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자의사회 여의대상 '소아외과 대모' 박귀원 교수 영예
여자의사회 여의대상 '소아외과 대모' 박귀원 교수 영예
  • 김영숙 기자 kimys@doctorsnews.co.kr
  • 승인 2021.05.11 11:38
  • 댓글 0
  • 페이스북
  • 트위터
  • 네이버밴드
  • 카카오톡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무록남경애빛나는여의사상, 정은경 질병관리청장 수상
10일 시상식...이필수 의협 회장 "여의사회 역할·지위 향상 노력"
  
ⓒ의협신문
제30회 여의대상 길봉사상에 박귀원 교수(사진 왼쪽 네 번째)가 수상했다. ⓒ의협신문

한국여자의사회 여의대상 길봉사상 시상식이 10일 오후 코리아나호텔에서 개최됐다.

여의사회는 매년 정기 대의원 총회에서 시상식을 진행했으나 지난 4월 17일 제56차 정기총회를 서면으로 치르면서 시상식을 별도로 개최했다.

이날 시상식에는 대한의사협회 이필수 회장·박성민 의장·이철호 전 의장, 정영호 대한병원협회장, 황규석 서울시의사회  부회장, 김동순 전 한국여자의사회장을 비롯한 역대 회장 및 고문이 참석한 가운데 성황리에 열렸다.
 
올해로 30회를 맞는 '여의대상 길봉사상'은 대한민국 소아외과의 대모로 40년 이상 진료·연구·교육에 매진한 박귀원 중앙대의료원 석좌교수에게 돌아갔다.

박 교수는 서울대학교 의과대학에서 30년 이상 교수로 재직하고, 정년 후에도 중앙대병원에서 소아외과진료를 하면서 국내 소아외과의 토대와 발전에 헌신했다. 진료외에도 1999년 서울 예지 로타리 클럽의 창립회원으로 결식아동을 돕기 위한 모금 활동을, 2006년 여의사회 회장 재직시에는 사단법인 어린이어깨동무와 서울대학교병원과 함께 의료시설이 부족한 북한어린이를 돕는 활동에도 참여했다. 또 2013년부터 해외 봉사활동에 나서 매년 라오스·네팔·베트남등에서 의료봉사활동 및 주민의 생활환경 개선을 위한 각종 후원사업도 하고 있다. 2018년부터는 매월 서울 종로의 쪽방촌을 방문해 소외계층의 건강을 돌보고 있으며, 외국인 근로자를 위한 월례 진료활동도 지속하고 있다. 

제2회 무록남경애 빛나는 여의사상은 2020년 1월 20일 국내에서 첫 코로나 19확진자가 발생한 이래 코로나 방역의 선봉장으로 국민건강에 헌신하고 있는 정은경 질병관리청장이 수상했다.

ⓒ의협신문
윤석완 회장(사진 왼쪽 여섯 번째)과 시상식을 축하하기 위해 참석한 이필수 의협 회장(사진 왼쪽 일곱 번째)을 비롯한 내빈과 역대 회장, 고문들이 축하 떡 커팅을 하고 있다.  ⓒ의협신문

이날 시상식 개회식에서 윤석완 한국여자의사회장은 "한국여자의사회의 위상은 날로 높아지고 있다. 여자 회원 모두는 정치사회적으로 주목받는 기대와 관심에 부응코자 각자 전문가로서의 자질과 품격·품위를 더욱 높이려고 그동안 자기개발에 힘써 왔다고 생각한다"며 "한국여자의사회는 조직과 공익의 모범적인 단체로 역할을 높혀나가기 위해 노력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내빈으로 참석한 이필수 대한의사협회장은 축사를 통해 "제41대 의협 집행부는 국민의 사랑과 존경을 받는 의사상을 재정립하고 바른 진료환경을 구축한다는 막중한 사명감으로 뭉쳐 5월 1일 출범했다. 그러나 집행부 뿐 만 아니라 의료계 전체의 관심과 참여가 없으면 사명을 이룰수도, 원하는 바를 얻을수 없을 것"이라며 "한국여자의사회의 뜨거운 응원과 적극적인 협력"을 당부했다. 이어 "선거과정에서 공약한 대로 여자의사회의 역할을 대폭 강화하고, 지위 향상과 민원해결을 위해 더욱 노력하겠다"고 약속했다.
 
지난 4월 25일 의협 총회에서 의장에 선출돼 첫 외부 행사에 참여한 박성민 대한의사협회 대의원회 의장은 "여의사회의 산하단체 가입이 올해 첫 물꼬를 텄다. 정관개정특별위원회에서 논의키로 한 만큼 여의사회와 충분한 논의를 거쳐 늦었지만 더 좋은 안으로 가입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다"며 여의사회 산하단체 가입에 힘을 실었다. 

한편, 더불어민주당 신현영 국회의원은 이날  시상식에 앞서 참석해 수상자들을 축하한 뒤 국회 일정 때문에 미리 이석했다. 

아래는 수상자 현황.   

□학술상 △제2회 보령전임의학술상 김지혜 전임의(서울대병원 신장내과) △제3회 한미젊은의학자학술상 하아늘 제주의대 기금조교수(제주대학교병원 안과) △제25회 JW중외학술대상 성진실 연세의대 교수(방사선종양학과) △제12회 한독학술대상 김숙자 원장(청주 김숙자소아청소년병원) 
□모범회원 △오양자 고문 △이경한(이경한정신건강의학과 원장) △정명희(대구의료원 소아청소년과 과장)△오영현 (보라여성의원장) △김영월(하나로의원장) △경선영(가천대학교 길병원 호흡기내과) △박정심(부천 제이스의원장) △윤혜경(닥터윤메디라인의원장) △김현경(김현경 산부인과원장) △강기련(경상의대 생화학교실) △조수영(조수영소아청소년과원장) 
□모범지회 △광주전남지회 △경기지회 성남분회 
□장학증서 △전준수(성균관의대) △조영주(영남의대) △곽지원(조선의대)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0 / 40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 기사속 광고는 빅데이터 분석 결과로 본지 편집방침과는 무관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