건강을 위한 바른 소리, 의료를 위한 곧은 소리
updated. 2024-03-28 17:29 (목)
인터뷰 [이필수 대한의사협회장 취임 100일 기념 인터뷰]
인터뷰 [이필수 대한의사협회장 취임 100일 기념 인터뷰]
  • 이정환 기자 leejh91@doctorsnews.co.kr
  • 승인 2021.08.16 06:00
  • 댓글 3
  • 페이스북
  • 트위터
  • 네이버밴드
  • 카카오톡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취임 100일, 이필수 의협 회장 "회원 권익 위해 쉼없이 달렸다"
의사면허 결격사유 확대, 수술실 내 CCTV 의무화 등 현안 대처 '동분서주'
회원 피해 막기 위해 여야 국회·정부 만나 대화·설득...대안 제시하며 실리 추구

[의협신문]은 이필수 대한의사협회장 취임 100일을 맞이해 기획 인터뷰를 준비했다.
제41대 의협 집행부 출범 일성으로 '회원 권익 보호'와 '대국민 신뢰 회복'을 강조하며 의협 회무를 이끌고 있는 이필수 의협 회장을 만나 그간의 성과와 현재 총력을 다하고 있는 과제는 무엇인지, 그리고 앞으로 중점을 두고 추진해 나갈 사업 및 계획에 대해 들어봤다.

[사진=김선경 기자]ⓒ의협신문
이필수 대한의사협회장이 8월 12일 취임 100일을 맞아 그간의 회무 추진 상황과 앞으로 중점을 두고 추진하려는 회무 계획에 대해 설명하고 있다. [사진=김선경 기자] ⓒ의협신문

취임 100일을 맞은 이필수 대한의사협회장이 제41대 의협 집행부의 첫 번째 목표는 '회원 권익보호'이며, 두 번째 목표는 '대국민 신뢰 회복'임을 강조했다.

이필수 회장은 지난 3월 26일 당선 이후부터 두 가지 목표를 실천하기 위해 국회는 물론 유관단체를 밤낮으로 찾아다니면서 의료관련 악법으로 고통 받는 회원을 위해 최선을 다하고 있다. 또 의료계 내부의 마음을 하나로 모으기 위해 노력하고 있다.

하지만, 취임과 동시에 맞닥뜨린 의료현안들은 만만치 않은 상황. 그럼에도 회원들을 옥죄는 각종 법안 및 정책에 대해 공격적으로 대안을 제시하고, 협의를 통해 해결점을 찾기 위해 고군분투하고 있다.

이필수 회장은 회원들이 가장 궁금해 하는 의사면허 결격사유 확대 법안, 수술실 내 CCTV 설치 의무화 법안은 강력하게 저지하고 있다고 밝혔다.

이 회장은 "여당에서는 두 법안을 하나로 묶어 무조건 통과시키려 하고 있다"며 "여야 국회의원을 만나 법안이 갖고 있는 문제점을 적극적으로 알리고 있고, 회원들이 피해를 입지 않도록 법안 통과 저지를 위해 노력하고 있다"고 말했다.

비급여 가격 공개 및 비급여 진료내역 보고 의무화 저지를 위해서도 최선을 다하고 있다고 강조했다.

이 회장은 "비급여 공개와 보고를 단일화하고 비급여 보고를 공개 수준으로 조정해야 한다는 의견을 제시하고 있다"며 "회원들의 피해를 최소화하고, 업무가 과중되지 않도록 힘쓰고 있다. 코로나19 대유행이 안정화된 후 논의하자고 적극적으로 제안하고 있다"고 말했다.

제41대 의협 집행부는 회원들의 권익보호를 위해 공보의 진료실 폭력에 적극적으로 대응, 신경학적 검사에 대한 국민건강보험공단의 방문확인 대응, 소아청소년과 및 이비인후과의 경영 악화 해결을 위해 노력한 결과, 성과도 냈다고 밝혔다.

