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간] 필라테스 아나토미
[신간] 필라테스 아나토미
  • 이영재 기자 garden@kma.org
  • 승인 2021.05.11 17:4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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라엘 아이자코비츠·캐런 클리핑어 지음/푸른솔 펴냄/2만 5000원

필라테스가 생활 속 주류 운동법으로 자리잡고 있다. 필라테스는 육체와 정신을 집중적으로 훈련시킴으로써 체력과 유연성, 신체 조화 증진 뿐 아니라 스트레스 감소, 집중력 개선, 행복감 향상 등에 효과적이다. 

최근들어 외국은 물론 국내에서도 필라테스 인구가 급증하고 있다. 

필라테스 창시자인 조셉 필라테스에게 직접 배운 라엘 아이자코비츠가 쓴 <필라테스 아나토미> 개정판이 국내에 번역·출간됐다.

이 책은 조셉 필라테스가 쓴 <조절학을 통한 삶의 복귀>를 근거로 대부분의 운동을 설명한다. '조절학'은 조셉 필라테스가 1920년경 필라테스를 만들 때 붙인 이름이다.

1∼3장에서는 필라테스 매트 운동의 기초가 되는 내용을 정리했다. 필라테스의 기본원리, 신체 정렬 원리, 주요 관절 동작과 근육을 소개한다. 

4∼9장에서는 필라테스 매트 운동을 구체적으로 설명한다. 기초운동, 복근 운동, 척추 분절 움직임, 몸통 들기, 측면 운동 등이 제시된다. 

마지막 10장에서는 다양한 운동을 종합해 개인별 요구와 목표에 따라 운동 프로그램을 맞춤화하는 법을 알려준다. 

이 책에는 조셉 필라테스가가 고안한 매트 운동을 중심으로 40여가지의 운동이 소개된다. 각각의 운동은 단계적으로 상세하게 설명돼 있고, 운동 중 작용하는 표적 근육과 동반 근육이 신체 내부를 들여다보듯 해부도로 그려진다. 

책을 읽다보면 필라테스 운동에서 주요 근육이 어떻게 사용되는지, 호흡·정렬·자세·동작 등의 미세한 변화가 어떻게 운동 효과에 영향을 미칠 수 있는지, 이들 4가지가 어떻게 근본적으로 연결돼 있는지를 이해하게 된다. 

또 각 운동들은 개인별 수준에 맞추고 부상을 방지하기 위해 초급·중급·상급으로 분류했으며, 변형운동·응용운동·상급운동 등 맞춤형 운동이 그림과 함께 소개돼 있다.

공저자인 캐련 클리핑어는 40여년간 해부학을 가르친 경험을 토대로 해부학적 개념을 필라테스 분야에 도입했다. 인체 해부학에 관한 광범위한 지식을 가진 사람들은 물론 초보자에게도 유용하다. 표적근육을 보여주는 그림, 주요 근육 목록, 테크닉 지침과 운동 포커스 등을 통해 해부학 정보를 보완적으로 활용할 수 있다.

저자는 "이 책의 의도는 모든 사람에게 해부학에 근거한 견고한 토대를 제공해 필라테스를 진지하게 수행하도록 하는 것"이라고 말했다(☎ 02-704-257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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