건강을 위한 바른 소리, 의료를 위한 곧은 소리
updated. 2024-03-29 15:21 (금)
식약처 국감 여·야 한목소리 "제네릭 대책 마련하라"
식약처 국감 여·야 한목소리 "제네릭 대책 마련하라"
  • 최원석 기자 cws07@doctorsnews.co.kr
  • 승인 2018.10.15 21:21
  • 댓글 0
  • 페이스북
  • 트위터
  • 네이버밴드
  • 카카오톡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발사르탄 사태 불거진 국내 제약업계 고질적 체질 개선 요구
류영진 처장 "약가·생동성·유통 모두 포함한 제네릭 대책 논의"
ⓒ의협신문 김선경
ⓒ의협신문 김선경

식품의약품안전처 국정감사에서 여야 의원들이 한목소리를 냈다. 발사르탄 사태로 불거진 제네릭 난립이라는 국내 제약업계의 고질적인 체질 개선을 요구한 것.

이는 최근 보건복지부와 식약처의 협의체에서 논의하고 있는 제네릭 종합대책과 궤를 같이한다.

15일 열린 국회 보건복지위원회 국정감사에서 여당인 더불어민주당은 물론 자유한국당·민주평화당 의원들까지 제네릭 대책 마련을 촉구했다.

더불어민주당 기동민 의원은 "과거 국내 제약업계 환경을 고려했을 때 제네릭 의약품 난립이 불가피한 측면도 있었다. 하지만 지금의 상황은 과도하다"며 "발사르탄 사태의 후폭풍으로 의사와 환자 모두 오리지널 처방에 대한 선호도가 80∼90%까지 치솟았다"고 지적했다.

이어 "고혈압 의약품만 해도 160여개 업체가 2000여개를 판매하고 있다. 생동성을 제한하지 않는 한 R&D 없이 잘 팔리는 약제를 제네릭으로 판매하려 할 것"이라고 지적했다.

현행 생동성 제한 없이는 제네릭 난립이 계속될 것이라는 전망이다.

ⓒ의협신문
ⓒ의협신문

민주평화당 김광수 의원은 "제네릭의 효능과 안전성, 경제성에 대한 찬반을 떠나 제네릭 제조가 너무 많은 것은 문제"라며 "제네릭 경쟁으로 인한 음성적 리베이트 성행과 원가경쟁력을 위한 저가원료 사용에 대한 우려도 있다"고 밝혔다.

또 "지난 발사트탄 사태에서 식약처 대응이 늦어진 이유도 무분별한 제네릭의 난립이 그 원인 중 한 가지로 지적된다. 보건당국의 대책 마련이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김광수 의원의 자료에 따르면 국내 제네릭 제품 수가 가장 많은 성분은 세파클러(121개)이며 플루코나졸(120개)·클로피도그렐황산염(115개)·글리메피리드(115개) 등이 뒤를 이었다.

자유한국당 김승희 의원은 제네릭 관리 시스템을 강조했다. 시스템 부재로 인한 관리 부실을 심각한 문제로 지적한 것.

특히 제네릭 의약품 관리 시스템 없이 일일이 수기로 관리하는 것을 질타했다.

김승희 의원은 "발사르탄 사태는 위탁·공동 생동성시험 허용과 제네릭 난립 관리체계 미흡도 있지만, 제네릭 의약품 관리 시스템을 수기로 관리하는 것도 역할을 했다"며 "하루빨리 제네릭 의약품 관리 시스템을 구축해 제2의 발사르탄 사태가 발생하지 않도록 만전을 기해야 한다"고 전했다.

이 같은 여야 의원들의 지적에 대해 류영진 식약처장은 "발사르탄 사태에서 의약품 시장규모가 더 큰 해외시장에서도 회수는 10∼20개에 불과했다. 반면 우리는 100여종에 달했다"며 "보건복지부와 함께 제네릭 약가 문제와 공동·위탁 생동 문제, 유통 문제까지 해결하기 위해 협의하고 있다"고 밝혔다.
 

관련기사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