이 밖에 불법진료보조인력(UA), 원격의료, 공공의대 등과 관련해서도 적극적으로 대처하고 있으며, 동료의사 및 후배의사들이 더 나은 의료 환경에서 진료할 수 있도록 애쓰고 있다고 덧붙였다.

정부와 여당이 의료계에 반하는 정책 및 악법을 일방적으로 강행하면 투쟁도 해야 한다고도 했다.

하지만, 코로나19 4차 대유행 시점에서 투쟁은 신중하게 고민하고 결정해야 한다며 협상을 통해 실리를 먼저 찾을 수 있도록 하겠다고 밝혔다.

현재 의정관계는 나쁘지 않다고 진단했다. 또 보건의약단체와는 공통된 현안문제에 대해 공동 대응 하면서 시민사회단체와도 적극적으로 교류해 보험업법 등에 대해 반대의견을 제시하고 있다고 밝혔다.

이 회장은 "현재 국민들의 의사에 대한 시선이 따뜻하지 않다"며 "오피니언 리더로서 의사단체의 이미지를 바꾸고 대국민 신뢰를 얻는 것이 중요하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헌혈 캠페인 등 의사단체가 먼저 국민들에게 신뢰를 얻을 수 있는 일을 찾고, 우리 스스로가 국민을 위해 노력하고 있다는 것을 보여주겠다"고 덧붙였다.

다음은 일문 일답.

Q.지난 5월 3일 취임 후 100일을 맞았다. 취임 100일을 맞은 소감이 궁금하다.
회원 앞에 믿음직한 의협으로, 대한민국 의사의 대표기구로, 떳떳하게 다시 서기 위해 약동한 100일이었다. 지난 3월 26일 당선된 직후부터 의료계에 맞닥트린 현안을 해결하기 위해 동분서주했다.

비급여 공개 및 보고를 비롯한 많은 악법들이 이미 통과된 상태였고, 의사면허 결격사유 확대 법안 등 여야 만장일치로 국회 법제사법위원회에 이미 넘어가있는 불합리한 법들도 있었다.

하지만 최대한 회원들에게 피해가 가지 않도록 불리한 상황에서도 팔방으로 뛰어다녔다.

지금은 비록 회원들이 만족할 만한 가시적 성과는 부족하다고 할 수 있지만, 이제 겨우 첫 발을 디뎠을 뿐이다.

구체적이고 실질적인 성과를 만들기 위해서는 충분한 시간이 더 필요하고, 우리는 단결과 성장을 가로막는 수많은 장애를 함께 극복해 나가야 할 것이다. 그리하여 앞으로 의협이 회원의 신뢰와 사랑을 받고, 모든 직역을 아우를 수 있도록 하겠다.

의협회장 후보자 시절에 말씀드렸던 공약에 대한 실천 기회를 갖고, 집행부 임직원들과 하나씩 결실을 이뤄나갈 시간을 얻게 되어, 가는 길이 고되기도 하지만 한편으로는 행복하다.

국민과 비의료인이 바라보는 바람직한 의사상을 변화시키고, 의사회원의 삶의 질을 향상시키는 집행부를 지향하고 있다.

회원과 국민을 위해 더욱 세심하게 회무를 진행하겠다. 보건의료정책 관련 각종 의료 악법 저지 등 당면한 어려움을 슬기롭게 해결하고, 면허신고, 국민건강보험공단 및 건강보험심사평가원 현지실사, 민간 실손보험 대응, 의료사고 및 의료분쟁, 조세대책 등 회원이 일선 의료현장에서 느끼는 애로사항을 해결하기 위해 앞으로 더욱 물심양면으로 지원하겠다.

