젊은 투쟁! 의대생·전공의 #덕분이라며 #더분해 챌린지 '눈길'
젊은 투쟁! 의대생·전공의 #덕분이라며 #더분해 챌린지 '눈길'
  • 홍완기 기자 wangi0602@doctorsnews.co.kr
  • 승인 2020.08.06 18:43
  • 댓글 7
  • 페이스북
  • 트위터
  • 네이버밴드
  • 카카오톡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SNS 집단행동, 정부發 '덕분에 챌린지' 차용·비판 챌린지
"의료계와 논의 없이, 코로나 주역들 파멸로 이끄는 정책 분노"
대한의과대학·의학전문대학원학생협회는 6일 보도자료와 공식 SNS를 통해 '덕분이라며 챌린지'의 시작을 알렸다. (제공=대한의과대학·의학전문대학원학생협회) ⓒ의협신문
대한의과대학·의학전문대학원학생협회는 6일 보도자료와 공식 SNS를 통해 '덕분이라며 챌린지'의 시작을 알렸다. (제공=대한의과대학·의학전문대학원학생협회) ⓒ의협신문

젊은 의사들이 의대 정원 확대 등 정부 정책에 반발, 파업을 비롯한 집단행동을 앞두고 있는 가운데, SNS를 통한 챌린지 투쟁이 눈길을 끈다.

전국 전공의들은 오는 7일 오전 7시부터 8일 오전 7시까지 24시간 파업에 들어간다. 자발적 헌혈 집회를 포함해, 여의대로 등 각 지역별 집회도 예정돼 있다.

전공의 파업 날짜를 맞춰, 의대생들 역시 수업 및 실습 거부에 나선다. 단체행동은 대한의사협회 주도의 의사 총파업 날짜인 14일까지 이어진다.

파업, 수업거부 등 강경 집단행동을 앞둔 전공의와 의대생들이 온라인을 통해,  '젊은 감각'의 투쟁 열기를 먼저 표출하면서, 이목이 집중되고 있다.

대한전공의협의회는 공식 SNS 계정에 정부의 '덕분에 챌린지' 손 모양을 반대로 한 '#더분해 챌린지'를 시작했다.

대전협은 "#코로나 사태는 #의료진덕분이라더니 #대책없는 정부정책 #의료계 더분해챌린지 #더분해" 등의 문구를 함께 게재했다.

대한전공의협의회는 공식 SNS 계정에 정부의 '덕분에 챌린지' 손 모양을 반대로 한 '#더분해 챌린지'를 시작했다. ⓒ의협신문
대한전공의협의회는 공식 SNS 계정에 정부의 '덕분에 챌린지' 손 모양을 반대로 한 '#더분해 챌린지'를 시작했다. ⓒ의협신문

대한 의과대학·의학전문대학원 학생협회는 6일 보도자료와 공식 SNS를 통해 "코로나 사태 극복을 위해 헌신한 의사들을 기만하는 정부와 여당을 규탄한다"며 '덕분이라며 챌린지'의 시작을 알렸다. 동 챌린지에는 전국 40개 의대·의전원 학생회장들이 동의했다.

조승현 의대협 회장은 "엄지를 위로 치켜세우며 의료진의 헌신과 노고를 기린다며, '덕분에'라는 말을 일삼았지만, 의료계와는 어떠한 논의도 없이 코로나 영웅의 주역들을 파멸로 이끄는 당정의 정책을 비판하고자 고안했다"고 설명했다.

관련 사진은 챌린지에서 표제로 삼은 해시태그(#덕분이라며챌린지, #앞에선덕분에, #뒤에선입맛대로, #껍데기뿐인공공의료, #정치보다건강이먼저다 등)와 함께 의대협 공식 페이스북 및 인스타그램에 게시됐다.

의대협 의료정책정상화 TF장을 맡은 경희대학교 이의주 학생회장 외 39인의 학생회장은 '덕분이라며 챌린지'에 사용된 피켓을 들어 각 학교의 정부에 의대생들의 목소리를 냈다. (사진제공=대한의과대학·의학전문대학원학생협회) ⓒ의협신문
의대협 의료정책정상화 TF장을 맡은 경희대학교 이의주 학생회장 외 39인의 학생회장은 '덕분이라며 챌린지'에 사용된 피켓을 들어 각 학교의 정부에 의대생들의 목소리를 냈다. (사진제공=대한의과대학·의학전문대학원학생협회) ⓒ의협신문

조 회장은 "'덕분이라며 챌린지'는 학생회장부터 시작해 전체 회원과 나아가 의료계 전반과 대중들에게 닿을 수 있도록 그 영향력을 넓혀나갈 예정"이라며 "자세한 행동 양식은 회원들에게 가이드라인의 형태로 배포했다"라고 말했다.

이어 "'덕분이라며 챌린지' 외의 단체행동 역시 단계적으로 내용과 취지를 공개할 것"이라면서 "학생들만이 보여줄 수 있는 행동을 통해 변화를 끌어낼 것"이라 예고했다.

