건강을 위한 바른 소리, 의료를 위한 곧은 소리
updated. 2024-03-29 10:23 (금)
의협 "백신 접종 전 이상 증세 보이면 '연기'"
의협 "백신 접종 전 이상 증세 보이면 '연기'"
  • 송성철 기자 medicalnews@hanmail.net
  • 승인 2020.10.28 17:23
  • 댓글 0
  • 페이스북
  • 트위터
  • 네이버밴드
  • 카카오톡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28일 의사회원 권고안 발표...위험성 설명하고, 납득한 환자만 접종
예방접종 기본 수칙 준수해야...사전 질의서 작성·경과 관찰 등 당부
대한의사협회 ⓒ의협신문
대한의사협회 ⓒ의협신문

대한의사협회는 독감백신 예방접종을 10월 30일부터 재개한다고 밝혔다. 다만 현장의 의사 회원들에게 "몸에 조금이라도 이상이 있는 환자는 접종을 연기해 달라"고 권고했다.

의협은 "독감백신 접종이 고위험 환자군에게 치명적일 수 있다"면서 "위험성을 감수하고라도 접종하러 온 환자들에게는 설명하고, 납득한 경우에 접종해 달라"고 당부했다.

아울러 "(위험성에 대해)납득하지 못하고 동의하지 않은 환자는 보건소 또는 국공립의료기관으로 의뢰해 달라"고 밝혔다.

의협은 회원들에게 독감 예방접종 기본 수칙을 준수해 접종할 것을 당부했다. 

구체적으로 ▲사전 질의서 상세 작성 ▲접종 후 30분간 의료기관 내에 머물면서 경과 관찰 후 귀가 ▲접종 후 이상 증상 발생 시 환자나 보호자의 즉각적인 신고와 응급의료기관 진료 권고 등을 지켜달라고 밝혔다.

의협은 "현재 접종 후 사망 보고 환자들은 고령·고위험 기저 질환자들에 집중되고 있다"며 "심장·혈관·뇌혈관 질환자 등은 접종 후 3일 간 보호자들의 집중 관찰이 필요함을 설명해 달라"고 당부했다. 특히 접종을 받은 독거노인들에 대해 각별한 관심을 기울여 줄 것을 권고했다.

■ 독감 백신 접종과 관련한 대한의사협회 대회원 권고안

대한의사협회는 지난 2020년 10월 22일 독감백신 접종과 관련하여 이례적인 접종 후 사망 사례 보고 건수와 백신 접종과 사망 간의 인과 관계를 명확히 밝힐 필요성 등을 이유로 2020년 10월 23일부터 2020년 10월 29일까지 일주일간 백신 접종을 잠정 유보할 것을 권고한 바 있다.

정부는 최근까지 독감백신 접종 후 사망 신고 사례와 관련하여(2020년 10월 26일 0시 기준 59명) 역학 조사, 부검 소견 등을 바탕으로 이 가운데 46명의 경우 독감백신 접종과의 인과성이 매우 낮다고 주장하고 있다. 
그 이전에도 중간발표 등을 통해 사망 신고 사례 환자들에 대한 부검 소견 등을 근거로 독감백신 접종과 사망 간의 인과관계가 없다고 단정하면서 대한의사협회가 제안한 1주일간 접종 일시 유보와 인과성 조사 권고를 거부한 바 있다. 

하지만 질병관리청과 보건복지부, 그리고 대통령까지 독감백신 접종과 사망 사이의 매우 낮은 인과성을 언급하며 독감예방 접종의 지속 방침을 확인하고 접종을 권유하고 있음에도 불구하고 여전히 국민의 불안과 의구심은 해소되지 않은 상태이다. 이는 접종을 시행해야 할 의료기관과 의료인들도 마찬가지이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독감의 유행 시기가 다가오고 있는 현 시점을 고려하고, 또한 완전하지는 않지만 질병관리청을 중심으로 사망 신고 사례에 대한 지속적인 의학적 조사가 이루어지고 있는 상황을 감안하여 대한의사협회는 2020년 10월 30일부터 독감백신 접종을 재개하기로 결정하면서 다음과 같이 대회원 권고를 한다. 

1. 접종 전 환자에게 현재 독감백신 접종이 안전하다고 판정된 것이 아니지만 독감이 고위험 환자군에게 치명적일 수 있기 때문에 위험성을 감수하고라도 접종함을 접종하러 오신 분에게 설명하고 납득하신 분에게 접종하시기 바랍니다. 

2. 위 사항을 납득하지 못하고 동의하지 못하신 분은 보건소 또는 국공립의료기관으로 의뢰하시기 바랍니다. 

3. 몸에 조금이라도 이상이 있는 분은 접종을 연기하시기 바랍니다.

4. 독감 예방접종의 기본 수칙을 준수해서 접종하시기 바랍니다. 사전 질의서를 상세히 작성하도록 하고, 접종자는 접종 후 30분간 의료기관 내에 머물면서 경과 관찰 후 귀가시키시기 바랍니다. 또, 접종 후 이상 증상 발생 시에는 환자나 보호자의 즉각적인 신고와 응급의료기관 진료를 권고하시기 바랍니다. 

5. 현재 접종 후 사망 보고 환자들이 이러한 고령, 고위험 기저 질환자들에 집중되고 있는 바, 심장 질환자, 각종 혈관 질환자, 뇌혈관 질환자 등은 접종 후 3일 간 보호자들의 집중 관찰이 필요함을 설명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특히 접종을 받은 독거노인들에 대해 각별한 관심을 두시기 바랍니다. 

2020년 10월 28일

대한의사협회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