건강을 위한 바른 소리, 의료를 위한 곧은 소리
updated. 2024-03-28 17:57 (목)
백신 시행계획 확정, 첫 접종대상 '코로나19 전담병원 의료진' 
백신 시행계획 확정, 첫 접종대상 '코로나19 전담병원 의료진' 
  • 고신정 기자 ksj8855@doctorsnews.co.kr
  • 승인 2021.01.28 14:33
  • 댓글 1
  • 페이스북
  • 트위터
  • 네이버밴드
  • 카카오톡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질병관리청 브리핑, 치료병원→요양·정신병원→병원급 이상→의원 종사자 순
'1만 곳' 예방접종 위탁 민간의료기관 지정 및 접종 인력 확보 작업도 박차
ⓒ의협신문
ⓒ의협신문

국내 첫 코로나19 백신 접종대상자는 코로나19 전담병원 의료진으로 정해졌다. 

정부는 모든 국민에게 무료로 코로나 19 백신 예방접종을 실시한다는 원칙 하에, 11월 집단면역 형성을 목표로 9월까지 전 국민 대상 1차 예방접종을 실시한다는 방침이다.

접종은 일부 자체접종을 제외하고는 전국 250곳의 접종센터와 1만곳 민간 위탁의료기관을 통해 이뤄지며, 전국 의사회와의 협력을 통해 개원의 등을 접종 인력으로 활용하는 방안 등을 추진하기로 했다. 

질병관리청은 28일 이 같은 내용으로 코로나19 백신접종 시행계획을 확정 발표했다.

질병청은 이날 접종 우선순위를 최종 확정 발표했다.

코로나19 환자 치료 병원 종사자(4만 9000명)→요양 및 정신병원·시설 생활 및 종사자(78만명)→병원급 이상 의료기관 및 코로나19 1차 대응요원(44만명)→노인재가 복지시설 등 취약시설 입소·종사자(90만명)→65세 이상 노인(850만명)→의원·약국 등 보건의료기관 종사자(38만명) 순이다. 

ⓒ의협신문
(질병관리청)

국내 첫 코로나19 백신 접종 대상은 코로나19 환자 치료 병원 종사자로 정해졌다. 전국 11개 거점전담병원과 73개 감염병전담병원, 50개 중증환자치료병상과 73개 생활치료센터에서 근무하는 의사와 간호사·종사자가 그 대상이다. 

2월 중 접종이 시작될 전망으로, 첫 접종은 국립중앙의료원에 마련된 중앙 예방접종센터에서 수도권 소재 의료진을 중심으로 시행하기로 했다. 이들에 대해서는 접종센터와 병원 내 자체접종을 병행하도록 했다. 

2순위는 요양병원과 노인요양시설·정신요양 및 재활시설 등 입원·입소자와 종사자다. 집단감염에 취약하고 감염시 치명률이 높다는 점을 감안한 조치다. 

의사가 근무하는 요양병원과 정신의료기간의 폐쇄병동은 자체 접종을 하게 하고, 노인요양시설 등은 위탁의료기관이나 보건소 방문팀 또는 시설별로 계약된 의사가 직접 방문접종을 실시하게 한다.

3순위는 고위험 의료기관 근무 보건의료인과 코로나19 1차 대응요원이다. 고위험 의료기관은 중증환자가 많이 방문하는 상급종합병원·종합병원·병원급 의료기관으로 정해졌다. 이에 더해 정부는 119 구급대와 역학조사·검역요원·검체 검사 및 이송요원 등에 대해서도 함께 접종을 해나가기로 했다.

4순위는 코로나19 취약시설 입소자와 종사자, 5순위는 64세 이상 노인으로 정해졌다. 위탁기관 및 예방접종기관 내원접종 등의 방식으로 사업이 진행된다.

의원급 의료기관 종사자와 약국 종사자 등은 6순위로 접종을 받게 된다. 의료기관 종사자 중에는 마지막이나, 일반 국민보다는 앞서 상반기 중 접종 대상이 된다. 

이후 정부는 하반기부터 접종순서에 따라 차례대로 전국민 대상 접종을 실시한다. 집단면역 형성을 위해 전국민 70% 이상 접종을 완료하는 것이 목표로, 인플루엔자 유행시기인 11월 전까지 2차 접종을 마치기로 했다. 

ⓒ의협신문
(질병관리청)

코로나19 백신 예방접종 기관 운영계획도 확정했다. 

알려진대로 -70℃의 초저온 냉동보관과 전처리가 필요한 화이자와 모더나의 mRNA 백신은 전국 250곳의 접종센터에서 진행하고, 기존 보관·유통 경로로 접종이 가능한 아스트라제네카와 얀센의 바이러스 전달체 백신은 전국 1만 곳의 민간 위탁의료기관에 맡기는 방식이다.

질병청은 "국가예방접종 참여 의료기관 가운데 지정기준을 충족하고 코로나19 백신 접종 교육을 이수한 의료기관에 접종을 위탁할 예정"이라며 "현재 지자체별 참여 의향조사를 진행 중으로 현장 방문점검 등을 거쳐, 시행 능력이 확인된 기관에 한해 사업 참여를 승인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접종 인력 확보에도 본격적으로 나선다. 백신 공급량에 맞춰 중앙과 시·도, 시군구 단위로 민관협력 체계를 구축해 필요한 인력을 확보한다는 계획이다.

지난 26일 발족한 백신 의정공동위원회 논의를 통해 인력확보 방안을 모색하는 한편, 인력수급 상황에 따라 군의관이나 간호인력 등을 지원해 나가기로 했다.

아울러 지역의 경우 지역의사회와 간호협회 등과 인력운영 협의체를 구성하고, 접종인력 확보를 위한 지자체별 인력계획을 수립하도록 한다. 지역 내 공보의는 물론 개원의와 공공병원 의료진 등이 순환근무하는 방식 등 다양한 수단들을 동원해 나간다는 방침이다. 

관련기사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