건강을 위한 바른 소리, 의료를 위한 곧은 소리
updated. 2024-03-28 17:57 (목)
코로나19 장기전 대응 위한 개원가 역할
코로나19 장기전 대응 위한 개원가 역할
  • 최재욱 고려의대 교수(예방의학교실·대한의사협회 과학검증위원장) admin@doctorsnews.co.kr
  • 승인 2020.04.13 06:00
  • 댓글 1
  • 페이스북
  • 트위터
  • 네이버밴드
  • 카카오톡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의협 코로나19 대책본부 '의원급 대응 지침안' 준비해야
정부 당국과 지속 가능한 방역 전략·보건의료정책 협의를
최재욱 고려의대 교수(예방의학교실·대한의사협회 과학검증위원장) ⓒ의협신문
최재욱 고려의대 교수(예방의학교실·대한의사협회 과학검증위원장) ⓒ의협신문

현재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의 신규 발생이 100명 이하로 발생하는 추세이기는 하나 아직 전국적인 전망과 장기 예측은 여전히 불가능하다. 실제 산발적 소규모 집단감염은 여전히 지속하고 있으며, 서울과 경기 등에서 확진자가 계속 증가하는 것과 미국·유럽 등 해외 유입 확진자의 지속 역시 우려스러운 상황이다. 아직 안심할 단계가 아니며 이제는 장기전을 준비할 시점이다.

전 세계적으로 인구의 40% 이상 감염될 수 있다는 전망은 이제 현실화하고 있으며 우리나라 역시 예외가 아니다. 우리나라 인구 중 20% 혹은 40%가 코로나19 바이러스에 감염이 된다면 대략 1,000만 명 혹은 2,000만 명의 감염자가 발생할 것이며, 치사율을 0.5∼0.1%를 가정하면 20% 감염 시나리오의 경우 5만 명에서 10만 명의 사망자를, 40%의 경우 10만 명에서 20만 명의 사망자가 발생할 수 있다. 

그러나 너무 불안에 떨 필요는 없다. 긍정적이고 희망적인 예측도 충분히 가능하다. 우리나라는 코로나19 바이러스 감염자의 사망률을 낮출 수 있는 역량과 의료 기술을 갖고 있다. 의료계를 중심으로 방역 당국과 국민이 함께 합심하여 나간다면 치사율을 낮출 수 있으며, 동네의원에서부터 일차 진료가 정상화된다면 국민도 의료계도 마음을 놓을 수 있게 된다. 

첫째, 감염자 확산 속도를 최대한 늦춰 폭발적인 증가를 막아야 한다. 이를 통해 감염 중환자 치료 병상 수와 역량의 과부하를 방지한다면 코로나19 감염 치사율을 최소화하고 장기전을 치를 수 있다. 

둘째, 건강 취약집단 즉 치사율이 높은 위험집단을 대상으로 방역 당국은 선제적으로 전수 조기진단을 실시하여 치사율을 최소화하고 특히 고령 집단을 적극적으로 보호해야 한다. 

셋째, 우리나라 일차진료를 주도하고 있는 동네 의원이 참여하여 코로나19 지역사회감염 관리를 시작할 수 있는 방안을 찾아 나아가야 한다.

현재 붕괴 위험에 직면하고 있는 일선 일차 의료기관의 진료 정상화는 코로나19 조기진단 효과뿐만 아니라 코로나19로 인해 오히려 소외된 만성병, 모자보건 및 호흡기질환 등에 대한 일차의료 서비스의 정상화와 국민의 불안감을 해소하는 데 중요한 모멘텀이 될 수 있다. 

최재욱 의협 과학검증위원장은 3월 29일부터 우즈베키스탄에서 '코로나19 국가 자문관'역을 맡아 현지 정부와 언론에 역학조사·생활치료센터 운영·마스크 공급 등에 대한 자문활동을 하고 있다. ⓒ의협신문
최재욱 의협 과학검증위원장은 3월 29일부터 우즈베키스탄에서 '코로나19 국가 자문관'역을 맡아 현지 정부와 언론에 역학조사·생활치료센터 운영·마스크 공급 등에 대한 자문활동을 하고 있다. ⓒ의협신문

일부에서는 의원급의 의료기관이 코로나19 환자들로부터의 감염을 우려하여 진료를 주저한다거나, 타미플루와 같은 치료제가 아직 없기 때문에 일차의료기관들이 코로나19 감염진단과 진료를 하는 것은 시기상조라고 이야기한다. 맞는 지적이다. 당장 개원의가 코로나19 의심 환자의 확진을 한다거나 코로나19 확진 환자의 진료를 하여야 한다는 의미는 아니다. 

