건강을 위한 바른 소리, 의료를 위한 곧은 소리
updated. 2024-04-20 06:00 (토)
"우울증에서 벗어나세요…그리고 털어놓으세요"

"우울증에서 벗어나세요…그리고 털어놓으세요"

  • 이영재 기자 garden@kma.org
  • 승인 2017.04.04 17:51
  • 댓글 0
  • 페이스북
  • 트위터
  • 네이버밴드
  • 카카오톡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신경정신의학회 정신건강주간 선포…대국민 강연·캠페인 진행
13∼14일 춘계학술대회…개정 정신보건법 문제점 등 심층 진단

세계보건기구가 2030년 질병부담률 1위 질환으로 우울증을 예측하고, 올해 '세계보건의 날' 주제로 우울증을 선정한 가운데 대한신경정신의학회가 우울증 인식 개선 및 편견 해소를 위해 적극 나서기로 했다.

대한신경정신의학회는 4일 오후 4시 서울 백범김구기념관에서 정신건강주간 선포식을 열어 정신건강주간(4∼13일)을 선포하고 대국민 강연·선별검사·각종 캠페인 등을 통해 우울증에 대한 관심과 이해를 높이고 시민과 직접 소통할 수 있는 자리를 마련해 나가기로 했다.

올해 정신건강주간 캐치프레이즈는 '우울할 땐 털어놓으세요'.

우울증은 치료가 될 수 있는 질환임에도 많은 환자들이 인식 부족으로 충분한 치료를 받지 못하고 있으며 자살 등 돌이킬 수 없는 결과로 이어지기도 한다. 최근에는 갖가지 사회적인 문제를 야기하는 사건에 연관 질환으로 부각되면서 경각심이 높아지고 있다.

신경정신의학회는 이를 위해 4월 한달 간 KBS·YTN 라디오를 통해 우울증 치료 홍보와 관련한 공익광고를 방송하고 있으며, 전국적으로 산하 지부학회 및 전문학회가 주관하는 우울증 예방 캠페인을 진행할 예정이다.

정한용 신경정신의학회 이사장(순천향의대 교수)은 "40여년 전 학회 주도로 제정한 정신건강의 날인 4월 4일은 '편견을 없애자'라는 의미를 담고 있다"며 "그동안 많은 분들의 노력으로 정신질환에 대한 잘못된 인식과 편견이 많이 해소되고 정신건강이 강조되고 있지만 아직 해결해야 할 난제들이 많다. 최근 문제가 되고 있는 각종 사회병리 현상과 정신질환을 섣부르게 연관시키는 것은 지양해야 한다"고 덧붙였다.

대한신경정신의학회는 정신건강주간을 선포하고 대국민 강연·선별검사·각종 캠페인 등을 통해 우울증에 대한 관심과 이해를 높이고 시민과 직접 소통할 수 있는 자리를 마련해 나가기로 했다. 왼쪽부터 백종우 신경정신의학회 정신건강복지법TFT 위원·권준수 차기 이사장·정한용 이사장·이준영 학술간사.
행사에 앞서 열린 기자간담회에서는 13∼14일 서울 그랜드힐튼서울호텔에서 열리는 대한신경정신의학회 춘계학술대회 일정과 함께 최근 문제가 되고 있는 정신보건법 등 현안에 대한 입장도 개진됐다.

'정신의학의 새 지평'을 주제로 열리는 이번 학술대회에는 최근 이뤄지고 있는 다양한 학문적 발전과 성과, 정신의학과 관련된 사회 문화 및 정책 이슈들을 종합적으로 점검할 계획이다.

먼저 기조강연으로는 정신의학 분야 대표적 학술지인 <Molecular Psychiatry>의 편집장인 훌리오 리시니오 박사의 '정신의학 미래'와 '정신병리학과 나'(송지영 경희의대 교수) 강연이 진행되며, '의료의 산업화-산업혁명 4.0과 미래 의료'(선경 첨단의료산업진흥재단 이사장)·'명화와 힐링'(신동근 용인정신병원 정신과장) 등의 특강이 있을 예정이다.

이와 함께 ▲세월호와 메르스 그들은 지금 어떻게 살고 있는가 ▲위안부 피해자들의 심리사회적 후유증 ▲자살예방을 위한 패러다임의 전환과 정신과의사의 역할 등 22개 세션의 심포지엄도 이어진다.

또 정신의학 및 정신건강의학과와 관련된 정책 및 제도적 이슈에 대한 논의의 장을 마련하기 위해 ▲정신과 의사 자율규제에 대한 공론화 ▲개정 정신보건법 설명회 ▲국민행복을 위한 정신건강 정책 제안 ▲정신건강의학과 정신요법 보장성 강화 및 수가현실화 방안 등 4개 주제의 토론회도 마련한다.

학술대회 토론회 주제로 선정된 정신보건법과 관련해서는 비판의 목소리가 이어졌다.

권준수 신경정신의학회 차기 이사장(정신보건법 대책 TFT 위원장/서울의대 교수)는 "개정된 정신보건법으로는 정신과의사가 의학적인 치료에 전념할 수 없으며 인권을 보호할 수도 없다"며 "모법인 정신보건법과 시행령·시행규칙의 충돌이 불가피해 법을 준수하다보면 결국 피해는 환자와 환자 가족에게 돌아갈 수밖에 없다"고 지적했다. 또 "의학적 판단으로 치료했는데 행정적인 문제가 있다고 형사처벌을 부과하는 나라는 없다"며 "법적인 책임부분이 해결되지 않으면 방어진료를 할 수밖에 없으며, 법을 지키면서 나타나는 모든 문제에 대한 책임은 정부가 져야 한다"고 질타했다.

백종우 신경정신의학회 정신보건법 대책 TFT 위원(경희의대 교수)도 "개정법에 따르면 5월 30일 이후 조현병 환자 1만 5000명, 중독 환자 5000명 등 2만여명이 퇴원으로 내몰릴 우려가 있다"며 "지역사회가 감당할 수 있을 지 의문"이라고 밝혔다. 이어 "의사는 진단과 치료에 집중할 수 있게 하고 입원적합성에 대한 결정은 국가가 내리는 것이 바람직하다"고 말했다.

이와 함께 신경정신의학회는 조기 대선과 관련해 각 당 대선후보에게 국민정신건강 대책을 공개질의키로 했다.

정한용 이사장은 "선진국 대선에서는 정신건강 이슈가 화두로 부각된다. 각 당 후보에게 중증 정신질환에 대한 대선 공약 제정을 촉구 할 것"이라고 말했다. 또 학회는 대통령직속 국민정신건강위원회 설치, 보건복지부 내 정신건강 담당 부서를 국 단위로 상향 조정 등을 건의할 예정이다.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
* 기사속 광고는 빅데이터 분석 결과로 본지 편집방침과는 무관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