건강을 위한 바른 소리, 의료를 위한 곧은 소리
updated. 2024-03-28 17:57 (목)
코로나19 백신 "정치화 걱정된다"
코로나19 백신 "정치화 걱정된다"
  • 이영재 기자 garden@kma.org
  • 승인 2020.10.23 12:57
  • 댓글 1
  • 페이스북
  • 트위터
  • 네이버밴드
  • 카카오톡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국경없는의사회 21일 '공공재 코로나19 백신' 웨비나
"백신 개발 '속도' 보다 '접근성·가격·개방성·투명성' 중요"

"모두가 안전해질 때까지 누구도 안전하지 않습니다."

지금 세계의 관심은 코로나19 백신이 과연 언제 개발될지에 모아져 있다. 백신이 개발되면 코로나19 팬데믹 극복에 있어 '게임체인저'가 될 것이 분명하기 때문이다. 선진국 및 글로벌 제약기업을 중심으로 백신 개발 경쟁에 앞다퉈 뛰어든 이유다. 그러나 이와 함께 누가 이 백신에 접근할 수 있는가에 대한 문제 역시 중요하다.

국경없는의사회는 21일 '인류를 위한 공공재 코로나19 백신' 주제 웨비나를 통해 백신 공급량, 우선권, 가격 책정 등 접근성 차원의 다양한 의견을 나누는 시간을 마련했다.

이번 웨비나를 주관한 티에리 코펜스 국경없는의사회 한국 사무총장은 "의료 도구의 접근성 문제가 고소득국가를 포함한 정치적 논쟁의 중심에 있는 것을 본다. 코로나19 백신 개발이 정치화된다면 백신의 안정성·효과성이 간과돼 또 다른 문제로 이어질 수 있다. 코로나19 팬데믹은 전 세계에 영향을 미치고 있으며, 지금은 어느때보다 접근과 연대의 명백한 시점"이라며 "연대의 실패는 더 많은 목숨을 앗아갈 것이며, 일상의 회복은 더욱 더디고, 미래 세대는 교육의 기회를 잃어버리고 취약 계층은 사회적·정치적 긴장으로 인한 불균형으로 고통받을 것이며, 세계 경제 침체도 더욱 길어질 것이다. 팬데믹은 모두에게 끝날 때까지 끝나지 않을 것이다. 각국 정부와 연구자들과 우리 모두에게는 더욱 강력한 연대가 필요하다"고 호소했다.

기조강연을 맡은 마누엘 마틴(Manuel Martin) 박사(국경없는의사회 필수의약품 접근성 강화 캠페인 의료혁신 및 접근성 정책 자문)는 "코로나19백신 개발에서 가장 중요한 것은 백신 개발의 '속도'가 아니라 접근성·가격·개방성·투명성이 돼야 한다"며 "목적 중심 연구개발은 공중 보건을 가장 우선시하며, 접근성에 대한 주요 문제를 해결할 수 있어야 한다"고 강조했다.

토론에 나선 패널들도 ▲상호 의존 ▲정치적 컨센서스 ▲공공·민간 협력 이니셔티브 등에 중점을 두고 전세계가 코로나19 백신 접근성을 위한 실질적인 협력을 이뤄야 한다는 데 입을 모았다.

권순만 서울대 보건대학원 교수는 논의 차원을 넘어 실질적인 국제 협력을 이뤄야 한다고 제언했다.

권 교수는 "국가 간 이동이 가로막히는 것은 개방경제 기반 현실에서는 지속 불가능한 어려움으로 작용한다. 실제로 수출을 주도하는 업계 뿐 아니라 농축산업·어업 등 분야에서도 해외 노동자들에 대한 의존도가 매우 높은 것이 우리 경제의 현실이다. 팬데믹으로 인한 이동 제한은 이런 면에서 한국 경제 어려움을 주고 여타 다른 분야에도 유사한 영향을 미칠 것"이라며 "전세계가 코로나19를 극복하는 것은 단순히 인도주의적인 차원이 아닌 한국의 실질적인 경제에도 매우 중요한 관건이다. 코로나19 백신 개발에 전 세계적인 관심과 투자가 이뤄지고 있지만 여전히 저·중소득국을 위한 백신은 소외되고 있다"고 지적했다.

백신의 전 세계적인 접근성 보장을 위해 연구개발과 투명성 강화, 기술 공유 등에 실질적인 협력이 필요하다는 판단이다.

백신 개발 과정에서 접근성 향상을 위한 노력이 수반돼야 한다는 지적도 이어졌다.

