건강을 위한 바른 소리, 의료를 위한 곧은 소리
updated. 2024-04-20 06:00 (토)
질병청 '4차 유행 진입' 공식 발표…"일상·방역 균형, 어렵다" 실책 인정

질병청 '4차 유행 진입' 공식 발표…"일상·방역 균형, 어렵다" 실책 인정

  • 홍완기 기자 wangi0602@doctorsnews.co.kr
  • 승인 2021.07.08 17:09
  • 댓글 0
  • 페이스북
  • 트위터
  • 네이버밴드
  • 카카오톡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정은경 청장 "4차 유행 진입 판단…악화 시 2000명 돌파 예상"
델타형 검출률 3.3%→9.9% 1주 전 비해 3배 증가..."우선 멈춤" 권고

정은경 질병관리청장 (사진=질병관리청) ⓒ의협신문
정은경 질병관리청장 (사진=질병관리청) ⓒ의협신문

질병관리청이 코로나19 현 상황을 "4차 유행 진입 단계로 판단한다"고 발표했다. "일상과 방역의 균형을 유지하는 것은 매우 어렵다는 생각을 하게 됐다"며 거리두기 완화 발표 시기에 판단 착오를 어느 정도 인정하는 모습도 보였다.

최근 2일 사이 수도권을 중심으로 1200명 규모 환자 발생이 이어지고 있다. 7일 0시 기준 일일 확진자수는 1212명이었다. 8일 0시 기준으로는 1275명(해외유입 사례 48명)의 확진자가 확인됐다.

1000명 이상 확진자수가 나온 것은 6개월만이다. 이번 유행은 수도권을 중심으로 한 확산세가 뚜렷하다는 것이 특징이다.

중앙방역대책본부는 최근 1주간 확진자 증가율이 이전 3주 대비 53% 증가했다고 분석했다.

접종 완료율이 아직 저조한 상황에서, 섣부른 거리두기 완화 발표로 상황이 악화됐다는 전문가들의 지적이 이어지고 있다.

정은경 질병관리청장은 8일 브리핑에서 "확진자가 어제, 오늘 굉장히 급증했다. 일상과 방역의 균형을 유지하는 것은 매우 어렵다는 생각을 하게 됐다"고 밝혔다.

이어 "전 국민의 70% 이상이 1차 예방접종을 완료하는 시기까지 안전하게 방역상황을 관리하는 게 무엇보다도 중요하다"고 전했다.

중대본은 이날 민간 전문가와 합동으로 분석한 수학적 모델링 결과도 발표했다.

정 청장은 "7월 말 환자 수는 현 상황을 유지할 경우 1400명 수준에 도달하며, 상황 악화 시에는 2140명에 도달할 것으로 예측됐다"고 설명했다.

국내 일일 신규 코로나19 확진자 추이 (제공=질병관리청) ⓒ의협신문
국내 일일 신규 코로나19 확진자 추이 (제공=질병관리청) ⓒ의협신문

델타 변이에 의한 유행 확산 상황에 대한 우려도 전했다.

정 청장은 "최근 들어 델타 변이의 검출률이 꾸준히 증가하고 있다"며 "8월 중에 우점화(어떤 종이 영역을 넓히는 현상) 가능성도 배제할 수 없는 상황"이라고 전했다.

직전 1주(6월 20∼26일) 대비 최근 1주간(6월 27일∼7월 3일) 국내 감염 확진자 중 주요 변이 바이러스의 검출률은 30.5%에서 39.0%로 증가했다. 특히 수도권에서 주요 변이 바이러스 검출률은 28.5%에서 39.3%로 증가했다.

현재 검출률이 가장 높은 변이주인 알파형의 검출률은 전국 27.3%에서 29.1%로 소폭 증가했다. 수도권은 24.0%에서 26.6%, 비수도권은 30.8%에서 31.5%로 증가하는 양상이다.

반면 델타형 검출률은 3.3%에서 9.9%로 직전 1주 대비 약 3배가 증가했다. 특히 수도권에서 검출률은 4.5%에서 12.7%로 크게 증가했다. 비수도권은 2.0%에서 7.3%로 역시 큰 증가 폭을 보였다.

적극적인 방역수칙 준수를 통해 확산을 억제할 경우, 환자 수가 감소세로 전환할 수 있다는 전망도 내놨다.

백신 접종을 계획대로 진행하는 동시에 거리두기 등 방역수칙을 적극 준수할 경우 9월 말 260~415명 수준까지 감소할 수 있을 것으로 전망했다.

중대본은 "현재 유행 상황을 통제하기 위해 정부, 의료계, 사회·경제 분야 그리고 전 국민이 힘을 모아 이 위기 상황에 대응해야 한다"고 강조하면서 "방역 수칙을 철저히 지켜달라"고 당부했다.

정부는 고위험 시설 등에 대한 일제 검사 및 주기적 선제 검사를 대폭 확대하고, 군·경 등 지원 인력 투입 등 역학조사 역량을 확대, 전파를 차단할 계획이다.

특히 특별방역점검 기간 동안 방역지침 위반 사례 등에 대해서는 무관용 원칙에 따라 엄중하게 대처할 것임을 예고했다. 감염병 예방 및 관리에 관한 법률 시행규칙이 7월 8일 시행됨에 따라 방역지침 1차 위반 시 바로 운영 중단 10일의 처분을 받게 됐다.

서울특별시의 경우, 보건소당 임시선별검사소별 1개소씩을 추가 설치, 기존 26곳에서 51곳으로 확대했다. 선별검사소 운영 시간 역시 주말 오후와 야간까지 탄력적으로 조정키로 했다.

방역당국은 "국민들은 불요불급한 약속은 취소하고, 외출 등의 이동을 최소화해 가정 내에서 안전하게 일상 생활을 보내고, 조금만 의심증상이 있어도 즉시 진단검사를 받아 달라"고 요청했다.

기업 및 사업장에는 "불필요한 회의나 출장은 취소하고, 회식 및 집단 행사는 자제하며 재택근무를 활용해 사무실 및 사업장 내 밀집도를 조정, 접촉을 최소화해 달라"고 당부했다.

의료기관 및 약국 등에는 유증상자 방문 시 진단검사를 적극적으로 실시하도록 권고해 달라고 강조했다. 이외 다중이용시설에는 시설 내 충분한 환기와 철저한 소독과 출입 명부 기재 등 방역관리를, 주점·유흥시설·노래연습장·학원 등 다중이용시설 종사자에 대해서는 주기적 선제검사를 권고했다.

정 청장은 "안정적으로 코로나19를 통제하기 위해서는 사회적 거리두기와 개인의 방역수칙을 준수하는 게 가장 중요하다"면서 "사회 각 분야, 의료계, 방역당국, 지자체를 포함해 단합된 멈춤으로 일상을 지키는 것이 가장 중요한 시점"이라고 짚었다.

끝으로 "방역당국도 검사와 역학조사와 같은 기본적인 방역대책과 또 예방 접종을 신속하게 확대하고 안정적으로 추진할 수 있게끔 최선을 다하겠다"고 밝혔다.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
* 기사속 광고는 빅데이터 분석 결과로 본지 편집방침과는 무관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