건강을 위한 바른 소리, 의료를 위한 곧은 소리
updated. 2024-04-16 21:21 (화)
"대선은 의료계에 호재...당당하게 요구 전달하자"
"대선은 의료계에 호재...당당하게 요구 전달하자"
  • 이승우 기자 potato73@doctorsnews.co.kr
  • 승인 2017.03.28 21:58
  • 댓글 0
  • 페이스북
  • 트위터
  • 네이버밴드
  • 카카오톡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광주시의사회 정총 이슈도 '조기대선'..."의사 힘 보여줄 때"
"의협 중심으로 뭉쳐서 의사들의 정치력을 보여주자" 한목소리

▲ 28일 개최된 광주광역시의사회 제31차 정기 대의원총회.ⓒ의협신문 이승우
적극적인 대선 참여로 잘못된 의료현실을 바꾸겠다는 의료계의 열망이 갈수록 커지고 있다. 지난 12개 시도의사회 정기 대의원총회에서와 마찬가지로 광주광역시의사회 정총에서도 조기 대선 참여와 차기 정권에 대한 기대감이 쏟아졌다.

28일 개최된 제31차 광주광역시의사회 정기 대의원총회에서 임장배 대의원회 의장은 "5월 대선은 의료계에 호재다. 회원들은 물론 직원, 환자까지 설득해 의협 대선참여운동본부를 중심으로 뭉쳐야 한다"면서 "대선 국면에서 당당히 우리의 요구를 전달하자"고 목소리를 높였다.

이어 "광주 지역 시군구 의사회 임원들은 평소 지역구의원과 좋은 관계를 유지하고 있다. 소액이라도 정치 후원금을 내고, 적극적으로 정당에 참여해 의사들의 정치력을 보여야 한다"고 강조했다.

또한 "정권이 끝났는데 왜 보건복지부는 결사적으로 원격의료를 하려고 하는가"라고 반문하면서 "만성질환관리제는 주치의제, 원격의료 다음에는 결국 성분명 처방이 따라온다. 주치의제와 성분명 처방을 할 수 있는 원격의료가 확대돼야 보건복지부가 10년 전부터 시도해온 총액계약제가 완성된다"고 말했다.

아울러 "정부는 돈의 편이기 때문에 총액계약제를 꼭 시행하려 할 것"이라며 "차기 정부에서 의료악법이나 규제를 만들려고 하면 우리는 대규모 집회, 집단 휴진 등 집단행동도 불사할 것이다. 이제 정말 말이 아닌 행동으로 보여주자"라고 호소했다.

▲ 임장배 광주시의사회 대의원회 의장(좌)와 홍경표 회장. ⓒ의협신문 이승우
홍경표 광주시의사회장 역시 "현재 의료계는 불확실성 높은 중대한 기로에 서 있다. 지난해 우리는 민주적 촛불로 대통령을 탄핵하고 무혈 혁명을 성공시킨 역사적 항쟁에 성공했다"면서도 "그러나 지금도 원격의료를 포함하는 의료법 개정안, 비급여 진료비 현안 조사 등의 수많은 비합리적 법안들이 우리를 위협하고 있다. 왜곡된 의료전달체계, 불합리한 의료수가, 의료분쟁 조정, 일차의료의 쇠락 여러 가지 개선해야 할 과제 산적해 있다"고 상기시켰다.

그러면서 "곧 새로운 대통령을 선출할 시간이 다가온다. 우리에게는 슬기로운 의료정책을 제시하고 단합된 힘을 보여주고, 여론 조성과 동시에 의사회의 힘을 극대화할 기회가 주어졌다. 국민에게 안전한 의료서비스를 제공하고 의사들은 의술에 전념할 수 있는 건전한 정책을 의사회가 요구하고 주도해야 한다"면서 "모든 회원의 적극적인 개입과 행동을 부탁드린다"고 독려했다.

광주시의사회 정총을 축하하기 위해 참석한 임수흠 대한의사협회 대의원회 의장은 회원의 소통과 단합을 호소했다. 임 의장은 "주변 환경이 어렵다고 해서 이대로 주저앉을 수는 없다. 회원들 간 소통과 단합을 통해 우리 스스로 극복해야 한다. 몇 사람 힘으로 절대 해결할 수 없다"면서 "이제 곧 전국 반상회가 개최되는데 의미가 있다고 생각한다. 지속적이고 내실 있는 모임을 이끌어가길 부탁드린다"고 말했다.

