건강을 위한 바른 소리, 의료를 위한 곧은 소리
updated. 2024-03-28 17:57 (목)
[전국 시도의사회장 인터뷰] 김영일 대전광역시의사회장
[전국 시도의사회장 인터뷰] 김영일 대전광역시의사회장
  • 이정환 기자 leejh91@doctorsnews.co.kr
  • 승인 2021.09.13 06:00
  • 댓글 0
  • 페이스북
  • 트위터
  • 네이버밴드
  • 카카오톡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김영일 회장 "회원 권익 최우선, 소통·정보공유 중심 회무 추진"
발로 뛰는 회무 연임 밑거름…24시간 회장 직통 전화 핫라인
의료악법 대응 전담팀 구성…차기 대선 준비, 적극 협력할 것

대한의사협회 제41대 집행부와 함께 올해 전국 16개 시도의사회도 3년 간 새로운 임기를 시작했다.
의료계는 의사면허 취소법(의료법 개정안), 무면허 의료행위 근절, 실손보험 청구 대행 의무화 등 풀어야 할 현안이 산적해 있다.
의협 출입기자단은 전국 16개 시도의사회장들이 어떤 회무 철학으로 의사회를 이끌어 갈 것인지, 그리고 의협과 어떻게 협력하면서 회무를 추진할 것인지 인터뷰를 통해 들어보는 릴레이 인터뷰 기획을 마련했다.

올해 대전광역시의사회장 선거에서 연임에 성공한 김영일 회장은 회원 권익을 최우선으로 하고, 회원과의 소통과 정보를 공유하는 것을 주요 과제로 꼽았다. [사진=의협출입기자단 제공] ⓒ의협신문
대전광역시의사회장 선거에서 연임에 성공한 김영일 회장은 회원 권익을 최우선으로 하고, 회원과의 소통과 정보를 공유하는 것을 주요 과제로 꼽았다. [사진=의협출입기자단 제공] ⓒ의협신문

올해 대전광역시의사회장 선거에서 연임에 성공한 김영일 회장은 회원 권익 보호를 최우선으로 하면서, 소통과 정보 공유를 주요 과제로 꼽았다.

또 그간의 경험을 바탕으로 민원이 발생하기 전에 사전에 방지하는데 집중하는 등 선제적인 대응 계획도 밝혔다.

회원들은 의사단체 자율적으로 면허관리를 하는 것에 긍정적으로 생각하고 있다며 2기 전문가평가제 시범사업 참여와 의협과의 협조 방안도 설명했다.

최근 국회 본회의를 통과한 수술실 내 CCTV 설치 의무화에 대해서는 "2년의 유예기간 동안 의협 집행부가 전문가들과 상시 소통해 의사 및 국민에게 피해가 가지 않도록 시행령과 시행규칙을 만들어야 한다"고 주문했다.

김영일 회장은 "의료법 개정안에 대해서는 헌법소원 등 대응할 수 있는 것을 가능한 해야 하며, 정부와 협상 시 의협이 힘을 가질 수 있도록 상시투쟁체를 운영하는 것도 필요하다"고 말했다.

원격의료와 관련해서는 "의협이 중심이 되어서 전반적인 준비를 해야 한다"면서도 "의료전달체계가 무너질 수 있는 상황이 될 수 있기에 조심스럽게 접근해야 한다"고 덧붙였다.

특히 내년 3월에 있는 대통령 선거와 관련해 "각 후보와 당의 의료정책을 심도있게 분석해 회원들에게 잘 알리고, 우리가 추구하는 의료정책을 반영했으면 좋겠다"고 당부했다.

다음은 일문 일답.

Q. 경선으로 치러진 대전시의사회장 선거에서 당선, 연임에 성공했다. 연임에 성공한 이유와 앞으로 3년간 추진할 회무 방향이 궁금하다.
먼저 회원들에게 감사드린다. 열심히 발로뛰는 회무가 연임 성공의 밑거름이 된 것 같다. 3년간 추진할 회무는 단기·중기·장기 과제로 구분해서 회원권익을 위한 회무를 하려고 한다.
즉, 그간의 경험을 토대로 민원 발생을 사전에 방지하는데 집중할 것이다. 또 선제적 대응으로 민원을 해결하려고 한다.

