건강을 위한 바른 소리, 의료를 위한 곧은 소리
updated. 2024-04-19 15:39 (금)
당뇨약 치료제, 알츠하이머병 악화 억제 효과 확인

당뇨약 치료제, 알츠하이머병 악화 억제 효과 확인

  • 김영숙 기자 kimys@doctorsnews.co.kr
  • 승인 2021.08.12 12:44
  • 댓글 0
  • 페이스북
  • 트위터
  • 네이버밴드
  • 카카오톡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DPP-4 억제제...인지기능 악화 억제·아밀로이드 축적 적어
세브란스병원 이필휴·상계백병원 정승호 교수...282명 환자 연구 

ⓒ의협신문
연세대 이필휴(왼쪽), 인제대 정승호 교수(오른쪽)

알츠하이머병 악화를 늦출 수 있는 경구용 당뇨약제가 확인됐다. 당뇨병 치료 약제 DPP-4 억제제가 알츠하이머병 환자에서 아밀로이드베타 단백질의 축적과 인지기능 저하를 막을 수 있다는 연구 결과가 나왔다.

연세대 세브란스병원 신경과 이필휴 교수, 인제대 상계백병원 신경과 정승호 교수 연구팀은 뇌 아밀로이드 PET 영상 검사를 통해 아밀로이드 침착이 확인된 알츠하이머병 환자에서 경구용 혈당강하제인 DPP-4 억제제를 복용했을 시, 아밀로이드 축적이 상대적으로 적고 추적관찰에서도 인지기능 악화가 더딘 것을 확인했다고 밝혔다. 

알츠하이머병은 가장 흔한 퇴행성 뇌 질환이다. 뇌에 아밀로이드 단백질이 축적되는 것을 시작으로 인지기능 저하가 점차 진행돼 결국 치매에 이르게 되는 질환이다. 

연구팀은 신촌, 강남세브란스병원 알츠하이머병 환자 282명을 대상으로 연구를 진행했다. 알츠하이머병 진단 시 DPP-4 억제제 복용 여부를 기준으로 아밀로이드베타 단백질의 축적 정도를 PET 영상을 활용해 정량 분석했다.

또한, 간이 정신 상태 평가 (Mini-Mental State Exam)을 이용해 1년 이상의 간격으로 2회 이상 시행한 108명의 당뇨병 동반 알츠하이머병 환자들에서 DPP-4 억제제 복용과 시간에 따른 인지점수 저하 속도와의 연관성에 대해 분석했다. 

ⓒ의협신문
DPP-4 억제제를 복용한 당뇨 알츠하이머병 환자가 복용하지 않은 당뇨 알츠하이머병 환자에 비해 아밀로이드베타 단백질 축적 정도가 경미했다.(초록색 부분). DPP-4 억제제를 복용한 당뇨 알츠하이머병 환자가 당뇨가 없는 알츠하이머병 환자에 비해서도 아밀로이드베타 단백질 축적 정도가 경미했다.(초록색 부분).ⓒ의협신문

연구 결과, 단면 분석에서 DPP-4 억제제 복용군이 미복용군 뿐만 아니라 당뇨가 없는 알츠하이머병 환자와 비교해서도 아밀로이드베타 단백질 축적 정도가 적은 것으로 나타났다. 종단분석에서도 DPP-4 억제제 복용군이 미복용 알츠하이머병 환자군에 비해 예후가 좋았다. 

간이 정신 상태 평가에서는 DPP-4 억제제를 복용한 당뇨 알츠하이머병 환자군은 매년 인지점수의 악화속도가 0.87로 확인됐다. 반면 DPP-4 억제제를 복용하지 않은 당뇨 알츠하이머병 환자군에서는 매년 인지점수가 1.65 감소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DPP-4 억제제를 복용한 환자군이 매년 인지점수 감소가 0.77 정도 천천히 진행된 것이다. 

ⓒ의협신문
각 그룹별 시간에 따른 인지 점수 변화량을 비교한 결과 DPP-4 억제제를 복용한 당뇨 알츠하이머병 환자가 복용하지 않은 당뇨 알츠하이머병 환자에 비해 인지점수의 저하 속도가 경미했다. ⓒ의협신문

정승호 교수는 "이번 연구를 통해 DPP-4억제제가 당뇨병이 동반된 알츠하이머병에서 예방 및 신경 보호 효과를 가지고 있음을 간접적으로 확인할 수 있었다. 또한, 당뇨가 없는 알츠하이머병에서의 임상연구 필요성도 제시했다"라고 말했다. 

이필휴 교수는 "당뇨환자에서 이미 사용되고 있는 약제가 치매 진행을 늦추는 효과가 있다면 경제적으로 상당한 파급효과가 있다"라며 "고령화 사회로 진행됨에 따라 치매의 유병률이 급격하게 증가하고 있는데, 이번 연구가 새로운 치매치료제 개발에 도움이 되기를 바란다"라고 말했다. 

한편 이번 연구 결과는 임상 신경학 분야 학술지 <신경학(Neurology, IF 9.901)> 9월 호에 게재될 예정이며, 미국 신경과학회(American Academy of Neurology)는 이번 연구 결과를 공식 홍보 사이트를 통해 소개했다.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
* 기사속 광고는 빅데이터 분석 결과로 본지 편집방침과는 무관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