채널 '대한심혈관중재학회KSIC'에 11월 4∼23일 매주 화·목요일에 방영한다. 총 10편으로 구성된 영상은 ▲심혈관질환의 정의와 종류 ▲위험군 별 LDL 콜레스테롤 목표 수치 ▲LDL 콜레스테롤 목표 수치를 유지하기 위한 방법 ▲심혈관질환 재발 예방을 위한 일상 속 관리법 등을 QA형태로 소개한다. 

대한심혈관중재학회는 캠페인 영상을 통해 심근경색증·뇌졸중 등 심혈관질환을 경험한 환자의 LDL 콜레스테롤 목표 적정수치를 70mg/dL 미만으로 낮춰야 한다는 점을 강조했다. 

심혈관질환을 경험한 환자는 초고도위험군으로, 치료를 받더라도 1년 이내 재발 가능성이 높아 혈중 LDL 콜레스테롤이 비정상적으로 높아지는 이상지질혈증을 예방하기 위한 노력이 반드시 필요하다. 

이 같은 내용은 LDL 콜레스테롤 수치가 낮으면 낮을수록 좋다는 미국·유럽 등 세계적인 합의와도 일치한다. 

지난 2019년 개정된 유럽심장학회(ESC)-유럽동맥경화학회(EAS) 이상지질혈증 가이드라인은 심혈관질환 초고위험군의 경우 LDL 콜레스테롤 수치를 70mg/dL 보다 더 낮은 55mg/dL 미만으로 관리할 것을 권고하고 있다. 

그러나 국내 심혈관질환 재발 예방과 LDL 콜레스테롤 관리에 대한 인식은 여전히 낮은 수준이다. 

국민건강보험공단 건강검진 데이터를 기반으로 국내 심혈관질환 환자 51만 4866명을 추적 관찰한 결과, 국내 급성관동맥증후군 환자의 LDL 콜레스테롤 관리 목표(70mg/dL) 도달률은 26.3%에 불과해 인식 제고가 시급한 것으로 나타났다.  

채인호 대한심혈관중재학회 이사장은 "연속성 있는 대국민 캠페인을 진행함으로써 꾸준한 LDL 콜레스테롤 목표 수치 관리에 대한 인지율이 크게 높아지기를 기대하고 있다"라고 말했다.

특히 "이번 캠페인은 COVID-19 상황 속에서도 언제, 어디서나 심혈관질환에 대한 올바른 정보를 쉽고 재미있게 확인할 수 있도록 유튜브 영상으로 준비했다. 심혈관질환 환자를 포함해 국민이 심혈관질환에 대한 궁금증을 해결하고, 적극적인 LDL 콜레스테롤 목표 수치 관리의 중요성을 인식해 적극 관리하길 바란다"라고 강조했다.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