Q. 대전시의사회는 지난 1기 전문가평가제 시범사업에는 참여하지 않았지만, 2기 시범사업에는 참여하고 있다. 현재 전문가평가제 시범사업이 어떻게 운영되고 있으며, 이에 대한 회원들의 반응은 어떤가?
2기 시범사업은 현재 임정혁 수석부회장이 대전시의사회 단장을 맡고, 대전시의사회 각구와 5개 종합병병에서 위원을 구성해 운영하고 있다.
아쉽게도 대전은 사례가 없다. 회원들은 의사면허 결격사유 등 자율적인 면허관리에 대해 긍정적이다. 의협과 협조해 운영할 것이다.

Q. 의협뿐만 아니라 지역의사회장도 회원과의 소통이 중요하다고 생각한다. 대전시의사회의 회원과의 소통 방안이 궁금하다.
현재는 코로나19 상황으로 직접 만나 소통하기 어렵기 때문에 24시간 핫라인(직접 회장 폰으로), 의사회 밴드, 톡, 문자, 의사회 전화 및 홈페이지 등 여러 방식으로 소통하고 정보를 공유하고 있다.

Q. 수술실 내 CCTV 설치 의무화를 담은 의료법 개정안이 최근 국회에서 의결됐다. 의료계의 불만이 상당한데, 2년 유예기간 동안 의료계는 어떻게 대응해야 한다고 생각하나?
법이 통과되기 전에 회원들은 전혀 상황 인식이 안되었다. 여하튼 2년 유예기간 동안 의협 집행부는 이 분야 전문가와 상시 소통하고 정보를 공유해 의사회원과 국민에게 피해가 가지 않도록 시행령과 시행규칙을 만들어야 한다.
경영이 열악한 외과계 의원, 중소병원 등을 위한 수술 수가 인상 및 과잉 규제 폐지, 의료사고 시 과잉 책임 등(필수의료 살리기)에 대해 국가 책임제를 강력하게 주장해 관철해야 한다.
의료법 개정안이 통과됐지만, 헌법소원 등 대응할 수 있는 것은 가능한 모두 해야 한다고 생각한다. 다만, 정부와 협상 시 의협이 힘이 없다면 의미가 없을 수도 있다. 힘이 있어야 한다.
의사면허 결격사유 관련 의료법에 대해서도 준비가 필요하다. 예를 들면 의협 내에 각종 법안에 대응하기 위한 전담팀을 만드는 것도 필요하다고 본다.
의협 집행부의 힘으로 감당이 어렵다면 의사회원들이나 시도의사회에 도움을 요청할 수도 있다. 주요 일간지 방송 등에 대한 홍보 활동도 강화했으면 한다.

Q. 과거 의협 대의원 총회는 매년 원격의료 저지를 의결했지만 올해는 시대가 변한만큼 무조건적인 반대보다는 상황에 맞게 대처해야 한다는 의견이 많다. 올해 정기총회에서 대의원들은 원격의료는 시대적 상황에 맞게 대응하라고 집행부에 위임했는데, 원격의료에 대한 개인 의견이 궁금하다.
의료전달체계가 무너질 수 있는 상황이 될 수 있기 때문에 조심스럽게 접근해야 할 것 같다.
개인적인 생각은 이제 의협이 중심이 돼서 원격의료와 관련해 전반적인 것을 준비해야 한다고 본다. 여기에 빅데이터를 관리하는 의료정보원 등도 준비해야 한다.

Q. 차기 대통령 선거가 얼마남지 않았다. 선거 국면에서 지역의사회의 역할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나?
내년 3월 대통령 선거를 앞두고 있다. 각 후보의 의료정책을 심도있게 분석해 회원들에게 알리는 회무를 해야 한다.
의협에서도 대선관련 준비를 하고 있는 것으로 알고 있다. 우리가 추구하는 의료정책을 알리고 반영했으면 한다. 대전시의사회는 적극적으로 의협에 협조할 생각이다.

Q. 마지막으로 회원들에게 하고 싶은 말은?
현재 코로나19로 회원들의 정신적·경제적 고통이 크기에 마음이 아프다. 또 이런 시기에 각종 의료관련 악법으로 회원들이 이중고를 겪고 있다. 힘든 시기이지만 대전시의사회원을 위해 열심히 일하겟다.

관련기사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