[사진=김선경 기자]ⓒ의협신문
이필수 의협 회장은 의협 창립 113년 역사상 지역·지역의대 출신으로는 처음으로 의사 중앙회단체 회장에 당선, 새로운 이정표를 세웠다. [사진=김선경 기자] ⓒ의협신문

Q.취임식에서 회원권익보호를 최우선 과제로 내걸었다. 회원권익보호를 위해 어떤 노력을 기울이고 있는지?
의협은 회원을 위해 존재하며, 회원이 당당하고 행복해야 의협도 바로설 수 있다. '회원을 최우선으로 하는 의사협회'를 만들겠다는 다짐을 후보자 시절에 얘기했고, 이를 실현하기 위해 취임 이후부터 지금까지 많은 고민을 하고 있다.

지난 7월 3일 '회원권익센터'를 개소하게 된 것도 후보자 시절에 내세운 공약을 지키기 위한 발걸음 중의 하나이다. '회원권익센터'는 일선 회원의 보호와 권익 실현의 첨병역할을 할 것이다.

이번에 개소한 회원권익센터는 기존의 콜센터를 전면 개편하고, 국민건강보험공단 및 건강보험심사평가원 실사, 코로나19 백신접종 관련 민원, 진료실 의료인 폭력, 의료사고 분쟁 등 민원 비율이 높은 사안에 대해 담당 직원과 소관 이사들을 새롭게 배치했다.

또 협업 프로그램을 이용해 실시간으로 업무를 공유하고 처리하도록 함으로써 민원을 효과적으로 해결할 수 있도록 조치했다.

현재 짧은 기간이었지만 회원권익센터를 통해 여러 가지 단순 또는 심층 민원이 의뢰됐고, 박진규 회원권익위원회 위원장을 비롯한 소관이사, 담당 직원들이 불철주야 노력하는 가운데 많은 성과를 보이고 있다.

앞으로도 의협은 회원의 권익을 보호하고자 본연의 역할인 회원민원 처리를 보다 체계적이고 효과적으로 처리하도록 최선을 다하겠다.

Q. 의사면허 결격사유 확대 법안, 수술실 내 CCTV 설치 의무화 법안을 여당이 어떻게든 통과시키려 하고 있다. 의협은 어떻게 대응하고 있는지 많은 회원들이 궁금해 한다.
여당에서는 두 법안을 하나로 묶어서 무조건 통과시키려 하고 있다. 여야 국회의원을 만나 두 법안이 갖고 있는 문제점을 적극적으로 알리고 있다. 또 대안을 제시하는 등 법안을 통해 회원들이 입을 수 있는 피해를 최소화할 수 있도록 노력하고 있다.

사회적 여론도 우리에게 크게 유리하지 않은 상황이다. 대선을 앞두고 여당에서는 국민적 지지를 얻기 위해 정치적으로 2개의 법안을 이용하고 있다.

법안이 미흡하고, 문제가 많은데도 국민적 지지를 얻기 위한 정치적 수단으로 이용하면, 결국 잘못된 법안으로 국민들이 피해를 입게 될 것이라는 목소리를 지속해서 낼 것이다.

의협이 강력한 투쟁을 통해 법안 통과를 저지해야 한다는 목소리가 있는 것도 잘 알고 있다

그러나 코로나19 4차 대유행 상황에서 파업 등 강력한 투쟁이 쉬운 것이 아니다. 그럼에도 국회 등에 법안의 문제점을 지속해서 전달하고, 의사 회원에게 피해가 가지 않도록 노력할 것이다.

다시 한번 강조하지만 최선을 다해 의료관련 악법을 저지하고 있다.

Q.코로나19 위기 극복을 위해 진료와 방역 현장에서 많은 회원들이 헌신하고 있다. 하지만 코로나19 4차 대유행을 계기로 정부의 방역 정책, 백신수급 정책에 대한 비판의 목소리도 나온다. 코로나19 위기 극복을 위해 정부 정책이 어떻게 바뀌어야 한다고 보나?
코로나19는 지금까지 없었던 감염병으로 지속적으로 새로운 논문과 지식이 연일 쏟아져 나오고 있다.

