건강을 위한 바른 소리, 의료를 위한 곧은 소리
updated. 2024-04-16 21:21 (화)
미세먼지로 인한 호흡기질환, "조기 발견이 중요"
미세먼지로 인한 호흡기질환, "조기 발견이 중요"
  • 이정환 기자 leejh91@doctorsnews.co.kr
  • 승인 2018.05.14 16:06
  • 댓글 0
  • 페이스북
  • 트위터
  • 네이버밴드
  • 카카오톡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폐기능검사 국가검진에 포함시켜 COPD·폐암 등 발병·악화·사망 막아야
대한결핵및호흡기학회, '호흡기질환 조기 발견을 위한 정책 토론회' 개최
대한결핵및호흡기학회가 주관하고, 자유한국당 김승희 의원과 자유한국당 정책위원회가 주최한 '<span class='searchWord'>미세먼지</span> 토론회-호흡기질환 조기발견을 위한 정책토론회'가 국회입법조사처 대회의실에서 열렸다. 이날 토론회에서는 침묵의 살인자 '<span class='searchWord'>미세먼지</span>'에 대응하기 위해서는 범국가적 호흡기질환 조기발견 체계가 필요하다는 공감대가 형성됐다.
대한결핵및호흡기학회가 주관하고, 자유한국당 김승희 의원과 자유한국당 정책위원회가 주최한 '미세먼지 토론회-호흡기질환 조기발견을 위한 정책토론회'가 국회입법조사처 대회의실에서 열렸다. 이날 토론회에서는 침묵의 살인자 '미세먼지'에 대응하기 위해서는 범국가적 호흡기질환 조기발견 체계가 필요하다는 공감대가 형성됐다.

미세먼지에 노출된 국민들이 만성폐쇄성폐질환(COPD)·천식·폐암 등을 예방하기 위해서는 '폐기능검사'를 국가 건강검진에 포함시켜 호흡기질환을 조기에 발견해야 한다고 전문가들이 강조하고 나섰다.

대한결핵및호흡기학회는 11일 국회입법조사처 대회의실에서 김승희 위원(국회 미세먼지대책특별위원회 간사/자유한국당) 및 자유한국당 정책위원회와 함께 '미세먼지 토론회-호흡기질환 조기발견을 위한 정책토론회'를 개최했다.

이날 학회는 최근 국가 주요 과제로 떠오른 미세먼지로 인한 국민의 건강 진단, 관리 및 치료를 위해서는 호흡기질환의 조기발견이 우선돼야 하고, 이를 위한 최적의 방안으로 폐기능검사를 국가건강검진에 포함할 것을 제안했다.

이날 토론회에 참석한 학회 관계자 및 시민단체·언론계 대표들은 학회가 제안한 호흡기질환 조기 발견 체계의 필요성에 공감하고 이를 위한 대책에 대해 의견을 나눴다.

'미세먼지가 호흡기질환에 미치는 영향'을 주제발표한 김우진 강원의대 교수(호흡기내과/강원의대 환경보건센터장)는 "침묵의 살인자라고 일컬어지는 미세먼지는 호흡기에 깊숙하게 파고들어 폐성장과 폐기능에 악영향을 미치며, 만성폐쇄성폐질환(COPD)·천식·폐암 등의 발병, 악화, 사망을 초래한다"고 말했다.

또 "최근 연구에서 미세먼지가 많이 발생한 날, COPD 등 만성 호흡기질환으로 인한 병원 방문 및 입원율이 높아지는 것이 확인됐으며, 특히 노인과 어린이에게 상대적으로 큰 영향을 미쳐 질환 예방 관리 지침이 필요하다"고 덧붙였다.

유광하 건국의대 교수(호흡기알레르기내과)는 '호흡기질환에 대한 조기발견체계 구축 방안' 주제발표를 통해 "COPD는 사회·경제적으로 부담이 큰 질환이지만, 조기에 발견하면 진행을 예방·치료할 수 있는 질환"이라고 설명했다.

그러나 "인지도가 낮아 병원에서 진단 받는 환자는 2.8% 밖에 안되는 것이 현실"이라며 "미세먼지로부터의 국민 건강 보호와 사회·경제적 부담 감소를 위해서는 국가 차원의 조기발견 및 관리 체계 마련이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또 "만성 호흡기질환을 조기 진단할 수 있도록 56세 및 66세를 대상으로 국가 건강검진에서 폐기능검사를 할 것"을 제안했다.

이날 토론에 참여한 토론자들은 미세먼지로 인한 국민 건강의 피해를 최소화하기 위해 만성 호흡기질환의 조기 진단 필요성에 공감했다.

보건복지부와 질병관리본부를 대표해 참석한 토론자(정영기 보건복지부 건강증진과장, 김은영 질병관리본부 만성질환예방과 건강검진담당 팀장)는 COPD 환자를 조기 발견하고 적극 치료하자는 의견에 동의하고, "국가건강검진 내 COPD 검진을 위한 폐기능검사 항목 도입의 타당성에 대해 검토해왔으며, 계속적으로 학회와 논의할 것"이라고 밝혔다.

이밖에 패널토의에서는 COPD의 낮은 질병 인지도에 대한 이슈가 제기됐으며, 경증 환자들을 조기에 발굴해 관리 및 치료하는 것이 필요하다는 의견이 나왔다. 또 건강증진기금 3000억원에서 폐기능검사로 72억원의 비용을 쓰자는 방안도 제시됐다.

토론회 좌장을 맡은 정기석 의료원장은 "COPD는 고령자, 저학력자, 경제적 약자 등 사회적 약자들이 많이 앓는 질환으로, 이들에 대한 지원은 지나친 조건과 제약없이 시행돼 한다"고 말했다.

김영균 대한결핵및호흡기학회 이사장은 "토론회를 통해 COPD와 같은 만성 호흡기질환의 조기 발견이 국민보건 증진뿐 아니라 사회·경제적으로 매우 중요하다는 사실을 서로 공감할 수 있었다"며 "국가 건강검진 항목에 폐기능검사를 추가함으로써 만성 호흡기질환에 대한 범국가적 조기 진단 체계가 조속히 구축될 수 있기를 바란다"고 말했다.

토론회를 주최한 김승희 의원은 "미세먼지 대책은 발생 원인을 줄이는 것뿐만 아니라 장기적으로 국민의 건강 보호 및 질병 예방에 더욱 초점이 맞춰져야 한다"고 말했다.

또 "이에 대한 대책으로 미세먼지에 무방비로 노출된 국민들이 국가 건강검진을 통해 폐기능검사를 받도록 하는 것이 중요하다"고 덧붙였다.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

* 기사속 광고는 빅데이터 분석 결과로 본지 편집방침과는 무관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