건강을 위한 바른 소리, 의료를 위한 곧은 소리
updated. 2024-03-28 17:57 (목)
소아 중증 출혈쇼크 예후 판단 '염기결핍'이 더 정확
소아 중증 출혈쇼크 예후 판단 '염기결핍'이 더 정확
  • 이영재 기자 garden@kma.org
  • 승인 2021.06.02 12:03
  • 댓글 0
  • 페이스북
  • 트위터
  • 네이버밴드
  • 카카오톡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성인 경우 혈압·맥박·의식수준 등 '활력징후'로 예측
혈액검사로 5∼10분 내 확인 가능…신속·간편 상태 파악
허요 아주의대 교수팀, 소아·청소년 외상환자 603명 분석
왼쪽부터 고유라·김중헌·허요 아주의대 교수.
왼쪽부터 고유라·김중헌·허요 아주의대 교수.

소아 외상환자에서 중증 출혈쇼크가 발생할 경우 '염기서열 수치'로 예후를 예측하는 것이 더 정확하다는 연구결과가 발표됐다. 

외상환자에서 가장 흔하지만 치료 가능한 사망 원인은 출혈이다. 내원 초기 환자 상태 파악이 중요한 이유다. 

보통 혈압·맥박·의식수준 등 초기 활력징후에 따라 4단계 출혈쇼크로 분류해 예후를 예측한다.

성인 외상환자에서 '염기결핍'이 수혈·사망을 더 정확하게 예측한다는 보고는 이미 있었다. 

지난 2013년 독일 Witten/Herdecke대학 무트쉴러 교수팀은 <Critical Care>에 게재한 논문에서 성인 외상환자에서 '염기결핍'이 활력징후보다 수혈·사망 등을 더 정확하게 예측한다고 보고했다. 이를 근거로 2018년 미국외과학회가 성인 출혈쇼크의 새 분류기준으로 염기결핍을 제시했지만, 소아 출혈쇼크에 대한 염기결핍 분류기준은 없었다.

아주대병원 고유라·김중헌(응급의학과)·허요(외상외과) 교수팀은 2010년∼2018년 아주대병원 외상센터 또는 응급실을 방문한 0∼17세 소아·청소년 외상 환자 603명의 의무기록을 분석한 결과, 출혈쇼크의 중증도 분류(출혈량 예측) 기준으로 '염기결핍'이 활력징후보다 더 정확함을 입증했다고 밝혔다.

연구팀은 소아 외상환자에서 출혈쇼크를 염기결핍과 활력징후 기준으로 각각 4단계로 분류한후 어느 분류가 더 정확하게 ▲사망 ▲초기 수혈 ▲초기 수술 및 색전술 등을 예측했는지 비교했다. 활력징후로는 ▲혈압 ▲맥박 ▲의식수준을 조합했다. 

염기결핍은 혈액 pH를 정상화하는 데 필요한 염기의 양이다. 외상 환자에서 염기결핍 증가는 출혈로 인해 조직에 산소 공급이 감소했음을 의미해(무산소대사로 인한 대사산증), 외상환자에서 염기결핍 수치가 클수록 출혈량이 많은 것으로 판단한다.  

외상환자는 의식이 없거나 혈역학적으로 불안정한 상태로 병원으로 이송되는 경우가 많아 신속한 활력징후 측정만으로 환자 상태를 확인하기 어렵다. 특히 소아 환자는 성장·발달 등 나이에 따른 활력징후 정상 범위가 다양해, 응급상황에서 이를 조합해 분석하기 더 어렵다. 반면 염기결핍은 혈액검사를 통한 정맥혈 가스분석으로 병원 도착 5∼10분 내에 결과를 알 수 있다. 

연구결과 두 그룹(활력징후 vs 염기결핍) 모두 1단계에서 4단계로 진행하면서 악화 예후를 보였다. 특히 전체 사망률은 6.6%였고, 염기결핍 분류 4단계에서 활력징후 4단계보다 사망이 더 많았다(58.8% vs. 32.7%). 

또 수혈은 염기결핍 분류 3단계에서 활력징후 3단계보다 더 많이 받았다(73.8% vs. 53.7%[대량수혈 37.5% vs. 15.8%]). 수술은 두 그룹간 유의한 차이가 없었다.

허요 교수는 "이번 연구를 통해 소아 외상 환자의 출혈쇼크 초기 치료에서 '염기결핍' 검사로  더 간편하고 정확하게 예후를 예측하고, 수혈·수술·색전술 시행 등 단계별 적절한 치료를 적극적으로 시행함으로써 치료효과를 높이는데 도움이 되기를 기대한다"고 말했다.

이번 연구결과는 지난 4월 <연세메디컬저널>에 'Comparison of Base Deficit and Vital Signs as Criteria for Hemorrhagic Shock Classification in Children with Trauma'(소아 외상환자의 출혈쇼크 기준으로서 염기결핍과 활력징후의 비교) 제목으로 게재됐다.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