전문가단체라면 이런 최신 지견을 분석하고 정부에 제안해 제대로 된 방역정책이나 백신 수급의 방향을 설정하는 것이 필요하다고 생각한다.

아직은 전문가의 의견이 제대로 반영되고 있지 않으나 41대 의협 집행부는 '코로나19 대책 전문위원회'를 만들어 꾸준히 전문가 의견을 개진하고 있다.

코로나19 대책 전문위원회에서는 백신 사전예약 방식과 백신 접종 이후 해열진통제 복용과 관련한 전문가단체로서의 입장도 신속하게 마련해 국민에게 전달했다.

또 ▲주사기 공급 및 배송문제 공론화 ▲잔여백신 의료기관 자율권 부여 ▲다종백신 접종 기관 시설기준 완화 ▲교차접종 및 독감백신 접종 관련 과학적 검토 ▲소량 백신 배송문제 제기 등은 의협이 전문가단체로서 코로나19 백신접종에 대한 신속한 정보 공유와 문제점을 점검한 것이며, 접종에 집중할 수 있는 환경 조성을 위해 목소리를 낸 것이다.

이런 전문가의 의견이 정부의 방역대책에 반영될 수 있도록 꾸준히 노력할 것이다.

Q. 올 하반기는 대통령선거로 정치권이 바쁘게 돌아갈 것으로 예상된다. 의협에서는 대선과 관련 어떤 준비를 하고 있나?
잘못된 의료 정책을 철수시키고 이로운 정책으로 의료계가 발전할 수 있도록 하겠다. 이를 위해 많은 연구와 다른 국가들의 사례를 통해 좋은 정책을 제안할 수 있도록 준비하고 있다.

이는 의료계의 미래에 중대한 영향을 끼칠 수 있다고 생각하는 기회인만큼, 최선을 다해 많은 준비를 한 후 좋은 정책을 제안해 채택될 수 있도록 하겠다.

현재 의료정책연구소에서 대선 공약집을 준비하고 있으며, 완료단계에 있다. 대선기획단도 8월 중에 출범시킬 계획이다.

현재 다수의 대선 예비후보들과 교감을 하고 있으며, 여야 대선 예비후보 중 몇분은 8월 중 의협을 방문해서 보건의료 현안을 논의할 계획이다.

[사진=김선경 기자]ⓒ의협신문
의협 회장실 상황판에는 실손보험 청구·간호사법·비급여 보고·수술실 CCTV 등 의료계가 직면한 주요 현안이 적혀 있다. [사진=김선경 기자] ⓒ의협신문

Q.최근 척추수술 관련 대리수술이 문제가 됐다. 회장께서는 비윤리 회원을 감쌀 생각이 추호도 없다는 입장을 밝혔다. 의사면허관리원 설립 추진단도 새롭게 구성한 것으로 알고 있다. 외부에서의 타율적인 규제로 인한 문제점과 의료계 내부의 자율과 자정 활동에 대한 방향에 대해 말해달라.
타율적인 규제는 오히려 선량한 의사회원들에게 피해가 갈 수 있다. 의료계의 시스템을 잘 알고 있어야 이러한 비윤리적인 행위가 어떻게 일어나는지, 또 어떻게 근절되는지 제대로 알 수 있다고 생각한다.

의료라는 큰 울타리 내의 비윤리적인 행위는 무조건 근절돼야 한다. 41대 의협 집행부는 의사 자율정화 강화 관련 강력한 의지를 표명하고 실천에 옮기려 하고 있다.

중앙윤리위원회 기능 강화와 전문가평가제 추진단 활용, (가칭)자율정화 특별위원회 구성, (가칭)면허관리원 설립 추진 등을 자율적인 내부 정화 강화 방안으로 제시했다.

자율정화신고센터 설치 및 운영으로 상시 신고체계를 마련하고, 독립된 면허관리기구를 통해 의사면허제도를 체계적이고 효율적으로 관리하게 될 것이다.

