건강을 위한 바른 소리, 의료를 위한 곧은 소리
updated. 2024-03-28 17:57 (목)
최대집 의협 회장 "문제는 덮어둔 채 보여주기식 '공개 접종' 안해"
최대집 의협 회장 "문제는 덮어둔 채 보여주기식 '공개 접종' 안해"
  • 송성철 기자/홍완기 기자 medicalnews@hanmail.net
  • 승인 2021.04.02 16:51
  • 댓글 1
  • 페이스북
  • 트위터
  • 네이버밴드
  • 카카오톡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전국민 접종 앞두고 문제점 개선 건의했지만 수용하지 않은 채 무조건 협조만 강요"
"정부 감염병 관리 대책으로는 백신접종 제대로 추진 못해...부작용·처우·온도계 문제도 외면"
최대집 의협 회장이 3월 30일 코로나19 의료인 보호를 촉구하는 기자회견을 열었다. ⓒ의협신문
최대집 의협 회장이 3월 30일 코로나19 의료인 보호를 촉구하는 기자회견을 열었다. ⓒ의협신문

2일 보건의약단체장들의 아스트라제네카(AZ) 백신 '공개 접종' 행사에 불참한 데 대해 최대집 대한의사협회장은 "정부가 코로나19 백신 확보는 물론 접종 대책조차 제대로 마련하지 못한 상황에서 보여주기식 '공개 접종'에 참여할 이유가 없다"고 밝혔다.

최대집 의협 회장은 "의료인들은 코로나19 위기를 극복하기 위해 선별진료소·거점전담병원·생활치료센터는 물론 치료병원의 최전선으로 '코로나 의병(醫兵)'이 되어 달려갔고, 의협은 정부가 의대 신증설과 의사인력 확충 정책을 강행하는 상황에서도 재난의료지원팀을 신설해 현장에 의료진을 지원했다"면서 "감염병 위기에서 고통 받는 국민을 위해 의사로서 마땅히 해야 할 일을 계속하며 고난을 감수했다"고 설명했다.

하지만 정부와 지방자치단체가 보여준 감염병 관리 대책으로는 전국민 코로나19 백신접종 계획을 제대로 추진하지 못하는 상황에 직면하게 될 것이라고 우려했다. 

최 회장은 "전국민 코로나19 백신 접종을 통한 집단 면역체계를 형성하기 위해서는 정부의 백신수급 총괄 관리, 백신접종을 도맡아야 하는 의사와 의료기관의 신속하고 안전한 접종 및 사후 관리, 국민 순응도 등 3가지 요소를 갖춰야 한다"며 "3가지 요소 중 하나라도 어긋나면 정부가 목표로 하고 있는 집단면역 확보는 불가능하다"고 짚었다.

"전국민을 대상으로 백신을 접종해야 하는 접종 위탁의료기관에 대한 지침과 정책을 결정하는 과정에서 현장의 애로사항이나 목소리를 제대로 반영하지 못하고 있다"고 밝힌 최 회장은 "정부가 의료인의 안전과 처우 문제를 외면하고 있다"며 날을 세웠다.

정부가 발표한 백신접종 계획을 보면 65∼74세 어르신 접종은 5월부터 전국 약 1만 1000곳 위탁의료기관에서 본격적으로 시작할 예정이다. 의료기관 및 약국 종사자에 대한 접종은 6월에 시작된다.

의협은 "전국 의원급 의료기관 종사자들이 정작 백신접종을 하지 못한 채 65∼74세 어르신 접종에 나서야 한다"며 "가장 보호해야 할 의료인의 안전은 뒷전"이라고 지적했다. 

"약 90만명이 백신접종을 받은 이후 발열과 근육통 등 부작용 사례가 40∼90%에 달할 정도로 매우 빈번한 것으로 파악됐다"고 밝힌 최 회장은 "전 국민을 상대로 대대적인 접종을 시작하기에 앞서 당연히 백신 부작용 가이드라인과 이상반응 대응을 위한 진료체계는 물론 접종과정에서 일어날 수 있는 부작용 발생 시 법적 보호 장치도 마련해 제시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아울러 "전국 250개 접종센터에 참여하는 개원의사들은 의원 문을 닫을 수밖에 없음에도 정부와 지자체가 제시한 보상안은 적정 수준에 크게 못미친다"면서 "'의료진 덕분에'를 말로만 하지 말고 코로나19로 인한 손실 보상 방안을 제시해야 한다"고 말했다.

