건강을 위한 바른 소리, 의료를 위한 곧은 소리
updated. 2024-03-28 17:57 (목)
"소아당뇨 보호...어린이집·학교에 투약공간 마련"
"소아당뇨 보호...어린이집·학교에 투약공간 마련"
  • 이승우 기자 potato73@doctorsnews.co.kr
  • 승인 2017.11.14 11:10
  • 댓글 0
  • 페이스북
  • 트위터
  • 네이버밴드
  • 카카오톡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국무조정실, 소아당뇨 어린이 보호 강화대책 발표
응급의약품 보관·급여 확대·홍보 강화 등 지원 대폭 확대

 

▲ 당뇨병환자들과 국회의원들이 지난 9월 22일 국회 토론회를 통해 혈당 관리를 쉽고 편하게 할 수 있는 첨단기기가 있지만 국내에 도입되지 않고, 해외에서 구매해 사용하기는 경제적 부담이 크다며 해당 기기 도입과 급여화를 요구했다. 특히 소아당뇨 환자의 어린이집, 학교 내 생활의 어려움과 경제적 부담 해결을 위한 대책 마련을 호소했다.ⓒ의협신문 김선경

정부가 소아당뇨 어린이를 위해 어린이집과 각급 학교에 투약공간과 응급의약품 보관 장소를 마련하는 등 보호대책을 강화한다.

 

국무조정실은 14일 '세계 당뇨의 날'을 계기로 관계 부처 합동으로 '어린이집, 각 급학교 내 소아당뇨 어린이 보호대책'을 확정, 발표했다.

대책의 골자는 ▲어린이집, 각급 학교 내 소아당뇨 어린이 재학 현황 조사 및 보호인력 확충 ▲어린이집, 각급 학교 내 보호활동 지원 ▲편리한 혈당관리 의료기기 사용 지원 확대 ▲소아당뇨 정보 제공 및 인식 개선 등 4대 개선 방안과 14개 개선조치 등이다.

소아당뇨(1형 당뇨)는 몸속에서 혈당조절 호르몬인 인슐린이 분비되지 않아 혈당이 일정하게 유지되지 않는 질환으로, 소아·청소년기에 주로 발생한다고 해 소아당뇨라고 불리며, 비만이나 노화 등으로 인해 발생하는 성인형 당뇨(2형 당뇨)와는 다른 질환이다.

국민건강보험공단에 따르면, 2016년을 기준으로 만 18세 이하 소아당뇨 어린이는 1720명, 18세 이하 인구 10만 명당 소아당뇨 어린이는 18.3명으로, 점차 증가하고 있다.

특히 소득 수준이 낮을수록, 농어촌 지역일수록 인구 10만 명당 소아당뇨 어린이 환자가 많은 것으로 나타나고 있다.

소아당뇨 환자는 고혈당, 저혈당 쇼크를 방지하고 건강을 유지하기 위해 하루에도 수차례 혈당을 측정하고 인슐린 주사를 맞아야 한다.

그런데 어린이집이나 유치원, 학교에서 일과를 보내는 소아당뇨 어린이들이 친구들로부터 따돌림을 받아 화장실에 숨어 인슐린 주사를 맞는 등 어려움을 겪고 있으며, 응급상황 발생 시 학교 내 신속한 조치가 어려워 항상 불안한 생활을 하고 있는 우려가 지속해서 제기됐다.

이에 정부는 국무조정실 주관으로 보육, 교육시설 내 소아당뇨 어린이의 생활실태와 관련 정책을 심층적으로 분석했고, 관계 부처 회의(3회), 간담회(3회) 등을 통해 소아당뇨인협회, 의료계 전문가, 보건교사 및 일선 교육정책 담당자 등으로부터 다양한 의견을 수렴했다. 이번 보호대책은 마련됐다.

정부는 보호대책의 일환으로 각 급 학교 보건실을 중심으로 안전하고 독립된 투약공간을 확보하도록 하고 미비 시설 보완을 지원하기로 했으며, 소아당뇨 어린이가 처방받은 응급의약품을 보건실에 보관하도록 하고, 응급의약품 등 보관지침 등을 마련키로 했다.

소아당뇨 어린이가 다니는 어린이집과 유치원, 학교에 맞춤형 지원을 위해 매년 실시하는 건강조사와 건강검진을 통해 소아당뇨 어린이 재학 현황을 조사하고, 지자체 및 시·도 교육청 등은 재학 현황을 제출받아 체계적으로 관리하는 방안도 마련했다.

현행 국·공립 유치원 우선 입학 대상에 소아당뇨 어린이를 추가해 100인 이상 유치원부터 우선 입학을 추진하면서, 보건인력이 우선 배치될 수 있도록 시·도 교육청과 협의해 지원하기로 했다.

소아당뇨 어린이가 재학 중인 각급 학교에는 담임교사, 보건·영양·체육교사 등으로 보호체계를 구축해 급식, 체육활동과 야외활동 등 학교생활 전반을 체계적으로 지원할 계획이다.

학교 보건인력이 체계적이고 적극적으로 소아당뇨 어린이를 보호할 수 있도록 가이드라인을 마련하고, 보건교사 등이 주기적으로 간호 실습교육을 이수하도록 직무교육도 개선할 계획이다.

이외에도 편리한 혈당관리를 위해 ▲연속혈당측정기, 인슐린자동주입기 사용 비용을 급여화하고 ▲자가 사용 의료기기 해외 구입절차 완화 및 안전사용정보도 제공하기로 했으며 ▲소아당뇨 정보제공 및 인식개선 교육·홍보도 강화하기로 했다.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