의사면허 자율규제로 의사의 윤리성과 전문성을 제고해 의료전문가의 위상을 확립하고, 나아가 국민의 건강과 생명 보호에 앞장서겠다.

Q.정부의 비급여 진료비 공개 및 보고 의무화 정책, 실손보험사 청구 간소화 등의 현안에 대해 보건의약단체와 함께 기자회견을 여는 등 공동 대응하고 있다. 앞으로의 계획이 궁금하다.
비급여 보고 의무화제도 범위 확대 논의는 올해 하반기 이후, 아마 내년으로 연기될 것으로 보인다. 다만, 비급여 가격 공개 대상 확대에 따른 자료 제출은 이미 고시된 사항이므로 예정대로 진행 중에 있다.

의협은 최근 대한병원협회, 대한한의사협회, 대한치과의사협회 등 공급자 단체들이 함께하는 보건의료발전협의체(이하 보발협) 회의에 참석해 비급여 보고 의무화 관련 안건을 포함한 다양한 현안에 대해 논의한 바 있다.

보발협에서 의협은 코로나19 상황이 심각해, 방역에 집중해야 하는 시기인 만큼 비급여 보고 의무화 범위 확대 논의를 내년으로 연기하자는 의견을 개진했고, 이에 대한 정부의 공감대가 형성된 것이 사실이다.

추후 비급여 보고 의무화 제도 관련 논의 역시 보발협에서 의협을 포함한 보건의약단체와 함께 유기적으로 대응해 나갈 계획이며, 일선 회원들의 피해를 최소화 할 수 있도록 최선의 노력을 다하겠다.

비급여 보고 의무화 등 부당함에 대해서는 법적인 문제제기를 하는 등 다양한 대응책을 준비하고 있다.

Q.과거 의협 대의원 총회에서는 무조건 원격의료 반대를 의결했지만 시대가 변한만큼 상황에 맞게 대처해야 한다는 의견이 많다. 지난 정기 대의원총회에서는 시대적 상황에 맞게 원격의료에 대응하라고 집행부에 위임했다. 원격의료에 대해 어떻게 대응하고 있나?
원격의료는 지난해 의료계가 결사적으로 저지한 의료정책 중 하나에 해당하는 것으로, 보건복지부와 의료계가 참여하는 의정 협의체를 통해 발전적 방안에 대해 향후 논의해보기로 합의했다.

이렇게 정부와의 협의 가능성은 열어두었지만, 충분한 협의가 되지 않고, 준비가 부족한 현 시점에서 의협은 원격의료에 대해 원칙적으로 반대한다.

원격의료는 원격 통신과 진료 장비 구매 및 관리 비용이 발생해 의료비 상승으로 이어지고, 의료진과 환자 간 인간적 소통과 공감이 줄어들어 환자의 병력 청취가 어려울 수 있다.

또 청진이나 촉진 없이 화면으로만 보고 진단함으로 인해 오진의 위험이 높고, 환자를 진료 후 즉시 치료를 시작할 수 없게 만드는 등 부작용을 초래할 가능성이 높은 것 또한 사실이다.

최근 정부가 경제인 간담회에서 비대면 진료, 의약품 원격조제, 약 배달 서비스 등의 분야 규제를 완화하는 내용을 담은 '규제챌린지'를 추진하겠다고 밝혔는데, 의협은 이에 대해서도 원격의료가 의학적·기술적 안전성 및 유효성 미 검증으로 국민 건강권 침해 가능성이 있어 산업·경제적 측면으로 추진해서는 안 된다는 입장을 밝혔다.

또 의료계와의 상의 없이 보건소 요청에 따른 의원급 화상진료장비 지원 사업에 대해 의협은 회원들에게 참여하지 말고 무상으로 지원받은 모니터 등 장비도 반납해 줄 것을 요청했다.

의협은 앞으로 원격의료와 관련해 회원들의 의견을 충분히 수렴해 입장을 정리해 나갈 계획이다. 다만, 의료계와의 합의 없이 밀어붙이는 정부의 독단적인 행태에 대해서는 결코 좌시하지 않을 것이다.