질병관리청과 지자체 간에 엇박자를 내고 있는 점도 짚었다.

최 회장은 "질병관리청이 내놓은 지침을 지방자치단체에서 해석하고 적용하는 과정에서 혼선을 빚으면서 의료인과 의료기관의 혼란을 유발하고 있다"면서 "질병청은 백신보관 냉장고의 외부 온도 점검 디스플레이 유무와 상관없다는 입장이었는데, 일부 지자체는 외부 디스플레이가 있는 냉장고만을 고수해 위탁의료기관에서 재구매하는 사태가 발생하고 있다"며 "문제를 개선해 달라고 수차례 요구했지만 바뀌지 않고 있다"고 토로했다.

"전국 1만 6000여 위탁의료기관 가운데 대부분인 의원급에서는 냉장고 온도에 대한 24시간 모니터링이 사실상 불가능하다"고 밝힌 최 회장은 "정부에 대책을 마련해 달라고 요구했지만 한 달이 넘도록 아무런 답변조차 없다"고 밝혔다.  

최 회장은 "현재는 백신접종이 100만명에도 못미치는 수준이다. 하지만 앞으로 수천만명을 접종해야 하는 대량 접종 상황에 대비하기 위해서는 효율적이고, 신속하며, 안전한 접종 대책이 필수"라면서 "하지만 백신접종의 주체인 의료인에 대한 안전과 처우에 대한 고민을 찾아 볼 수 없고, 의사단체의 목소리에 귀를 닫고 있는 상황에서 보여주기식 '공개 접종'에 참여하는 게 무슨 의미가 있냐"고 반문했다.

최 회장은 "정부가 효율적이고 안전하면서 신속한 백신접종을 위해 전문가단체인 의협의 건의와 대안을 전향적으로 수용하고, 개선안을 제시한다면 당연히 협력할 것"이라며 "보여주기식이 아니라  의협과 협의를 통해 일선 진료현장에서 제기하고 있는  문제점을 개선해 나가야 한다"고 덧붙였다.

(왼쪽부터) 홍주의 대한한의사협회장, 이상훈 대한치과의사협회장, 신경림 대한간호협회장, 권덕철 보건복지부 장관(중앙사고수습본부장), 정영호 대한병원협회장, 김대업 대한약사회장 ⓒ의협신문
(왼쪽부터) 홍주의 대한한의사협회장, 이상훈 대한치과의사협회장, 신경림 대한간호협회장, 권덕철 보건복지부 장관(중앙사고수습본부장), 정영호 대한병원협회장, 김대업 대한약사회장 ⓒ의협신문

한편, 대한병원협회·대한치과의사협회·대한한의사협회·대한약사회·대한간호협회 5개 보건의약단체장들은 2일 오전 서울특별시 마포구 보건소에서 진행한 공개 접종 행사에 참석했다.

접종 대상은 일반적으로 정부가 정한 우선 순위 방침에 따라 진행하고 있다. 예외적으로 예방접종률 향상·대국민 신뢰 제고·방역적 필요성 등을 감안, 질병관리청장이 접종대상을 결정할 수 있다. 보건의약단체장들을 대상으로 백신접종은 예방접종전문위원회 심의결정에 따른 것이다. 

권덕철 보건복지부 중앙사고수습본부 본부장(보건복지부 장관)은 접종에 앞서, 보건의료단체장들과 정부가 추진하고 있는 코로나19 백신 수급 및 접종 상황을 공유하면서 보건의료계의 의견을 듣고 협조를 구하기 위한 비공개 간담회를 진행했다.

권덕철 본부장은 "지난 1년간 코로나19 대응 과정에서 보여준 보건의료계의 헌신과 노고에 감사하다"며 "백신이 코로나19 종식을 위한 전환점이 되기 위해서는 안전하면서도 신속하게 접종이 이뤄져야 한다. 올 2분기에는 백신 접종이 더욱 확대되는 만큼 원활한 접종이 이루어질 수 있도록 보건의료계의 적극적인 협조를 바란다"고 당부했다.

보건의약단체장 공개 접종에는 이기일 총괄책임관(보건복지부 보건의료정책실장)이 참여, 함께 접종을 받았다.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