건강을 위한 바른 소리, 의료를 위한 곧은 소리
updated. 2024-03-28 17:57 (목)
광주시의사회 '보건부 독립시켜 감염병 콘트롤타워 맡겨라!' 요구
광주시의사회 '보건부 독립시켜 감염병 콘트롤타워 맡겨라!' 요구
  • 최승원 기자 choisw@kma.org
  • 승인 2020.06.24 11:23
  • 댓글 0
  • 페이스북
  • 트위터
  • 네이버밴드
  • 카카오톡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광주광역시의사회가 보건부를 보건복지부에서 독립시켜 국가 방역시스템을 확립해야 한다고 23일 주장했다.

광주광역시의사회는 '독립된 보건부로 국가 방역 확립을!'이라는 성명서를 통해 "메르스와 코로나19 사태를 겪으며 보건소를 포함한 의료 현장 업무 혼선과 의료 인력, 장비 부족 등의 개선이 과제로 떠올랐다"라며 "정부는 코로나19에 대한 대처를 자화자찬하기에 앞서 미흡했던 점을 되돌아봐야 한다"고 주장했다.

특히 "코로나19 사태 초기 전문성을 가진 질병관리본부가 충분한 발언권과 결정권을 갖지 못해 각 부처가 탁상공론만 반복했다"며 "질병관리청 신설과 함께 보건부를 신설해 제대로 된 콘트롤타워를 세워야 한다"고 강조했다.

광주광역시의사회는 "보건부가 독립하면 각 부처에 흩어져 있는 환경 보건, 산업 보건, 노동 보건, 학교 보건을 통합해 관리할 수 있고 지자체 관할 보건소 지휘·감독권을 가져야 장기적이며 지속가능한 보건 의료 체계 전략을 수립할 수 있다"고 밝혔다.

성명서

 

<독립된 보건부로 국가 방역 확립을!>

 

2015년 메르스 사태에 이어 이번 코로나 19 사태는 공통적인 문제점이 있었다. 감염병 확산 시 보건소의 역할을 포함한 의료 현장 업무 혼선과 의료 인력, 장비 부족 등 초기 위기 대처 능력의 부족이라는 점이다.

 

현 정부는 최고의 방역 체계를 갖추고 효과적으로 코로나 감염 사태를 극복하고 있다고 극찬을 하지만 현실을 들여다보면 미흡한 점이 너무도 많다. 또한 전문성을 가진 질병관리본부가 충분한 발언권과 결정권을 갖지 못하였고 정부의 부처들은 의료 현장에 대한 이해 부족으로 탁상공론을 반복했다. 


이에 광주광역시 의사회는 독립적인 예산을 편성하고, 전문적인 인사를 등용할 수 있는 독립된 보건부가 필요함을 촉구한다. 질병 관리 본부의 질병 관리청으로의 승격은 환영할 일이다.

 

하지만 내실 없는 겉모습만의 승격으로는 제2, 제3의 코로나를 이길 수 없다. 상부 조직과 하부 조직 모두 보건의료 전문가로 모여야만 앞으로 발생할 수 있는 감염병 사태를 이길 수 있다.


보건 의료와 사회 복지는 상호 연계성이 많지 않고, 업무가 광범위하다 보니, 별도의 역할과 전문가가 필요하다. 특히 감염병 위기에서 보건복지부로 통합된 상태에서는 제대로 된 컨트롤 타워 역할을 하기가 힘든 상황이다.

 
보건부가 독립되면, 각 부처에 흩어져 있는 환경 보건, 산업 보건, 노동 보건, 학교 보건을 통합해서 관리하고, 지방 자치 단체 관할 보건소 지휘 감독을 보건부로 이관시켜야 공공 의료를 확보하고 장기적이며 지속가능한 보건 의료 체계의 전략 수립과 발전을 이룰 수 있다.

 

우리나라가 최고의 방역 체계를 갖추고 감염병 확산에 대응 하기 위해서는 아직도 가야할 길이 멀다. 국민들이 안심하고 보다 더 건강하고 행복한 삶을 영위하기 위해서 보건 의료 전문가들이 한 팀으로 똘똘 뭉쳐야한다.

 

광주광역시 의사회는 건강하고 안전한 대한민국을 만들기 위해 보건부의 독립을 촉구한다!

 

2020년 6월 23일 광 주 광 역 시 의 사 회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