그러나 개원가에서 진료하면서 발생 할 수 있는 무증상 감염의심자나 일반 호흡기질환 환자 중 코로나19 의심 환자들에 대한 진료를 포기하고 무조건 종합병원이나 한시적인 선별진료소로 계속 보낼 수는 없다. 장기적인 코로나19와의 전쟁에서 지속가능한 의료제공체계를 구축해야만 한다. 또한 코로나19 감염 진단과 의심 환자 진료를 일부 종합병원과 한시적인 선별진료소만으로 계속 관리하는 것은 지속 가능하지 않아 보인다.

추가로 일차의료기관 즉, 내과·소아청소년과·이비인후과·가정의학과·치과 등 일차 의료를 책임지는 동네 의원부터 일차진료를 정상화해야 한다. 

그러나 이를 가능케 하려면 의료진 감염 우려와 의료기관 폐쇄를 최소화 할 수 있는 감염관리 대안을 먼저 마련하는 것이 필요하다. 현재의 질병관리본부 코로나19 대응 상황별 개인 보호구 권장 범위 기준에 따르면 마스크·장갑·고글과 긴 팔 보호의를 착용하는 경우에 바이러스에 감염될 실질적인 감염 위험성은 낮은 편이라고는 하지만 메르스보다 전염성이 현저히 높은 코로나19 대응하기에는 좀 더 세밀한 보완이 필요하다.  

의원급 의료기관의 감염 예방 및 관리에 관한 기준(2월 10일)은 과거 메르스 대응 절차에 준하여 작성한 것으로 코로나19에 맞게 업데이트할 필요가 있으며, 사례 정의 및 기준 개정, 보호장비의 지급, 휴업 시의 보상문제 등, 의원급 의료기관의 현실과 진료 특성을 감안하여 코로나19 감염 예방, 관리의 적절한 관리기준을 마련해야 한다.

최재욱 의협 과학검증위원장은 3월 29일부터 우즈베키스탄에서 '코로나19 국가 자문관'역을 맡아 현지 정부와 언론에 역학조사·생활치료센터 운영·마스크 공급 등에 대한 자문활동을 하고 있다. 우주벡 보건부 직원과 코로나19 자문회의를 하고 있는 최재욱 위원장. ⓒ의협신문
최재욱 의협 과학검증위원장은 3월 29일부터 우즈베키스탄에서 '코로나19 국가 자문관'역을 맡아 현지 정부와 언론에 역학조사·생활치료센터 운영·마스크 공급 등에 대한 자문활동을 하고 있다. 우주벡 보건부 직원과 코로나19 자문회의를 하고 있는 최재욱 위원장. ⓒ의협신문

또 하나 주목해야 할 점은 현재 간편 키트 검사로 가능한 코로나바이러스에 대한 항원(Ag) 및 항체(IgM, IgG)검사의 승인을 기다리고 있다. 이 검사는 기존의 RT PCR 검사보다는 정확도가 떨어지지만, 결과가 빨리 나오고 일차 의료기관에서 손쉽게 사용 가능한 장점이 있다. 항원은 현재 감염 상태를 말하고, 항체는 감염 중이거나 회복 중 혹은 과거 감염을 의미한다.
 
특히 회복면역 항체가 양성으로 나온 의료인은 감염의 위험성을 줄여서 불안감을 덜고  환자 진료에 임할 수 있으며 이 경우 코로나 환자의 확진 검사도  일차의원에서 가능해지므로 지역감염을 줄이는 데 많은 도움을 줄 수 있게 된다. 이러한 회복면역 항체 양성 의료인이 점차 많아지면 위에 기술한 의료인의 여러 리스크를 점점 줄일 수 있다. 일반인도 회복면역 항체 양성인 경우 감염의 위험이 줄어들어 일상생활로 더 손쉽게 복귀할 수 있어 격리로 인한 손실을 줄일 수 있다. 일차 의료기관에서 항체검사를 하면 일차 의료기관의 정상화에도 많은 도움이 될 수 있으며, 점차 항원검사도 위험성을 줄여서 시행 가능할 것으로 본다.

또한 실제 발열과 호흡기 증상을 갖고 있다 하여 모든 환자가 코로나19 환자로 진단되는 것도 아니며,  감염의 우려를 강조하여 코로나19 환자가 아닌 일반진료 환자 즉, 일차 의료를 포기할 수도 없다. 