회원의 목소리를 듣고, 합리적인 근거 수립과 더불어 우리 회원을 보호할 대책을 마련해 정부와의 대화와 논의를 통해 접근해 나갈 예정이다.

Q.의협의 원활한 회무 추진을 위해서는 대의원회, 유관단체와의 협력이 중요하다고 본다. 대의원회, 유관단체와 어떻게 소통하고 화합을 이끌어 낼 것인지?
의협은 원활한 회무를 추진하고 유관단체들과 협력하기 위해 거버넌스 회의를 구성했다. 거버넌스 회의는 대의원회 의장, 대한의학회장, 대한개원의협의회장, 전국광역시도협회장, 그리고 대한의사협회장으로 구성돼 있으며, 한 달에 한 번 정도 주기적으로 만나서 당면한 각종 보건의료 현안에 대해 논의하고 방향을 함께 상의하고 있다.

회원 권익보호, 의협의 발전은 10년~20년을 내다보고 장기적인 관점에서 접근하고 계획을 수립해야 한다. 거버넌스를 통해 이런 방향성에 대해서도 논의를 할 계획이다.

[사진=김선경 기자]ⓒ의협신문
이필수 의협 회장은 "제41대 의협 집행부의 궁극적인 목표는 13만 의사들이 정부와 정치권으로부터 전문가로서 '합당한 예우와 존중'을, 국민들로부터는 '사랑과 존경'을, 회원님들로부터는 '신뢰와 격려'를 받는 것"이라고 밝혔다. [사진=김선경 기자]ⓒ의협신문

Q.책임부회장제도를 도입했다. 책임부회장제를 도입하게 된 이유와, 성과에 대해 얘기해 달라.
현재 의협이 당면한 다수의 현안과 다양하고 복잡한 회무를 해결하기에는 부회장과 상임이사진의 숫자가 부족한 것이 현실이다.

최근 해결해야할 의료현안은 굉장히 많아졌고, 의료 환경 또한 변화하고 있는 것을 고려해 부회장의 수를 증원하고 직무에 따라 책임부회장으로 임명해 업무추진의 효율성과 전문성을 극대화 하고자 하는 것이 이번 책임부회장제도를 도입하게 된 이유이다.

그동안 의협회장의 업무가 방대해 업무 추진의 효율성과 전문성에 대한 문제가 제기되고 있기도 했지만, 지난 2018년 상반기 정기감사에서 의료정책연구소가 주관해 수행한 '대한의사협회 거버넌스 현황과 개선방안 연구(2020)' 보고서에서는 부회장 업무를 분리하고 분야별 전문위원회를 구성·운영할 것을 권고하기도 했다.

문재인케어 시행 과정에서 각종 법령이나 고시 개정이 급증하고 있고, 더불어 인구 고령화와 저출산, 4차 산업혁명 및 AI 도입 확대 등 급변하는 의료 환경에 의협은 전문적이고 면밀히 대응할 필요가 있다.

현재 실무를 맡고 있는 상임이사진과 더불어 직무별 책임부회장들이 상임이사와 의협 직원들을 통솔해 더 전문적이고 신속한 대응을 하는데 많은 역할을 하고 있다.

Q.2022년도 수가협상 주체를 대한개원의협의회에 위임하는 결단을 내렸다. 그 이유가 무엇인지? 그리고 수가협상 결과를 어떻게 평가하나?
2022년도 수가협상에서 의원급 요양급여비용 계약과 관련한 협상단 구성 및 협상 권한을 대한개원의협의회에 위임한 것은 의협의 위상을 제고하고, 대개협의 역할을 강화하기 위한 판단이었다.

