건강을 위한 바른 소리, 의료를 위한 곧은 소리
updated. 2024-03-28 17:57 (목)
제4회 전공의학술상에 이솔암·박소희·김평화 전공의
제4회 전공의학술상에 이솔암·박소희·김평화 전공의
  • 홍완기 기자 wangi0602@doctorsnews.co.kr
  • 승인 2020.08.20 15:38
  • 댓글 1
  • 페이스북
  • 트위터
  • 네이버밴드
  • 카카오톡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22일 학술상 및 제1회 콘텐츠 공모전 시상식…최우수상 500만원
학술상, 내년부터 4~6월 후보자 모집
(왼쪽부터) 최우수상 이솔암, 우수상 박소희, 장려상 김평화 전공의 (사진제공=대한전공의협의회) ⓒ의협신문
(왼쪽부터) 최우수상 이솔암, 우수상 박소희, 장려상 김평화 전공의 (사진제공=대한전공의협의회) ⓒ의협신문

제4회 대한전공의학술상 최우수상에 이솔암 연세대원주의과대학 전공의(예방의학과)가 선정됐다. 박소희 서울아산병원 전공의(영상의학과), 김평화 서울아산병원 전공의(영상의학과)가 각각 우수상과 장려상에 이름을 올렸다.

대한전공의협의회(회장 박지현, 이하 대전협)는 최근 제4회 대한전공의학술상 수상자를 발표했다.

대한전공의학술상은 전공의의 연구 의욕을 고취하고자 대한사립대학병원협회(회장 김성덕)의 후원을 받아 제정됐다.

이번 학술상에는 전공의 30여 명이 지원했다. 사립대학병원협회 학술운영위원회는 연구업적 기준에 부적격한 논문을 제외하고, 후보자의 대표논문 및 관련 논문의 계량화 작업 결과를 통해 심사했다.

심사 평가표에 따라 창의상, 연구 방법의 타당성, 연구 결과의 정리, 결론, 학계의 공헌도를 평가하고 그 결과를 점수로 환산해 최종 3명의 수상자를 선정했다.

최우수상에 영예를 안은 이솔암 연세대 원주의과대학 전공의(예방의학과)는 대표논문 '원형탈모 환자의 총 사망 위험 및 원인별 사망 위험 : 국가 규모 인구기반 코호트 연구(All-Cause and Cause-Specific Mortality Risks Associated With Alopecia Areata : A Korean Nationwide Population-Based Study)'를 비롯해 제1저자 논문 6편에서 다른 후보자들보다 현저히 높은 IF 점수, SCI 인용 횟수 등 그 우수성을 인정받았다.

우수상에 이름을 올린 박소희 서울아산병원 전공의(영상의학과)는 대표논문 '폐 선암의 부피 배가시간 : 조직학적 아형과 예후와의 연관성(Volume Doubling Times of Lung Adenocarcinomas : Correlation with Predominant Histologic Subtypes and Prognosis)'을 포함한 제1저자 논문 6편에서 연구 성과를 높이 평가받았다.

장려상에 선정된 김평화 서울아산병원 전공의(영상의학과)는 대표논문 '항문주변 누공이 의심되지 않는 크론병 환자에서 소장 자기공명영상에 추가하는 항문영상(Supplementary Anal Imaging by Magnetic Resonance Enterography in Patients with Crohn's Disease Not Suspected of Having Perianal Fistulas)' 등 6편의 논문을 통해 지난 2년간의 연구 노력을 인정받았다.

수상자에게는 상패와 함께 각각 500만원(최우수상), 300만원(우수상), 200만원(장려상)이 수여 된다. 시상은 오는 22일(토) 서울웨스턴 조선호텔 2층 오키드룸(소공동)에서 열리는 '제4회 대한전공의학술상 및 제1회 전공의 콘텐츠 공모전 시상식'에서 진행된다.

이날 시상식에서는 제1회 전공의 콘텐츠 공모전 시상도 함께 진행되며, 수상자는 수기 부문 ▲최우수상(홍우택 서울연세요양병원 전공의) ▲우수상(조을아 서울특별시서울의료원 전공의) ▲장려상(전보경 아주대병원 전공의, 우석원 한림대성심병원 전공의, 신도영 중앙대병원 전공의), 사진 부문 ▲베스트샷(이상민 충남대병원 전공의)이 각각 선정됐다.

한편, 대한전공의학술상은 내년부터는 4월부터 6월까지 직전 1년간 전문 학술지에 발표된 임상 및 기초의학 분야에 관련된 논문(1편)을 대상으로 후보자를 모집할 예정이다. 후보자는 대전협 회원이면서 회비 납부 등을 포함한 회칙에 규정된 회원의 의무를 다한 자로 제한된다.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