건강을 위한 바른 소리, 의료를 위한 곧은 소리
updated. 2024-04-19 15:39 (금)
업체에 세탁물 위탁해야 감염병 위험 줄어? "탁상행정"

업체에 세탁물 위탁해야 감염병 위험 줄어? "탁상행정"

  • 송성철 기자 medicalnews@hanmail.net
  • 승인 2021.08.24 15:25
  • 댓글 0
  • 페이스북
  • 트위터
  • 네이버밴드
  • 카카오톡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근무복까지 세탁물 규제...코로나19 위기 처한 의료기관 또 규제
대한지역병원협의회 "정부 비용 지원하거나 규칙 개정 취소해야"

보건복지부는 8월 11일 감염병 <span class='searchWord'>예방</span>을 위해서라며 시설 기준에 맞는 세탁물 처리시설에서 의료기관이 자체 처리 또는 의료기관 세탁물 처리업자에게 위탁 처리토록 하는 내용을 담은 '의료기관 세탁물 관리규칙'을 개정했다. ⓒ의협신문
보건복지부는 8월 11일 감염병 예방을 위해서라며 시설 기준에 맞는 세탁물 처리시설에서 의료기관이 자체 처리 또는 의료기관 세탁물 처리업자에게 위탁 처리토록 하는 내용을 담은 '의료기관 세탁물 관리규칙'을 개정했다. 위반 시 시정명령과 500만원 이하 과태료 처분을 받을 수 있다. ⓒ의협신문

대한지역병원협의회가 의료기관 종사자의 근무복을 의료기관 세탁물로 규정, 개인 세탁을 금지하고 위탁 처리를 하도록 규정한 보건복지부의 '세탁물 관리규칙 개정안'에 대해 "전형적인 탁상행정"이라며 비판하고 나섰다.

지역병원협의회(지병협)는 24일 발표한 성명을 통해 "보건복지부는 의료인 및 환자의 감염 예방을 위한다면서 근무복을 의료기관 세탁물로 규정했다"면서 "업체에 맡긴 세탁물이 본인이 세탁하는 것보다 더 깨끗하고, 오염으로부터 우월할 수 있는지에 대한 근본적 질문을 받아야 한다"고 반문했다.

지병협은 "코로나19 등 감염병 예방 활동이 철저히 이루어지기를 바란다라는 명분으로 포장되어 있지만, 이는 의료 현장의 현실을 너무 모르는 탁상행정의 전형"이라며 "업체에 맡긴 세탁물 더미 속의 근무복이 현재보다 더 깨끗하게 세탁될 것이라고 믿는다면 그것이 바로 책상에서 벌이는 토론의 결과물"이라고 비판했다.

비용 상승과 전가 문제도 짚었다.

지병협은 "대다수 의료기관은 위탁처리 할 수밖에 없어, 의료기관의 고정 지출을 상승시킬 것은 명확하다"면서 "이 비용을 환자나 의료기관에 전가할 것이 아니라 개정을 주도한 보건복지부와 정부가 지불하는 것이 당연하다"고 지적했다.

"코로나19 유행은 온 나라를 병들게 하고, 많은 의료기관들을 경영의 어려움에 빠뜨렸다"고 밝힌 지병협은 "의료기관 세탁물 관리규칙 개정은 살기 위해 몸부림치는 의료기관의 목숨을 거두어가는 끔찍한 공격 중 하나"라고 공박했다.

탁상행정이 아닌 현장의 목소리를 들어 달라는 점도 호소했다.

"책상 위 문제의식을 현실적 감각으로 조화시키려면, 현장을 둘러보고 목소리를 들어야 한다"고 밝힌 지병협은 "보건복지부가 의료기관 세탁물에 대한 위생적 관리를 강화하여 코로나19 등 감염병을 예방하려고 결정했다면, 그에 대한 책임을 져야 하고, 추가 비용을 지원해야 한다"면서 "그럴 용기조차 없다면, 규칙 개정은 취소해야 한다"고 요구했다.

관련기사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
* 기사속 광고는 빅데이터 분석 결과로 본지 편집방침과는 무관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