건강을 위한 바른 소리, 의료를 위한 곧은 소리
updated. 2024-04-19 19:35 (금)
유방표본촬영술 등 신의료기술 고시 개정

유방표본촬영술 등 신의료기술 고시 개정

  • 이영재 기자 garden@kma.org
  • 승인 2021.10.29 12:31
  • 댓글 0
  • 페이스북
  • 트위터
  • 네이버밴드
  • 카카오톡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보건복지부·NECA 신의료기술평가산업본부 홈페이지 확인 가능 

한국보건의료연구원(NECA)은 최근 열린 제8차 보건복지부 신의료기술평가위원회에서 안전성·유효성이 있는 의료기술로 최종 심의된 유방표본촬영술 등 신의료기술에 대한 고시 개정사항을 공개했다.

신의료기술평가제도는 새로운 의료기술(치료법·검사법 등 의료행위)의 안전성·임상적 유용성 평가를 위해 지난 2007년 도입된 제도로 검증되지 않은 의료기술의 무분별한 사용을 막고 국민 건강권을 보호하기 위해 시행되고 있다.

이번 신의료기술평가 결과는 보건복지부 홈페이지(http://www.mohw.go.kr/)와 한국보건의료연구원 신의료기술평가사업본부 홈페이지(https://nhta.neca.re.kr/)를 통해 확인할 수 있다. 

고시개정 사항은 아래와 같다.

■ 유방표본촬영술

이 기술은 유방질환(의심) 환자를 대상으로 수술 중 환자의 유방 부위를 절제한 후 절제된 조직을 엑스선으로 촬영하여 이상병변을 확인하는 검사다.

환자에게 직접 방사선을 조사하지 않으므로 안전하며, 교과서·임상진료지침에서 수술과 생검 시 유방병변, 표식의 잔존 여부 및 수술 병변의 절제연(조직 절제 범위)을 평가하는 검사로 제시하고 있어 유효한 기술이다.

■ Ga-68 에도트레오타이드(도타톡) 양전자방출단층촬영/양전자방출전산화단층촬영

이 기술은 뇌수막종(의심)환자를 대상으로 Ga-68 에도트레오타이드(도타톡) 주를 정맥투여하고, '양전자방출단층촬영(PET)' 또는 '양전자방출전산화단층촬영(PET-CT)' 촬영을 통해 뇌수막종의 추가병변을 발견하고 치료 가능한 범위를 정확하게 확인해 치료방침을 결정하는데 도움을 주는 보조검사다.

이 검사는 방사선 유효선량이 인체에 위해를 야기할 만한 수준이 아니므로 안전하고, 기존 검사인 MRI에서 발견하지 못한 병변의 추가 발견이 가능하고 방사선 치료 시 치료 가능 범위를 보다 정확하게 확인할 수 있도록 도움을 주는 유효한 기술이다.

■ Ga-68 전립선특이막항원-11 양전자방출단층촬영/양전자방출전산화단층촬영

이 기술은 전립선암(의심)환자를 대상으로 Ga-68 전립선특이막항원-11을 정맥주사 후 PET 또는 PET-CT 촬영을 통해 전립선암의 재발진단 및 병기설정, 치료반응 평가를 보조하고, 의심 환자의 조직생검 여부와 위치를 확인하는 보조검사다.

방사선 유효선량이 인체에 위해를 야기할 만한 수준이 아니므로 안전하고, 기존 영상 검사들과 비교 시 진단정확성이 동등 이상이고, 추가 병변 발견율이 더 높으며 전립선 특이적으로 치료 전후를 비교할 수 있어 유효한 기술이다.

■ F-18 플루오로콜린 양전자방출단층촬영/양전자방출전산화단층촬영
 
이 기술은 간세포암종(의심)환자를 대상으로 F-18 플루오로콜린을 정맥 주사한 후 PET 또는 PET-CT 촬영을 통해 간세포암종의 진단 및 병기설정을 보조하는 기술이다.      

방사선 유효선량이 인체에 위해를 야기할 만한 수준이 아니므로 안전하고, 기존 검사인 F-18 FDG PET과 비교하여 민감도가 동등 이상이고 CT나MRI에서 발견하지 못하는 병변의 추가 발견이 가능해 유효한 기술이다.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
* 기사속 광고는 빅데이터 분석 결과로 본지 편집방침과는 무관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