건강을 위한 바른 소리, 의료를 위한 곧은 소리
updated. 2024-04-19 06:00 (금)
취약지 의사가 봐도 '공공의대 정책'은 틀렸다?…의견 들어보니?

취약지 의사가 봐도 '공공의대 정책'은 틀렸다?…의견 들어보니?

  • 홍완기 기자 wangi0602@doctorsnews.co.kr
  • 승인 2020.08.31 17:09
  • 댓글 3
  • 페이스북
  • 트위터
  • 네이버밴드
  • 카카오톡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전남서부지역응급실의사회·응급의학과봉직의협의회 등 "정부 정책 중지하라!"
"취약지에 필요한 건, 중증환자 치료할 의료진…의료는 사람 살리는 데 무게 둬야"

ⓒ의협신문 김선경
ⓒ의협신문 김선경

취약지역의 의료공백을 해소하고자 정부가 추진 중인 '공공의대 신설'과 관련, 의료 취약지역 응급실에서 근무 중인 의사들이 반대 목소리를 내 이목을 끈다.

전남 서부지역 응급실 의사회는 30일 성명을 통해 "정부는 불합리한 의료 정책을 중지하고, 의사들에 대한 탄압을 중단하라"고 촉구했다.

의사회는 "대한민국에서 가장 의료가 취약한 지역 응급실에서 근무를 하고 있는 의사들"이라며 "열악한 의료 환경 속에서 닥터헬기에 탑승하고, 재난 현장에 발벗고 뛰어나가고 있다. 응급실 진료에 최선을 다해오고 있다. 누구보다 의료 취약지의 현실을 잘 알고 있다"고 스스로를 소개했다.

이들은 먼저 "의료 취약지역을 보완하기 위해, 정부가 발표한 공공의대 정책은 의료 취약지역에서 실제로 활동하고 있는 의사들의 의견이 반영되지 않은 것으로 보인다"고 꼬집었다.

의사회는 "의료 취약지역에 부족한 것은 응급 상황에서 심장 수술을 하고, 막힌 혈관을 뚫고, 절단된 신체 조직을 연결하는 고도의 수련이 필요한 의료진들"이라며 "공공의대 정책은 취약지역에 의사들의 숫자는 늘릴 수 있으나, 고도의 의료기술이 필요한 의료진을 양성하는 데에는 분명한 한계가 있을 수밖에 없다"고 지적했다.

이어 "현재 의료시스템으로는, 중증 환자를 잘 치료할 수 있는 의사들을 의료 취약지로 유인하는 것이 어렵다"며 "공공의대를 통해 사명감과 선의를 충분히 교육받은 학생들이 배출된다 하더라도, 그들이 의료취약지에서 중증 환자를 진료하기 위해서는 현재의 의료시스템상 한계가 있는 상태"라고 꼬집었다.

의사회는 "의료는 편안함을 제공하는 것보다는 죽어가는 사람을 살리는 것에 무게 중심을 둬야 한다. 중증환자에 대한 치료는 많은 수의 의사로 해결할 수 없다"면서 "근무 지역을 설정하고 진료를 강제한다고 한들, 중증 환자에 대한 의료 환경이 개선되는 것은 한계가 명확하다. 거기에 소요되는 인력과 예산 등을 감안한다면, 이는 반드시 재고되어야 할 정책"이라고 강조했다.

끝으로 "우리는 누구보다 취약지의 의료환경이 개선되길 바라는 의사들이다. 허나 올바르지 못한 의료정책이 미칠 악영향이 두렵다"며 "진료 현장을 끝까지 지키고 싶다. 진료 현장에서 환자에게 최선을 다할 수 있도록 정부는 불합리한 의료 정책을 중지하고, 의사들에 대한 탄압을 중단하라"고 촉구했다.

기피 과목이자 필수과목으로 분류되는 응급의학과 봉직의협의회 역시 성명을 통해 "무리한 졸속 4대 정책을 전면 재검토해 전공의, 전임의들이 빠른 시간내에 현장에 복귀할 수 있도록 해야 한다"고 목소리를 높였다. 전공의들에 대한 고발조치를 철회하지 않을 경우, 9월 7일 순차적인 단체행동에 돌입할 것이라는 경고도 전했다.

이들은 "우리는 응급의료의 최일선에서 응급환자의 생명과 건강을 지키는 응급의학 전문의들이다. 6개월이 넘게 이어진 코로나 19의 국가적 비상사태 속에서도 오로지 환자들을 위해 격동의 현장을 지킨 사람들"이라고 스스로를 소개했다.

응급의학과 봉직의들은 "우리는 정부의 정책에 동의해 응급의료현장을 지켰던 사람들이 아니다. 코로나19의 재확산 위기에서 응급환자의 생명을 지키기 위해 현장을 지키고 있는 사람들"이라며 "정부의 무리한 정책추진을 지적하는 전공의, 전임의들에게 행정처분을 무기로 겁박하는 것은 응급의료현장의 모든 응급의학 전문의들에 대한 협박인 것으로 간주할 수밖에 없다"고 분명히 했다.

이어 정부에 "무리한 졸속 4대 정책을 전면 재검토해 전공의, 전임의들이 빠른 시간내에 현장에 복귀하여 일할 수 있도록 하라"면서 "의대생·전공의·전임의들의 선도적인 단체행동을 적극 지지한다"고 밝혔다.

단체행동을 이유로 고발당한 10인의 전공의들과 관련 "이에 대한 철회가 없다면, 9월 7일 총파업과 함께 필수업무를 제외한 응급실의 업무를 순차적으로 중단할 것"이라면서 "추가적으로 단체행동의 수위를 높여갈 것"이라는 경고도 전했다.

끝으로 "응급의학과 전문의들이 최전선에서 맡은 바 임무를 충실히 수행할 수 있도록 정부의 책임 있는 결단을 다시 한번 요청한다"고 재차 강조했다.

관련기사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
* 기사속 광고는 빅데이터 분석 결과로 본지 편집방침과는 무관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