건강을 위한 바른 소리, 의료를 위한 곧은 소리
updated. 2024-03-29 06:00 (금)
의료기기업계, 정부 일자리 창출에 힘 보탠다
의료기기업계, 정부 일자리 창출에 힘 보탠다
  • 고수진 기자 sj9270@doctorsnews.co.kr
  • 승인 2017.05.20 05:59
  • 댓글 0
  • 페이스북
  • 트위터
  • 네이버밴드
  • 카카오톡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산업인적자원개발의체 구성, 인력수급조사 진행
디스플레이 산업 교훈삼아 의료기기산업에 적극 지원

▲ 최근 구성한 '의료기기 산업인적자원개발협의체'는 인력수급조사를 진행키로 했다.
의료기기업계가 정부의 일자리 창출에 힘을 보태기로 했다.

한국의료기기공업협동조합은 '의료기기 산업인적자원개발협의체(의료기기SC)'를 구성하고 최근 '1차 의료기기산업인적자원개발협의체 운영위원회'를 개최했다.

의료기기 SC는 의료기기 관련 단체·의료기기 기업·관련학계·전문 연구기관 등으로 구성된 민간 주도의 인적자원개발 협의기구다.

이 기구는 국내 의료기기 산업 일자리 수요를 분석하고 향후 의료기기 산업에 필요한 인재를 확보할 수 있는 방안을 논의한다.

올해는 의료기기 중에서 체외진단·의료용품의 기술이력 수급과 교육실태를 조사하기로 했다. 조사한 데이터를 근거로 인력수급분석 및 지원방향조사를 진행하고 의료기기 산업의 정책 지원이 이뤄지록 하기 위한 것이다.

의료기기 산업의 인력수급실태조사는 신성장동력으로 각광받고 있는 의료기기산업의 ▲인력분포 ▲직무별 수급실태 ▲직급별 연봉수준 ▲고용형태 등을 확인하게 된다. 이 자료는 정부정책 개발과 대학교 과정개발·산업 내 채용자료 등에서 활용할 수 있을 전망이다.

의료기기 SC 운영위원회는 올해 수요조사 이외에도 의료기기기업과 대학교 졸업예정자·기졸업자·특성화고 졸업예정자 등을 대상으로 의료기기산업 채용설명회를 개최할 계획이다. 구인구직의 미스매칭해소를 지원할 수 있는 실질적인 프로그램을 운영한다는 방침이다.

조합 관계자는 "문재인정부의 일자리 창출 전략에 의료기기업계의 민간 차원의 노력을 진행하게 됐다"며 "제조기업대상으로 인력 수급을 조사하고, 이를 활용해 의료기기산업이 더욱 발전할 수 있는 기회가 되길 바란다"고 말했다.

"의료기기 우수인력 확보 위해 정부 제도적 기반 마련해야"

한편 의료기기업계의 우수인력을 확보하기 위해서는 정부의 제도적 기반 마련이 필요하다는 의견이 제시됐다.

임준 프로매치코리아 상무이사는 최근 <한국의료기기산업협회보>에 기고한 글에서 "국내 의료기기산업은 10%대 고도성장의 흐름에 맞춰 우수인력 확보를 위한 정책으로 변화해야 한다"며 "아무리 좋은 정책을 입안하고 여러가지 지원을 해도 의료기기 분야에 우수인력 육성 없이는 성장 한계가 명확하다"고 지적했다.

앞서 정부는 2000년 초에 디스플레이 관련 인재육성 정책방안을 수립해 산업부·노동부·교육부 등의 지원을 받아 6개월 이상의 고부가가치인력 특별양성사업으로 대학교육을 하고 자격증을 획득하게 했다. 이를 통해 디스플레이 전공자들이 업체에 고른 취업이 이어졌으며, 기업은 양질의 우수인력을 확보할 수 있게 된 것이다.

임 상무이사는 "교육시스템과 높은 취업률, 인재확보라는 선순환 구조로 자리잡으면서 디스플레이 시장의 성공신화를 기록하게 됐다"며 "성장기에 있는 의료기기산업도 이를 벤치마킹해 의료기기 산업 특성에 맞는 인재육성정책을 마련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