건강을 위한 바른 소리, 의료를 위한 곧은 소리
updated. 2024-03-28 17:57 (목)
"코로나19 극복…희망을 그리다"
"코로나19 극복…희망을 그리다"
  • 이영재 기자 garden@kma.org
  • 승인 2020.12.23 11:20
  • 댓글 3
  • 페이스북
  • 트위터
  • 네이버밴드
  • 카카오톡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한림대성심병원-KBS 아나운서실, '희망나눔 We路 미술전시회'
서른 넷 작품 모아 '마스크로 말하다' 팝아트 대형액자 전시 힐링 공유

코로나19로 잃어버린 소중한 일상에 대한 그리움과 새로운 시간을 향한 희망이 화폭에 옮겨졌다. '코로나19 극복' 염원을 담은 서른 넷 작품 속에는 서로를 격려하고 위로하는 마음을 담았다.

한림대학교성심병원은 지난 12월 16일 본관 후문 벽면에 KBS 아나운서실, 사단법인 문화나눔 초콜릿 등과 함께 미술치료작품 전시공간을 마련했다. 코로나19 확산 상황을 감안해 별도의 개막 행사없이 서로를 격려하고 위로하는 마음으로 대신했다.

이번 행사는 KBS 아나운서실에서 소외된 이웃에게 문화예술을 나누고자 마련한 후원금으로 진행됐다. 특히 길어지는 코로나19 상황에 지친 의료진과 환자를 위로하고 세상의 아픔을 보듬고 함께 극복하자는 의미를 담아 '마스크로 말하다'를 주제로 작품을 구성했다.
 
미술치료 수업은 사회적거리두기 단계가 격상되기 전부터 철저한 방역지침을 준수하며 진행됐으며, 유방암 환자·의사·간호사·사회복지사·의료기사 등 28명이 참여해 34점이 출품됐다.

참가자들은 '마스크로 말하다'를 주제로 마스크가 그려진 캔버스 위에 코로나19에 대한 자신의 이야기를 그렸다. 유화물감·오일파스텔·스칸디아모스 등 다양한 재료를 혼합해 마음에 떠오르는 생각들을 화폭 위에 펼쳤다.

전시 작품들은 '코로나19 극복' 소망을 담아 앤디워홀의 팝아트처럼 대형액자에 하나의 작품으로 모아졌다. 작품 하나하나에는 코로나19로 잃어버린 일상의 소중함, 사랑하는 사람들과 함께하는 행복, 환경문제에 대한 중요성 등이 어우러지며 코로나19 종식을 서원하는 마음을 옮겼다.

성심병원은 작품을 통해 내원하는 환자와 가족들에게 희망을 전하고, 작품을 감상하며 기념촬영을 하는 힐링공간으로 이어갈 계획이다.

한림대학교성심병원은 지난 12월 16일 본관 후문 벽면에 KBS 아나운서실, 사단법인 문화나눔 초콜릿 등과 함께 미술치료작품 전시공간을 마련했다. '마스크로 말하다' 작품을 환자들이 사진에 담고 있다.
한림대학교성심병원은 지난 12월 16일 본관 후문 벽면에 KBS 아나운서실, 사단법인 문화나눔 초콜릿 등과 함께 미술치료작품 전시공간을 마련했다. '마스크로 말하다' 작품을 환자들이 사진에 담고 있다.

한 환자 참가자는 "우리 같은 환자들은 코로나19에 더 취약하기 때문에 병원과 집 외에는 전혀 나갈 수가 없다. 구급차 소리만 들어도 가슴이 철렁하다. 코로나 상황 때문에 웃을 일이 없었는데 그림 그리면서 웃고, 가족 생각을 더 많이 할 수 있었다"며 "코로나로 지쳐있는 의료진에게도 힘이 됐으면 좋겠다"는 메시지를 남겼다.

20년차 간호사는 "미술치료를 하면서 마음을 열었다. 이미 모든 에너지를 다 소진했음에도 나 자신을 채찍질하며 버티고 있던 스스로를 보듬을 수 있는 시간이었다"며 "코로나 상황이 종식되면 마스크 벗고 웃으며 이야기하고 여행도 가고 싶다는 내용을 화폭에 담았다"고 밝혔다.

유경호 병원장은 "KBS 아나운서들의 나눔 실천에 감사하다. 이번 미술치료작품이 병원을 찾는 환자분들과 가족, 의료진에게 희망의 등불이 되길 바란다"며 "앞으로 지역사회와 함께 코로나19 상황을 함께 극복할 수 있는 캠페인을 지속하고 뇌졸중^치매 등 노인환자대상 비대면 치료프로그램에 적극 동참하겠다"고 말했다.

KBS 아나운서실의 김홍성·이승연·김보민 아나운서는 "KBS 아나운서실 공식 유튜브 언더퀴즈 '우리말 겨루기'를 통해 후원받은 기금으로 보람있는 일을 할 수 있었다"며 "이번 행사가 코로나에 지친 의료진과 환자분들에게 작은 위로가 되기를 바란다"고 덧붙였다.

임지현 미술치료사는 "미술치료를 통해 숨겨왔던 힘든 이야기를 나누는 모습을 보며 큰 보람을 느꼈다"며 "코로나19로 힘든 시기에 미술치료작품 참가자뿐 아니라 작품을 보는 사람들도 치유 받을 수 있었으면 한다"고 말했다.

전시회를 총괄 진행한 신혜원 대표(KBS 작가)는 "이번 전시회는 서로를 향한 위로와 격려의 마음을 담았다. 소망을 담은 소중한 작품 하나하나가 대형액자를 이룬 것처럼 사회적거리두기를 실천하는 우리의 인내가 모여 코로나19를 극복할 것"이라며 환자 진료에 여념이 없는 의료진에게도 감사를 전했다.

문화나눔 초콜릿은 지난 2004년 노숙여성쉼터 건립 공연을 위해 결성된 후 2014년부터는 비영리 공익법인으로 조직화했다. 방송에서 활동하는 성우·배우·작가 등이 참여하는 공연을 통해 소외된 이웃을 위로하고 있다. 초콜릿은 콘서트·연극·뮤지컬·더빙쇼 등 공연제작 및 기획뿐 아니라, 문화예술 소외계층 관객을 초청해 문화예술체험의 기회를 나누고 있다. 이와 함께 소아암·한부모가정·다문화가정·치매인식개선 등 관련 교육과 홍보를 지속하는 등 다양한 활동을 펼치고 있다.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