건강을 위한 바른 소리, 의료를 위한 곧은 소리
updated. 2024-03-29 15:21 (금)
박능후 "건보 보장성 확대·의료 공공성 강화"
박능후 "건보 보장성 확대·의료 공공성 강화"
  • 이승우 기자 potato73@doctorsnews.co.kr
  • 승인 2017.07.04 09:30
  • 댓글 2
  • 페이스북
  • 트위터
  • 네이버밴드
  • 카카오톡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장관 후보 소감서 강조..."치매국가책임제 도입 추진"
4일부터 청문회 준비...여야 "의료시스템 개선 의지 등 검증"

▲ 박능후 보건복지부 장관 후보자.
박능후 보건복지부 장관 후보자가 건강보험 보장성 확대와 의료 공공성 강화를 위해 노력하겠다는 각오를 밝혔다.

문재인 정부의 대표적 보건의료정책 공약인 '치매국가책임제' 도입도 차질 없이 추진하겠다는 의지도 나타냈다.

박 후보자는 3일 장관 후보 지명 후 오후 7시경 보건복지부를 통해 소감을 밝혔다.

박 후보자는 먼저 "건강보험 보장성을 확대하고, 의료 공공성을 강화해 국민 누구나 필수적인 의료 혜택을 손쉽게 받을 수 있는 최고의 의료체계를 갖추도록 하겠다"고 말했다.

또한 "미래 세대를 위한 투자를 강화하고, 지금껏 가족의 헌신이 요구되던 치매 돌봄을 국가에서 책임지는 '치매국가책임제'를 도입하겠다"면서 "어르신들의 편안한 노후생활을 위해 기초연금, 공적연금을 강화하겠다"고 했다.

특히 "저출산을 국가 존립의 위협으로 상정해 이를 극복하기 위한 통합적 계획과 실천방안을 마련해 강력하게 추진하겠다"고 강조했다.

복지 분야에 관해서는 "국가 발전의 두 축은 건전한 시장체제와 튼튼한 사회안전망"이라면서 "장관으로 임명되면, 모든 국민이 현재의 결핍과 미래의 불안에서 벗어나 자유롭게 생각하고 행복하게 살아갈 수 있는 포용적 복지국가를 구축하는 데 진력하겠다"면서 "이를 위해 성장과 복지가 함께 가는 소득주도 성장 패러다임을 실현하겠다"고 했다.

아울러 "문재인 정부의 첫 보건복지부 장관 후보자로 지명된 데 대해 무거운 책임감과 소명감을 가진다"면서 "앞으로 인사청문회를 성실히 준비해 정책구상을 상세히 말씀드리고 많은 분들의 조언을 구해 알찬 복지국가 건설에 최선을 다하겠다"고 덧붙였다.

한편 박 후보자는 4일 오후 건강보험심사평가원 서울사무소로 출근해, 청문회 준비를 시작할 것으로 알려졌다.

여야 의원들은 애초 후보군이 아닌 의외의 인사가 장관 후보에 지명된 것에 당황하면서도, 박 후보자에 대한 정보를 수집하는 등 청문회 준비에 돌입했다.

여당의 한 관계자는 "예상 밖이지만 청와대가 고심 끝에 내린 결정을 존중한다. 박 후보자는 지명 소감에서도 밝혔듯이 복지 분야에 대한 전문가로서의 개혁 의지가 강하다. 따라서 보건의료 시스템 개혁에 대한 의지에 대해 검증할 계획"이라고 말했다.

야당은 철저한 검증을 예고했다. 야당 관계자는 "박 후보자가 보건복지부 장관 후보로 거명된 것은 알고 있지만, 박 후보자에 대해 잘 알지 못하는 것이 사실"이라면서 "박 후보자에 대한 자료를 수집 중이며, 수집된 자료 등을 통해 원칙에 따라 철저히 검증할 방침"이라고 말했다.

그러면서 "문 대통령은 이례적으로 보건의료 분야 공약을 많이 발표했다"면서 "복지전문가인 박 후보자가 보건의료정책 공약에 대해서 얼마나 알고 있고, 어떤 방향으로 개선할 것인지도 꼼꼼히 살피겠다"고 했다.

한편, 박 후보자에 대한 인사청문회는 조만간 열릴 것으로 예상된다. 박 후보자에 대한 청문회는 청와대 인사청문회 요청서가 국회에 전달되면 해당 상임위원회인 보건복지위원회 여야 의원들의 협의를 통해 20일 이내에 개최해야 한다.

관련기사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