건강을 위한 바른 소리, 의료를 위한 곧은 소리
updated. 2024-03-28 17:57 (목)
의협 회장 후보들 "조민 의사면허 취득 불공정"
의협 회장 후보들 "조민 의사면허 취득 불공정"
  • 의협회장 선거 특별취재팀 admin@doctorsnews.co.kr
  • 승인 2021.03.15 06:00
  • 댓글 6
  • 페이스북
  • 트위터
  • 네이버밴드
  • 카카오톡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의협 조직 평가·변화 계획 밝혀...자격 있는 회장으로서 강점 부각 주력
의협 출입기자단 주최 12일 제41대 의협 회장 6인 후보자 합동 설명회
ⓒ의협신문 이정환
왼쪽부터 기호1번 임현택 후보, 기호2번 유태욱 후보, 기호3번 이필수 후보, 김완섭 의협 중앙선거관리위원회 위원장, 기호4번 박홍준 후보, 기호5번 이동욱 후보, 기호6번 김동석 후보. ⓒ의협신문 이정환

제41대 대한의사협회장 선거가 일주일도 남지 않은 가운데, 의협 출입기자단은 3월 12일 오후 3시 의협 용산임시회관 7층 대회의실에서 마지막 후보자 합동 설명회를 개최했다.

이날 합동 설명회는 6명의 후보자에게 똑같이 ▲공통 질의 3개 ▲단답형 질의 5개 ▲후보자별 개별 질의 2개씩 주어졌다.

의협 출입기자단이 모든 후보에게 공통으로 제시한 질의는 ▲기존 의협 집행부 및 의협 조직에 대한 평가를 간단하게 말씀해 주십시오. 그리고, 후보자께서 회장에 당선된다면 의협 조직을 어떻게 변화시킬 계획입니까? ▲각 후보는 자신 이외에 의협 회장으로서 자격이 있는 후보가 있다면 '한 명'을 꼽고, 그 이유를 설명해 주십시오. 그리고 해당 후보보다 자신의 강점이 있다면? ▲조민 의사면허 취득이 정당하다고 보십니까? 답변은 짧게해 주시고, 이유도 말씀해 주십시오 였다.

각 질의에 대해 후보자들의 답변은 아래와 같다.

(공통질의 1) 기존 의협 집행부 및 의협 조직에 대한 평가를 간단하게 말씀해 주십시오. 그리고, 후보자께서 회장에 당선된다면 의협 조직을 어떻게 변화시킬 계획입니까?

ⓒ의협신문
ⓒ의협신문

기호1번 임현택 후보 : 의협 조직원들은 모두 열심히 일을 한다. 하지만 문제는 너무 비효율적이고 방향성이 없고 관료적이라는 것이다.
리더가 큰 미션을 내리고, 의협 집행부와 조직 등 한정된 자원을 적재적소에서 배치할 지 결정하고 집행부와 조직은 목표를 이루기 위해 일사분란하게 속도감 있게 움직여야 한다.
의협 현안은 전격적이어야 한다. 대응을 못하면 의사가 손해 보는 경우가 많다. 그동안 주요 이슈에 대해 현장을 찾아 바로잡는 일처리를 했다. 이게 정석이다.
모든 사안에 대해 전략적이어야 한다. 손해는 최소로 하면서, 이익은 극대화해야 한다. 의사들 이익을 극대화하면서 국민에게도 큰 박수를 받는 일처리를 하겠다.

ⓒ의협신문
ⓒ의협신문

기호2번 유태욱 후보 : 기존 의협 중앙 단체 회무 시스템은 그야말로 회장과 상임이사에게 전격적으로 맡겼다.
21세기에는 통신망 발달로 얼마든지 회원들의 의견을 결집할 수 있는 수단이 있다. 결국 의협의 방향은 13만 의사의 열망있는 어젠다를 구성해야 한다.
그런 열망을 실천할 수 있는 실행위원회 격의 상임이사가 활동해야 한다. 지금은 상임이사가 제대로된 의안 발의를 하지 않는다.
회원과의 의사소통을 위해 의사결정시스템 마련이 중요하다. 고효율 의협으로 구조 조정이 필요하고, 앞으로 정보가 필요하기 때문에 의학정보원이 필요하다. 조직을 슬림화하면서 필요한 기구를 만들겠다.

ⓒ의협신문
ⓒ의협신문

기호3번 이필수 후보 : 기존 집행부가 개원의 중심으로 있어서 전체 의사를 대표하지 못한다는 지적이 있다. 실제로 상임이사 구성비를 보니 개원의 비율이 높다. 이런 이사진 구성은 직역별 회원수를 반영하지 못한다.
효율성을 감안해 직역과 지역의 의견이 반영될 수 있는 구조를 만드는 것이 중요하다. 사무국 조직의 효율적 개편도 필요하다. 회비가 아깝지 않고 효율적으로 사용될 수 있도록 체제를 갖출 것이다.
상임이사진 구성도 나에 대한 지지 여부와 상관없이 탕평인사를 도입할 것이다. 회원이 주인인 의협을 만들겠다.