제롬 김 국제백신연구소 사무총장은 "올해 말부터 내년 초 가시적인 성과가 나타나겠지만 백신 개발 속도보다 중요한 것이 공급량, 백신의 질, 어떻게 사용할 수 있는지에 대한 문제"라며 "백신의 보급과 지속성 등은 백신이 만들어진 이후 매우 중요한 문제이며, 백신이 개발된 후에 바로 맞닥뜨리게 될 시급한 사안"이라고 진단했다. 이어 "이런 논의는 백신이 개발 중인 현시점에서부터 이뤄져야 한다. 감염병대비혁신연합(CEPI)은 연구개발에 공공자금을 투입할 때 글로벌 접근성 조항을 계약에 포함시키고 있다. 또 백신의 개발 과정에서 여러 나라에서 임상시험을 할 때에도 임상시험을 허가하는 나라에 우선적인 접근성을 보장 조항을 포함시키기도 한다"고 짚었다. 

한국 정부 차원의 코로나19 백신 개발 관련 국제적인 연대 의지도 확인할 수 있었다.

임상범 주 제네바 대한민국대표부 차석대사는 "한국 정부는 코로나19 백신이 인류를 위한 공공재로서 전 세계에 공평하게 보급돼야 한다는 국제사회의 입장을 전적으로 지지하고 있다. 코백스(COVAX·COVID-19 Vaccine Global Access)와 같이 '모두를 위한 백신'을 위한 이니셔티브에 참여할 뿐 아니라 최근 질병관리청이 코백스 구매 공약서(Agreement)에 서명함에 따라 코백스 참여를 공식화했다"며 "'글로벌 감염병 대응협력 지지그룹'(G4IDR)을 통해 다른 여러 국가와 함께 전염병 대응 경험을 공유하며 국제사회에 미래 팬데믹에 보다 효과적이고 효율적으로 대응하기 위한 방안을 모색하는데 기여하고자 한다"고 입장을 밝혔다. 이어 "한국의 코로나19 대응은 높은 평가를 받고 있다. 우리의 경험과 교훈을 국제 사회와 공유할 것이며, 코로나19 백신의 혜택을 선진국과 개도국이 같이 받을 수 있도록 노력해 나갈 것이다. 국가 간, 기관 간 협력과 연대가 필요하다. 한국 정부는 계속해서 이 중요성을 옹호할 것이며, 시민사회·학계와 협력해 나갈 것"이라고 덧붙였다.

백신 개발 기업 입장에서 공평한 백신 공급을 위한 선결문제에 대한 접근도 이뤄졌다.

윤진원 박사(제넥신 연구기획)은 "제넥신이 있기까지는 국민 세금을 통한 정부 지원이 있었기에 현재와 같은 위기 상황에서 축적된 기술을 사회에 환원하는 것은 당연한 의무이자 기회"라고 전제하고 "DNA 백신은 빠르게 개발할 수 있고 다른 백신에 비해 상대적으로 높은 상온 안정성으로 글로벌 보급이 용이하기 때문에 이번 코로나19 상황은 DNA 백신의 장점을 발휘할 수 있는 적절한 기회였다"고 되짚었다.

대규모 백신 생산을 위해서는 정부의 백신 구매 보장이 필요하다는 의견도 내비쳤다.

윤 박사는 "제넥신은 백신 기술을 보유하고 있지만 자체 보유한 제조 시설은 없기에 국내 생산 대행기업(CMO) 2 곳과 해외 기업 2 곳과 접촉하고 있다. 임상 2단계가 끝나는 내년 상반기 시점에 이런 제조소를 통해 생산할 계획이고, 글로벌 3 상을 위해 인도네시아·태국 등 백신개발을 원하는 국가에 기술 이전을 통한 생산도 타진하고 있다"며 "이런 생산 투자를 진행하기 위해서는 정부의 구매 약속이 수반돼야 한다. 구매처가 확보되지 않은 상태에서 생산을 위한 투자를 진행하는 것은 불가능하다. 제조사는 효과적인 백신을 개발하고 생산하고, 정부는 민간 기업의 백신 개발 과정을 지원하며, 각 기관은 백신을 공평하게 공급할 수 있는 방안을 수립하고 실행하는 역할을 통해 팬데믹 종식을 위해 협력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이날 웨비나 좌장을 맡은 문수리 제네바 국제개발대학원 국제보건센터장은 "백신 접근성은 한 국가가 아니라 전 세계적인 차원에서 보장돼야 하며, 여러 국가 및 관계 당사자들 간에 상호 의존돼 있다"며 "전 세계가 팬데믹을 극복하는 것은 각국의 이익에도 부합하는 것으로 백신의 개발단계에서도 이런 상호 의존성은 개발과 임상시험 등 모든 단계에서 나타난다"고 지적했다. 이어 "코로나19 종식은 어느 한 섹터나 어느 한 국가가 이룰 수 없는 일이다. 공공과 민간 부문간의 공동 이니셔티브가 필요하며, 보다 실질적인 협력이 이뤄져야 한다"며 "보다 많은 국가가 참여할 수 있도록 글로벌 컨센서스를 구축해가야 한다"고 마무리졌다.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