이어 "우리 목표를 이루기 위해 투쟁력, 협상력, 정치력 등이 필요하다고 이야기한다. 그러나 이런 힘은 회원들의 단합된 힘이 바탕이 돼야 가능하다. 말만 떠들어서 누가 인정하겠는가"라고 반문하면서 "대표자들은 한쪽에만 너무 치우치지 말고 무게의 추를 잘 맞춰서 모든 역량을 쏟아서 대처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아울러 "4월 의협 정총은 지난해와 같은 장소에서 개최되며, 정총일 전날 4개 분과토의를 하고 총회 당일에는 본회의와 정해진 행사만 진행할 것"이라며 "최근 KMA 폴리시 특별위원회의 출범식과 워크숍을 개최했다. 도움을 주길 부탁드린다"고 덧붙였다.

▲ 임장배 광주시의사회 대의원회 의장(좌)와 홍경표 회장. ⓒ의협신문 이승우
김록권 의협 상근부회장도 추무진 의협회장의 축하 메시지를 대신 전했다.

추무진 의협회장은 김 상근부회장이 대독한 축사를 통해 "지난 2월 10여 년 만에 대전에서 개최한 임원 워크숍에서 수렴된 의견을 회무에 반영하도록 노력하고 있다"면서 "특히 지난해 현지실사 압박으로 작고한 두 회원 유지를 받들어 현지실사 대응센터를 신설했다. 앞으로는 현지실사를 받은 회원들을 잘 도와서 안타까운 소식이 더는 들리지 않게 하겠다"고 약속했다.

특히 "의협이 가장 우선해야 할 것은 회원 권익이지만 우리가 원하는 보건의료정책을 시행하려면 국민을 중심에 둬야 한다. 회원과 국민을 위한 의료정책을 실현하기 위해서는 의협 집행부의 힘만으로는 힘들다. 회원들도 회무에 적극적으로 참여해 달라"고 당부했다.

조기 대선 참여에 대한 당부도 잊지 않았다. 추 회장은 "5월 대선 등 급변하는 상황에서 의협도 전문가단체로서 대선참여운동본부를 중심으로 일차의료지원 특별법, 의료전달체계 확립, 보건부 분리, 국민조제선택제, 건보 문제 개선 등 5대 핵심정책을 포함한 25개 아젠다를 관철하기 위해서 총력을 기울이겠다"며 "회원들의 대선 참여는 필수다. 의협이 선정한 아젠다는 가족과 친지, 사회 구성원 모두를 위한 것이라고 설득하고 권유해달라"고 말했다.

이날 광주시의사회는 결의문을 채택하고 ▲일차의료기관 활성화를 위한 의료전달체계 확립과 올바른 의료환경 보장 ▲의료인 간 업무영역에 대한 법적 분쟁과 관련 직역 간 면허 범위를 확정하는 관련법 개정 ▲국민 조제선택제도 시행 ▲의료수가 현실화 ▲현지조사와 방문확인 즉각 중단 등을 촉구했다.

한편 광주시의사회는 전년도(4억 4053만원)보다 2956만원 증액된 4억 7010만원을 2017년 예산으로 확정했다.

아울러 의협 정총 건의 안건으로는 ▲개원 시 지역의사회 경유 ▲의협회비 집단 부과 방식 도입 ▲한의사 현대의료기기 사용 저지 및 치과의사회 보톡스·레이저 시술 판결 대책 마련 ▲원격의료에 대한 한국형 모델 개발 ▲일차 의료기관 활성화를 위한 의료전달체계 확립 ▲리베이트 쌍벌제 폐지 및 대책 ▲사무장병원 근절 ▲노인정액제 부담 상한액 2만원으로 인상 ▲의료수가 현실화 ▲상근 전문 정책단 신설 ▲회비 면제 연령 상향 등을 채택했다.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

* 기사속 광고는 빅데이터 분석 결과로 본지 편집방침과는 무관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