ⓒ의협신문
ⓒ의협신문

기호4번 박홍준 후보 : 현재 의협 조직은 상당히 백화점식, 기존 공무원 조직 같이 효율성이 낮고 방만하고, 소모적이라는 평이 지배적이다.
시대를 따라잡지 못하면 도태된다. 조직과 이름이 중요하다. 의협이 왜 있는 지를 의협 조직에서 알 수 있도록 해야 한다. 실질적으로 대회원 서비스 부서, 대정부 정책 제안 부서, 대국회 법안 대응 부서 , 대국민 홍보담당 부서  등 부서명칭을 왜 존재하는지 확실히 알 수 있도록 하겠다. 미래지향적 의협 조직으로 개편하겠다.

ⓒ의협신문
ⓒ의협신문

기호5번 이동욱 후보 : 현 집행부는 역대 최악의 집행부였다. 이번 집행부에서 1년만에 사퇴했다. 그 당시에도 폐쇄된 회무, 패권주의적인 회무였다.
회원의 민생은 파탄나고 어려워질 것이라고 사퇴의 변을 말했다. 그 이후에도 변화가 없었다. 폐쇄된 회무에 대해 회원편에 서겠다는 생각이었다. 잘못된 방향에 대해 제대로 목소리를 내기 위해 사퇴했다.
비판적인 목소리를 줄곧 냈다. 최악의 성적표라는 데 모두 공감할 것이다. 회원을 위해 존재하는 의협으로 만들것이다. 의협 조직을 효율적이고 역량 중심으로 개편하겠다. 능력있는 사람과는 누구라도 함께하고, 도움이 안 될 경우에는 과감히 정리하겠다. 의협의 전면적인 쇄신을 이루겠다.

ⓒ의협신문
ⓒ의협신문

기호6번 김동석 후보 : 기존 의협 집행부의 정치적 편향이 의협 몰락을 가져왔다. 여야와 모두 협상해야 하는데 야당과만 얘기한다. 협상 대상이 못됐다.
이런 행보는 바뀌어야 한다. 의사 총파업 때 각 직역과 소통이 안 됐다. 집행부가 책임져야 한다. 의협 집행부의 힘을 빼겠다. 의협 조직의 변화가 반드시 따를 것이다.
모든 것을 산하단체로 위임하겠다. 의협은 국가 정책을 논의할 최상위 단체로서 정부와 동등한 대상이 될 수 있도록 하겠다. 세부사항은 실무위원회와 직역에서 맡도록 하겠다. 시스템으로 의협을 되돌려 놓겠다.

(공통질의 2) 각 후보는 자신 이외에 의협 회장으로서 자격이 있는 후보가 있다면 '한 명'을 꼽고, 그 이유를 설명해주십시오. 그리고 해당 후보보다 자신의 강점이 있다면?

임현택 : 후보자 한 분을 꼽기는 매우 어렵다. 모두 훌륭한 분들이다. 제가 대한소아청소년과의사회장을 하면서 회원들에게 압도적 지지를 받은 이유는 말을 앞세우지 않고 바로 행동에 옮겼기 때문이다. 어떤 판단을 하면 행동하는 사람이다. 의협 회장이 되더라도 옳다고 생각하는 일이나 회원들의 이익을 위해서는 바로 행동으로 옮기겠다.

유태욱 : 의협 회장 자격요건으로서 가장 중요한 것은 지도자로서 결단을 해야 할 시점에 그러한 몫을 해내야 한다는 것이다. 그러기 위해서는 지도자의 철학이 있어야 한다. 연대와 결속을 통한 협업이 필요하다. 그렇지 않으면 또 길을 잃을 수 있다.
오랫동안 준비된 후보로서 균형있는 시각과 합리적 사고, 논리적·과학적 근거를 갖고 일을 처리하겠다. 뚝심과 정치력을 갖고 있다. 얽혀있는 정국을 돌파하기 위해서는 조정자로서의 협상 능력이 있어야 한다. 모든 분야에서 상대를 설득시킬 수 있어야 한다. 10년간 대한가정의학과의사회를 이끌면서 지도력을 인정받았다. 헌신하는 지도자가 되겠다.

이필수 : 후보 모두 뛰어나다. 모두가 소중한 자산이다. 의사로서 뜻을 같이하는 동지다. 누가 되던 여섯 후보가 힘을 합쳐야 한다. 의료계 난관을 헤쳐나가야 한다.
다양한 정치적 인맥이 있다. 정치권과의 교감 및 소통·협상 능력이 있다. 거대 여당을 상대로 각종 규제와 악법을 바꾸고 회원들이 실익을 챙길 수 있도록 하겠다. 개원가·봉직의의 어려움 잘 알고 있다. 현안을 해결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다.