관련기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7
0 / 40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1 2020-08-21 17:16:33
일베충들 버글버글 ㅋㅋㅋㅋㅋ

문재인정권더불어민주당 176석 만들어준 투표자들반성하라 2020-08-07 14:53:18
문재인정권이 박근혜정부 에서 넘어갈 시기에 투표를 한 서울권역 이하 지방권역 투표자들이 반성하고 책임감을 가져라. 특히 의료계에 근무하는 사람들은 더더군다나 이런 행태로 파생될것을 당연히 알고 대처를 해야하는데 벌써 투표는 다했고 3년 넘어가는 정권속에 갑자기 밥그릇 건드니까 파업한다? 정부상대로 이길려면 투표부터 하지말았어야지. 20.4.15 선거때도 국회의원의석수가 176석을 차지하게되는 더불어민주당에 표심을 실어준게 본인들이지않는가? 그럼 누가 대응해서 견제하고 권리를 주장하게 해주지? 그것이 자유한국당이 아니더라도 견제할수있는 힘을가진 단체로써 싸울 준비를 하고있는 팀에다가도 표심을 줘야 이게 좋든싫든 균형을 가지고 함부로 하지못하게 되는거인걸 사회에서 배우고 느끼지 못하는가? 다 뿌린대로 거두는거지

전공의의료사고생명윤리책임 2020-08-07 14:52:48
전공의 수당이 필요이상 작을수있다. 하지만 히포크라테스 선서에 따라 사람으로써 생명윤리 와 생명을 지키려 많은노력을 기하고 있다. 하지만, 지방권역 상급종합병원은 더더욱 권리를 보장받지못하거나, 교수가 책임전가하는 아급성기에 뇌혈관 질환 심혈관질환 생명의 초분을 다투는시기에도 교수는 현장에 없다. 그렇게 단시간에 삽시간에 환자에 생명은 잘못된길로 돌아서고 그판단은 오로지 현장에는 전공의가 하게되는데 과실치사 책임은누가지는가? 그병원이 책임지나? 죽은사람이 다시돌아오나? 의료사고 의료과실치사 어디에 있는가? 수당 따지기전에 전공의 권리 우선보장해주면 책임질수없는 의사지시는 함부로전공의가 양심이있다면절대하지말아야한다. 그건 사람을 늘리는 정부정책안에서하든 그걸반대하고 지금있는인원에서하든 환자를함부로죽이지마라

한통속이아니라각자밥그릇목숨챙기는거지 2020-08-07 14:52:14
한통속은 아니겟지 그냥 자기들 밥그릇부터 자신에 목숨부터 챙길려 발버둥치는거지. 그걸 한통속이라하기엔 각자가 너무 자기것만 챙길려 덤비지않음? 그안에서도 어떻게 정치적으로 행동하느냐가 한통속이라 지칭할수도있지만, 각자 그냥 각자밥그릇에 관심이있고, 자기것이 아님에도불구하고 자기것이라 우겨대고 대한민국이 본인것이라 국민들에게 도움을줄려하는것이다. 부동산 국민들을 위하는것이다. 뉴딜정책 기업에 돈좀 달라 구걸하는 정부지만 국민에게 5g시대에 걸맞는 정책이다. 무슨 헛소리를 정성들여하는거라고 생각한다. 이건 투표하는 권리가 있는사람들은 분별력을 갖고 구분하고 구별하고 투표권을 행사해야 이런 파장이 막아지는데 균형을 잡게하기는커녕 자유한국당 100석 남짓도안되고 더불어민주당 176석 되지않나 뭐가지고싸우라는거지?

멱살잡고싸우는국회의원이장관되는거다. 2020-08-07 14:51:43
대정부질문 정세균국무총리.경제부총리 홍남기장관 교육부 유은혜장관.법무부 추미애장관.국토부 김현미장관 국정원 박지원장관.통일부 이인영장관.박주민 당 대표
답변하는거 들어봤나? 질문하는 미래통합당 의석수 밀리지만 한나라당부터 나라를 몇번 해먹은 당인데 그냥 무너지겟나?
자유한국당 무너지면 더불어민주당이 약속을 하는 선언적 대화화법에 단하나라도 나라경제발전에 기여한 부분이 있나?
뉴딜정책? 대기업에 돈구걸해야하니까 하는거야.그게 국민을위하는거같나? 기업에 정부제한을 풀어줄테니 돈을 투자해라는거지.
부동산정책? 정녕 국민모두를 무주택자를 위하는것같나? 민간 붙여서 돈 높게 팔라고 하는거지.분양원가 공개하면 답이없으니까 분양원가 숨기고 문재인정권내내 그냥 가는거다. 땅값이 더오를수밖에없는 구조가 되는거고.

* 기사속 광고는 빅데이터 분석 결과로 본지 편집방침과는 무관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