건강을 위한 바른 소리, 의료를 위한 곧은 소리
updated. 2024-03-28 17:57 (목)
용인세브란스, 격리병상 자동 배정 등 RPA 솔루션 구축
용인세브란스, 격리병상 자동 배정 등 RPA 솔루션 구축
  • 김영숙 기자 kimys@doctorsnews.co.kr
  • 승인 2021.08.12 17:08
  • 댓글 0
  • 페이스북
  • 트위터
  • 네이버밴드
  • 카카오톡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팬데믹 대응 격리병상 자동 배정 등 13개 업무 프로세스 자동화
로봇 프로세스 자동화 통해 연간 3천 시간 이상 업무 효율화 기대

연세의대 용인세브란스병원이 업무 자동화 기술인 로봇 프로세스 자동화(Robotic Process Automation, 이하 RPA) 솔루션을 구축했다. 코로나19 팬데믹의 장기화로 의료진 번아웃이 우려되는 상황에서 RPA를 통해 행정 업무를 경감시키고, 근무시간 내 환자 치료 집중도를 높일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의협신문
로봇 프로세스 자동화(RPA) 대시보드에서 프로세스 수행 이력과 격리병동 가동 현황을 확인할 수 있다.ⓒ의협신문

용인세브란스병원은 이번에 구축한 RPA는 반복·정형화된 업무 수행을 소프트웨어 로봇을 통해 자동화하는 기술로, 이를 통해 업무 효율성과 생산성을 대폭 향상시켜 연간 약 3000시간 이상의 업무 효율화를 이룰 수 있을 것이라고 밝혔다.

용인세브란스병원은 수작업으로 인한 오류를 줄이고 환자 정보와 프로세스 누락을 최소화해 의료 서비스의 신뢰성을 높이는 것을 목적으로 지난 2월부터 RPA 솔루션의 개발에 나섰다.

4월 원무팀의 격리병상 자동 배정 솔루션 구축을 시작으로 8월부터 적용을 확대해 현재 간호국, 보험심사파트, 의무기록파트, 홍보팀 등 총 5개 부서 13개 업무 프로세스를 자동화했다. 이는 국내 종합병원 최대 규모의 RPA 업무자동화시스템 구축 사례다.

특히, 용인세브란스병원은 코로나19 팬데믹 상황을 고려해 감염관리 업무 자동화에도 큰 공을 들였다.

격리병상 자동 배정 시스템을 이용하면 감염병 확산 상황에서 RPA가 환자와 격리 사유를 확인해 원무팀이 설정한 기준에 따라 격리병상을 자동으로 신속히 배정한다.

기존에는 병상 배정에 있어 감염관리실, 주치의, 원무팀 등을 거쳐야 해 수 시간이 소요됐으나, RPA 도입으로 이를 1분으로 단축해 운영 효율성을 획기적으로 높였다. 아울러 365일 24시간 프로그램 구동으로 주·야간 등 감염병 환자의 발생 시간에 관계없이 효과적인 대응을 가능케 했다.

이외에도 입원 24시간 내 관련 서식 작성, 간호 기록 점검, 건강보험심사평가원 송부 보험 서류 작업 등의 업무를 RPA를 활용해 자동화함으로써 직원들이 근무시간 동안 핵심 업무에 집중할 수 있도록 선진 디지털 업무 환경을 조성했다.

박진영 기획관리실장은 "RPA를 통한 전사적인 업무 프로세스 혁신이 가능하도록 각 부서별로 Key User 교육을 강화해 올 하반기에는 13개 부서 25개 업무로 적용을 확대할 예정"이라며 "이를 통해 사람을 위한 디지털, K-스마트병원 선도모델을 지속적으로 제시해 나가겠다"고 말했다.

한편, 용인세브란스병원의 RPA 업무 자동화 솔루션 구축은 보건복지부와 한국보건산업진흥원이 주관한 한국판 뉴딜 과제 스마트병원 선도모델 지원 사업의 일환으로 추진됐다.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