박홍준 : 후보자인 동시에 유권자로서 다섯 분 후보 모두 장점이 있고 의료계를 위해 열심히 노력하고 헌신해 왔다. 어떤 한 후보를 꼽기보다 유권자들이 잘 판단할 것으로 믿는다.
모든 직역을 경험했다. 경험하지 못한 직역을 이해하는 것은 어렵다. 교수·개원의를 경험했고, 구의사회·시의사회 회무도 이끌어 왔다. 이런 강점이 갈등과 분열로 상처 입은 의료계를 화합하고 치유하는데 최적의 후보라고 생각한다.

이동욱 : 의협 회장의 요건은 회원 편에 설 수 있는 사람이어야 한다. 지난번에는 회원들이 철저히 배제됐다. 의료계 대표는 회원을 위해 존재해야지 집행부를 위해 존재해서는 안 된다. 잘못된 방향으로 가면 쓴소리를 낼 수 있어야 한다.
현 집행부는 회원을 어렵게 했다. 배신적·독단적 행보를 보이면서 의료계를 분열시켰다. 회원 편에 목소리 냈던 후보가 적절하다. 김동석·임현택 후보는 회원 편에서 목소리를 낼 것이라고 생각한다. 회원 편에서 소신있게 말할 수 있는 후보가 필요하다.

김동석 : 후보 모두 역량이나 인격적으로 훌륭하다. 어느 분이 회장이 되더라도 잘 해 낼 것이고 잘 하길 바란다. 정치적 중립과 회원을 위해 힘이 되고, 건전한 대안을 제시할 수 있어야 한다. 또 회원이 어려울 때 보살피고 회원을 위해 힘을 써줄 분을 원한다.
굳이 꼽으라면 임현택·이동욱 후보를 꼽는다. 두 분은 회원 보호에 앞장섰다. 어려움을 겪는 회원들에게 힘이 돼 줄 수 있는 후보가 되길 바란다.

ⓒ의협신문 이정환
ⓒ의협신문 이정환

(공통질의 3) 조민 의사면허 취득이 정당하다고 보십니까? 답변은 짧게 해주시고, 이유도 말씀해 주십시오.

임현택 : 내가 일관되게 취한 입장은 의사뿐만 아니라 국민 모두가 당연히 부당하게 생각한다는 것이다. 이유는 기회가 평등하지 않았고, 과정은 공정하지 않았으며, 결과는 정의롭지 않았기 때문이다. 국민게게 박탈감을 줬다. 또 실력없는 의사는 환자의 생명을 위협한다. 조민 관련 재판의 첫 증인으로 선정됐다. 재판에서도 얼마나 이게 말이 안 되는지 증언할 생각이다.

유태욱 : 의사면허 취득에 대해 의협 중앙윤리위원회에 징계권을 요청했다. 지난 투쟁에서 의대생들이 거리로 나올 수밖에 없었던 명분은 4000명의 조민프로젝트라는 공공의대 설립에 대해 공분을 느꼈기 때문이라고 생각한다. 대법원 판결 이전에 인턴생활을 할 것이고, 의료서비스를 받는 국민이 있을 것이다. 나중에 면허가 취소되면 그동안 의료서비스를 받은 국민이 느낄 황망함은 어쩔 것인가? 의사에 대한 사회적 존경심이 추락하는 계기가 될 것이다. 사회가 갖고 있는 합리적인 상식선과 납득할 만한 수준에서 결정해야 한다.
모든 회원이 존경받는 의사상을 구현하는 것이 이 시대를 사는 의사의 책무다.

이필수 : 정의롭지 못하다. 공정과 정의를 강조하는 젊은이들에게 절망감과 박탈감을 줬다. 정의와 공정이 무너진 심각한 문제다. 노력과 실력으로 의대에 진학한 많은 학생들에게 박탈감과 상실감을 줬다. 부산대 의전원이 입학을 취소하면 된다. 부산대 의전원의 적절한 조치를 기대한다.

박홍준 : 당연히 의대 입학자격이 없는 것이라면 다음 단계는 원인무효가 되는 게 당연하다. 법원의 최종 판단이 남아 있지만, 의사면허 취득 과정도 정당성을 같이 공유할 때 인정된다. 정서적으로도 용납되기 어렵다. 의사동료로 받아들이기 어렵다.

이동욱 : 한국에서 있어서는 안 될 일이다. 많은 이들에게 특권·불공정으로 인한 상처로 남았다. 사회에서 필요한 것은 공정과 정의다. 나는 모든 노력을 다해 그가 의사가 되어서는 안 된다는 생각이다. 이런 사례가 용납되면 사후에 재발되고 반복될 것이다. 우리 사회가 공정한 사회라는 것을 가르치기 위해서라도 의료계가 합심해서 유야무야 넘어갈 수 없다.

김동석 : 정당하지 않다. 의사는 과학도다. 과학적인 입장에서 논문은 크게 다가온다. 논문 절차 과정이 정당하고 공정하지 못했다. 과학자로서 문제가 있다. 정당하지 않다. 의사 윤리 문제도 있다. 스스로 의사로서 윤리적 문제에 적합치 않다면 스스로 의사가 돼서는 안 된다.

관련기사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