기존의 의협이 수가협상을 주도하던 방식을 고집하지 않고, 의원유형 수가협상을 대개협에 과감하게 위임함으로써 의협은 단순히 의원급 단체라는 인식의 한계로부터 벗어나 명실상부한 대한민국 모든 의사 회원의 대표 단체로 자리매김하는 한 걸음이었다고 생각한다.

2008년부터 유형별 수가협상이 이어지고 있고, 14차례의 수가협상에서 의협은 무려 8차례나 협상이 결렬되는 아픔을 겪었다.

한두 번도 아니고 과반이 넘게 결렬됐다는 것은 현행 수가협상에 엄청난 구조적 모순이 있다는 것을 반증하고 있기도 하다.

그러나 올해는 코로나19로 인한 공급자단체, 특히 의원급 의료기관의 심각한 경영 악화를 더는 두고 볼 수 없어 기울어진 운동장 같은 수가협상 제도에도 일말의 기대를 안고 참여했으며, 이 중요한 시기에서 대개협의 역할 강화와 전문성을 기대하며 수가 협상을 위임했다.

코로나19 대유행의 장기화로 지속적인 어려움을 겪고 있는 일선 회원들의 희생을 이번 수가협상에서 반영해 주길 기대했으나, 기대보다 훨씬 못 미치는 밴드 규모로 인해 대폭적인 수가가 인상될 것이라는 회원들의 기대에 부응하지 못한 것은 사실이다.

하지만 코로나19로 힘든 국민과 고통분담을 하겠다는 생각으로 3.0% 수가인상안을 받아들였다.

다시 한번 회원들에게 송구한 말씀을 드리며, 다음 수가협상에서는 좀 더 일선 회원들의 피부에 와 닿는 상승폭을 이뤄낼 수 있도록 지속적인 노력과 연구를 이어가겠다.

Q. 경영 악화를 겪고 있는 진료과를 지원하기 위해 고민하는 것으로 알고 있다. 어떤 노력을 하고 있나?
코로나19 사태 등 갈수록 진료여건이 열악해짐에 따라 생존 위기에 직면한 진료과와 중소병원의 상황이 갈수록 악화되고 있다.

특히 소아청소년과 및 이비인후과의 경우 요양급여비용의 확연한 감소로 인해 의료기관 유지가 힘든 상태이며, 중소병원의 경우 고질적인 경영악화 요인으로 갈수록 심각해지고 있는 상황이다.

제41대 의협 집행부는 출범과 동시에 '소아청소년과 정책개선 TF', '이비인후과 정책개선 TF', '중소병원 정책개선 TF'를 구성했다.

소아청소년과 및 이비인후과의 경우 각각 정책개선 TF를 구성해 시급히 해결해야 할 현안과 지원방안을 관계부처와 협의하고 있다.

중소병원 정책개선 TF 등 직접적 이해관계가 있는 단체를 포함시킴으로써 긴밀한 협조체계를 구축하고 있다.

코로나19 등 진료환경이 열악해지는 상황에서 의료기관 존폐여부에 직면한 진료과와 의료기관을 위한 정책을 마련하고, 실행력을 담보하기 위해 정부 해당부서와 긴밀한 협의를 통해 실질적인 지원책을 마련하고 있다.

또 소아청소년과, 이비인후과 외에도 산부인과를 비롯한 모든 진료과의 상황이 공통적으로 어려워지고 있는 만큼, 근본적인 의료정책과 보험제도의 개선을 통해 모든 의료기관에 도움이 되는 정책개선을 추진할 예정이다.

Q. 조용조용하게 회원들의 권익을 위해 회무를 추진하는 것 같다. 성과가 있다면 몇 가지만 얘기해 달라.
의료관련 악법 등 겉으로 크게 드러나는 사안들 외에, 실질적으로 회원들을 위한 성과들이 있다.

금연치료 의약품 대체조제 관련 국민건강보험공단의 일방적 대체조제 프로그램 추진 및 사후통보방식 변경 시도에 대해 적극적으로 대응한 결과 이를 저지했다.

