건강을 위한 바른 소리, 의료를 위한 곧은 소리
updated. 2024-03-29 21:36 (금)
한국형 병원정보시스템 미국에서도 통했다
한국형 병원정보시스템 미국에서도 통했다
  • 이정환 기자 leejh91@doctorsnews.co.kr
  • 승인 2017.08.03 16:56
  • 댓글 0
  • 페이스북
  • 트위터
  • 네이버밴드
  • 카카오톡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분당서울대병원 컨소시엄, 미국 수출 첫번째 시스템 성공적 오픈
차터오크 정신과병원에 특화된 베스트케어 2.0B 개발...국부창출 기대

시스템 오픈 관련 데일리 미팅중인 분당서울대병원과 차터오크 병원 관계자들. 화면 중앙(이지케어텍 위원량 사장), 왼쪽(황희 분당서울대병원 CIO)
분당서울대병원-SK 텔레콤-이지케어텍 컨소시엄이 중동에 이어 미국에서도 한국형 통합 병원정보시스템을 성공적으로 운영 개시하면서 국내 의료 소프트웨어 수출의 새로운 역사를 썼다.

분당서울대병원을 중심으로 이지케어텍, SK텔레콤 3사로 구성된 베스트케어(BESTCare) 컨소시엄은 미국 오로라그룹 14개 병원 수출 프로젝트 중 첫번째 차터오크 정신과병원(Charter Oak)에 베스트케어 2.0B(정신과 특화 버전)의 구축을 완료하고, 지난 7월 22일부터 사용자에 대한 서비스를 시작했다고 밝혔다.

지난해 12월 계약 이후, 컨소시엄은 의사·간호사·개발자로 구성된 개발팀 20여명을 미국에 상주시키며, 미국의 의료 관련 규정과 사용자 요구사항을 반영해 현지 프로세스에 완벽히 부합하는 베스트케어 2.0B를 개발했다.

베스트케어 2.0B는 정신과의 특성을 고려해 구술(Dictation) 및 집단치료 등의 특화 모듈 및 기능이 추가됐고, 국내에서는 사실상 허용되지 않지만 미국 내 사업에서는 꼭 필요한 전자처방전도 구현했다.

이 과정에서 한국 개발팀 특유의 성실함과 높은 기술력으로 외국 시스템 도입에 우려를 표하던 병원 내 사용자의 걱정을 잠재웠다는 후문이다.

차터오크병원은 남부 캘리포니아 코비나시에 위치해 있으며, 1941년 설립돼 1976년간 약물·알콜 중독 등 재활치료 등 지역내 거점병원으로 역할을 해오고 있으며, 미국 내 병원 질 평가의 기준인 JCI 인증을 받은 바 있다.

전상훈 분당서울대병원장은 "의료와 IT가 융합된 고부가가치 산업으로 가장 경쟁이 치열하고 진입장벽이 높은 미국 시장에 한국형 통합 병원 정보시스템이 수출돼 미국 의료진이 쓰고 있는 모습을 보니 매우 감격스럽고, 시스템이 미국 내 확산될 수 있도록 병원차원에서 전폭적인 지원을 아끼지 않겠다"고 말했다.

현지에서 개발 및 사업을 총괄한 황희 분당서울대병원 CIO는 "미국 진출의 첫번째 성공 스토리를 바탕으로 오로라병원그룹과 미국 내 공동마케팅을 위한 파트너쉽 체결 및 협력을 논의하는 등 현재에 만족하지 않고 계속해서 한국 의료 소프트웨어의 성공신화를 만들겠다"고 포부를 밝혔다.

위원량 이지케어텍 대표도 "이지케어텍은 2017년 내 미국 사업수행을 위한 현지화 전략을 확립하고, 미국 현지 업무분석가, 엔지니어를 채용하는 등 공격적인 마케팅을 펼치겠다"고 말했다.

토드 스미스 오로라 차터오크병원 CEO는 "국제적으로 병원정보시스템 최고 등급을 인증받은 BESTCare 2.0B의 도입을 통해 오로라 병원 그룹은 최적의 의료 IT 환경이 구비된 북미지역 선진 의료기관으로 거듭날 것"으로 기대했다.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