건강을 위한 바른 소리, 의료를 위한 곧은 소리
updated. 2024-03-28 17:57 (목)
내과의사회 "정부, 백신 정책·지침 변경 일방통행" 비판
내과의사회 "정부, 백신 정책·지침 변경 일방통행" 비판
  • 이영재 기자 garden@kma.org
  • 승인 2021.08.17 16:25
  • 댓글 0
  • 페이스북
  • 트위터
  • 네이버밴드
  • 카카오톡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백신 부족·잦은 지침 변경...접종기관 한계"...의료계 소통 촉구  
"국민 불안·불만 오롯이 백신 접종기관 감내…피로감 극에 달해"
대한내과의사회가 정부의 코로나19 예방 백신 수급 불안정에 따른 잦은 지침 변경에 대해
대한내과의사회가 정부의 코로나19 예방 백신 수급 불안정에 따른 잦은 지침 변경에 대해 "원칙에 입각한 접종 정책을 수립하라"면서 "의료계와 진심어린 소통을 해야 한다"고 촉구했다. ⓒ의협신문

"정부는 강력한 사회적 거리두기로 지쳐가는 국민에게 백신 접종을 통한 11월 집단면역 달성이라는 신기루같은 희망으로 고통을 전가시키고 있다."

대한내과의사회는 8월 17일 입장문을 통해 혼란을 빚고 있는 정부의 백신 관련 정책을 비판하고, 의료계와 진심어린 소통을 통해 원칙에 입각한 코로나백신 접종 정책 수립을 촉구하고 나섰다. 

하루 100만명 접종도 가능한 의료 역량을 갖추고도 OECD 평균에도 못미치는 접종률을 기록하고 있는 것은 '백신 부족' 때문이라는 지적이다. 또 잦은 접종지침 변경 문제도 짚었다.

내과의사회는 "모더나, 노바벡스 백신 수급 불안정에 따른 갑작스러운 접종지침 변경은 의료인 뿐만 아니라 일반 국민까지도 정부에 대한 신뢰를 잃게 만들고 있다"며 "지난 13일 아스트라제네카 백신 접종 연령을 치명적 혈전 부작용을 이유로 30대에서 50대로 기준을 올린 지 고작 한 달여 만에 다시 30대 이상 접종가능으로 지침을 바꿨다"고 성토했다.

혈전관련 합병증으로 접종금지했던 아스트라제네카 백신을 30대 이상 희망자에 한해 접종가능하다는 지침번복은 의료인의 양심으로 도저히 용납할 수 없다는 판단이다.

잔여백신 활용과 지침 변경에 대한 문제도 재차 지적했다. 

접종시스템의 폐쇄성, 잔여백신 예약자의 노쇼, 상대적으로 IT 시스템에 취약한 고령자에 대한 역차별 등 수많은 문제점에 대한 시정 요구에도 정부는 원칙만을 내세워 현재의 불편한 시스템을 고수하고 있으며, 이로 인한 잔여백신 폐기가 늘어나면서 접종기관들의 피로감도 극도에 달하고 있기 때문이다. 

내과의사회는 "하루에도 몇 번씩 바뀌는 지침들이 문자와 메일로 전달되다보니 접종 중에도 혹시나 잘못된 접종을 하고 있지 않나 노심초사하고 있는 현실"이라며 "잦은 접종 지침 변경으로 인해 접종일이 뒤죽박죽으로 얽히고 휴진일과 추석 연휴기간에도 예약이 강제 지정되는 상황이 벌어지면서 환자들의 문의 전화가 빗발쳤다"고 토로했다. 

소통 없는 일방통행식 업무처리로 인해 접종기관들의 불만이 극에 달하고 있다는 설명이다.

내과의사회는 "행정편의 위주의 지침 번복과 일방 통행식 업무처리로 인해 일선 접종기관의 불만은 극에 달하고 있다. 게다가 오접종 등 백신접종 관련 리스크는 오롯이 접종기관의 책임으로 몰아가는 현실에 의료인들은 망연자실할 수 밖에 없다"며 "잦은 접종지침과 의학적 원칙에 반하는 백신접종 대상 변경으로 접종기관들은 점점 더 지쳐가고 국민건강을 지킨다는 자부심도 크게 저하되고 있다"고 호소했다. 

백신 관련 국민의 불안과 불만을 의료기관이 감내해야 하는 현실도 노정했다. 

내과의사회는 "이런 상황 속에서 코로나 백신에 대한 국민의 불만과 불안은 온전히 백신 접종기관들이 감내해 내고 있는 실정"이라며 "정부는 지금이라도 의료계와 진심어린 소통을 통해 원칙에 입각한 코로나백신 접종 정책의 수립해야 한다"고 촉구했다.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