또 건보공단의 신경학적 검사 방문확인과 관련해 신경과학회 및 의사회와 공동으로 '신경학적 검사 건보공단 방문확인 관련 특별 TF'를 구성해 대응했다.

그 결과, 보건복지부 및 건보공단과의 협의를 통해 신경학적 검사 건과 관련해서는 현지조사로 이어지지 않고 환수조치로 갈음해 회원들의 피해가 최소화될 수 있도록 조치했다.

코로나19 관련 요양급여비용 선지급 정산에 대한 상환기간 확대 및 상계처리도 개선했다.

의협은 선지급금 상환기간 확대를 지속적으로 요청한 결과, 상환기간을 2개월 연장하는 성과를 얻어냈고, 이로 인해 조금이나마 일선 의료기관의 재정적 어려움이 완화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Q.1년 후에는 의협회관 신축이 완공된다. 현재 회관신축기금은 33억원을 조금 넘었다. 당초 예상했던 100억원에 못 미치는데, 회관신축기금을 늘리기 위해 어떤 노력을 하고 있나?
지난 오랜 시간동안 국민 건강 수호의 최전선에 있었던 의협의 과거 역사를 돌아보면, 아무리 어려웠던 시기에도 집행부와 회원들의 의지와 열망이 어우러져 회관신축의 역사가 이어져 왔다.

8월 16일까지 335명의 개인 기부자와 210개 단체에서 모두 33억여 원의 기금이 모였다. 당초 목표액 100억원에는 아직 못 미치지는 것이 사실이지만, 새로운 집행부가 출범하면서 회원들의 기대와 희망을 담아 개인과 단체의 기부가 줄을 있고 있다.

기금 모금은 단순히 건축 재원의 충당이라는 재정적 의미를 넘어 회원들의 염원과 협회에 대한 기대를 반영하는 것이라고 생각한다.

회원들의 기대를 충족시키기 위해 의협의 활동 역량을 극대화하고, 새로운 시대에 새로운 비전을 담을 수 있는 의협 회관 신축에 대한 비전을 지속적으로 제시하고 홍보함으로써 회원과 단체의 자발적인 동참을 이끌어 낼 생각이다.

Q. 끝으로 코로나19 진료와 교육, 연구 현장에서 국민의 건강을 지키기 위해 헌신하고 있는 의사 회원을 위해 하고 싶은 말이 있다면?
우리 13만 의사 회원들은, 지금 이 시간에도 코로나19 대유행의 위기에 아랑곳 하지 않고 진료와 교육, 연구의 현장에서 국민 건강을 수호하기 위해 피땀 흘려 헌신하고 있다.

하지만 최근 들어 일상 속 집단감염이 속출하고, 변이 바이러스까지 유입되면서 확진자수가 폭증해 또 다시 방역전선에 빨간불이 켜진 상황은 무더운 여름 더위와 더불어 우리의 마음을 답답하게 하고 있다.

이와 같은 중대한 상황 속에서 의협은 이번 대유행 확산이 누그러지고 나아가 집단면역을 성취할 수 있도록 보건의료 전문가단체로서 사명을 다할 것이다.

특히 정부가 코로나19 방역과 백신 정책을 오판해 어긋난 정책을 추진할 때 올바른 방향으로 이끌 수 있도록 쓴 소리도 아끼지 않을 것이다.

제41대 의협 집행부의 궁극적인 목표가 13만 의사들이 정부와 정치권으로부터 전문가로서 '합당한 예우와 존중'을, 국민들로부터는 '사랑과 존경'을, 회원님들로부터는 '신뢰와 격려'를 받는 것이다.

이런 목표를 향해 나아가는 여정에 회원들이 집행부를 중심으로 화합할 수 있도록 초심을 잃지 않고 부단히 나아가겠다.

의협이 보건의료 전문가단체로서 국민들로부터 신뢰와 사랑을 받고, '의사'라는 직종이 존중받을 수 있게 최선을 다하겠다.

관련기사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