의원급 의료기관에서는 항시 에어로졸의 발생이 우려되는 처치와 진료는 피하고 강력히 코로나가 의심되는 환자는 선별진료소로 안내하되, 일차진료 과정에서  코로나19의 유증상자 기준에는 미치지 않더라도 의사의 임상적 판단하에 필요 시에는 스크리닝검사를 실시하고, 필요 시 확진 전문기관에 환자를 의뢰할 수 있도록 하면 일반 감기와 구분이 어려운 가벼운 증상의 코로나19 환자를 조기에 식별해 낼 수 있다. 
 
가벼운 증상의 기준미달 환자를 전부 선별진료소로 보내는 것보다는 일차기관에서 스크리닝 할 수 있다면 선별 진료소의 과부하를 줄이고 접근성 또한 높일 수 있어 잠재된 코로나19 환자를 보다 적극적으로 선제적으로 찾을 수 있어 방역에 지대한 효과가 있을 것이다. 코로나바이러스에 대한 간편 키트를 통한 항원 및 항체(IgM, IgG)검사의 승인은 이러한 모든 절차와 비용을 줄이는데 큰 역활을 할 것으로 기대된다. 

그러나 아직은 일차 의료기관에 스크리닝 진단 등의 역할을 맡기기 위해서는 대한의사협회 코로나19 대책본부와 전문위원회를 중심으로 의원급 의료기관의 코로나19 감염증 예방·관리 기준 권고안과 의원급 의료기관의 코로나19 관련 대응 지침(안)을 조속히 준비해야 한다. 그리고 의협은 의원급 의료기관이 코로나19 감염 예방·관리를 효과적으로 수행하기 위해 필요한 정책적 그리고 재정적 지원에 대한 방안을 정부 당국과 협의를 시작해야 한다.  

우리나라 코로나19 감염병에 대한 방역정책의 성공 여부의 판단 기준은 이제부터는 확진자 숫자가 아니라 낮은 치사율과 사망자의 숫자로 평가될 것이다. 따라서 현재 코로나19 감염병의 국내 치사율을 낮추기 위한 방역 정책이 최우선 순위여야 한다. 

전국 일선에서 일차 보건의료를 담당하고 있는 동네 의원들이 참여하여 코로나19 지역사회감염 관리와 조기진단을 강화한다면 지역사회 내에 잠재한 코로나19 감염자와 감염위험을 근본적으로 관리할 수 있는 좋은 수단이 될 것이다. 

마치 수면 밑에 잠겨 있는 빙산과 같이 존재하는 지역사회감염자를 조기 진단해 내는 것은 잔불처럼 계속 발생할 수밖에 없는 산발적 소규모 집단감염의 원인을 제거하는 것이다. 또한 코로나 19로 인하여 오히려 정상적인 진료에서 소외되고 있는 고혈압·당뇨 및 일반 호흡기 질환 등 만성질환자 관리와 소아청소년, 임신과 출산의 관리를 위한 모자보건과 같은 일차 의료를 정상화할 수 있을 것이다.

더는 코로나19로 인하여 일차진료를 포기할 수는 없다. 국민의료의 가장 기본이자 필수의료인 일차 의료는 보건의료전달체계의 기초(fundamental)이며 지난 50여 년에 걸쳐 의료계가 구축해온 국민의료의 근간이다. 일차 의료를 조속히 정상화하지 못하면 코로나19로 인한 건강피해에 버금가는 국민건강 손실이 발생할 수 있다는 점에서 매우 우려스럽다.  
 
코로나19 바이러스와의 장기전을 준비해야 하는 지금이 일차 의료의 정상화와 사회적 취약계층의 보호와 지원, 치사율을 낮추기 위한 선택과 집중 등 새로운 방역 정책으로의 전환이 절실히 필요한 시점이다. 지속가능한 방역 전략과 보건의료정책의 조화에 대한 의료계의 사회적 논의를 지금 시작해야 한다.

최재욱 의협 과학검증위원장이 우즈벡 현지 방송에 출연, '코로나19' 일상 생활에서 실천해야 하는 감염병 관리 방안에 대해 설명하고 있다. 최재욱 의협 과학검증위원장은 3월 29일부터 우즈베키스탄에서 '코로나19 국가 자문관'역을 맡아 현지 정부와 언론에 역학조사·생활치료센터 운영·마스크 공급 등에 대한 자문활동을 하고 있다.  ⓒ의협신문
최재욱 의협 과학검증위원장이 우즈벡 현지 방송에 출연, '코로나19' 일상 생활에서 실천해야 하는 감염병 관리 방안에 대해 설명하고 있다. 최재욱 의협 과학검증위원장은 3월 29일부터 우즈베키스탄에서 '코로나19 국가 자문관'역을 맡아 현지 정부와 언론에 역학조사·생활치료센터 운영·마스크 공급 등에 대한 자문활동을 하고 있다. ⓒ의협신문
관련기사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