건강을 위한 바른 소리, 의료를 위한 곧은 소리
updated. 2024-03-28 17:57 (목)
"KMA policy 특위, 의협 역사상 중요한 한획"
"KMA policy 특위, 의협 역사상 중요한 한획"
  • 이승우 기자 potato73@doctorsnews.co.kr
  • 승인 2017.01.09 08:36
  • 댓글 0
  • 페이스북
  • 트위터
  • 네이버밴드
  • 카카오톡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정치권, 기대감 피력...좋은 의료정책 생산 당부
"의사뿐 아니라 국민 이해관계도 잘 아울러야"

▲ 김용익 더불어민주당 의원(사진 좌부터), 박인숙 바른정당 의원, 김종인 전 더불어민주당 대표가 8일 열린 대한의사협회 KMA policy 특별위원회 출범식에 참석해, 특위 출범을 축하하고 있다.ⓒ의협신문 김선경
의료 관련 제반 쟁점에 대한 대한의사협회의 공식 입장을 정하기 위해 출범한 KMA policy 특별위원회에 대해 정치권이 큰 기대감을 피력했다.

8일 의협 대의원회가 개최한 KMA policy 특별위원회 출범식 및 워크숍에 김용익 더불어민주당 민주연구원장(전 더불어민주당 의원), 박인숙 바른정당 의원, 김종인 전 더불어민주당 대표 등 정치권 인사들이 참석했다. 이들은 KMA 특위 출범을 축하하고 격려했다.

먼저 김용익 원장은 " 의협 역사에서 굉장히 중요한 한획을 긋는 중요한 자리라고 생각한다. 그동안 내가 참석한 의협 행사 중 가장 중요한 의마가 있는 행사"라며 KMA 특위 출범을 평가했다.

이어 "KMA 특위에서 결정된 의료 관련 정책들이 앞으로 정치권, 보건복지부, 언론 등에서 참고할 중요한 자료가 될 것이다. 특히 정치권에서 보건의료 관련 공약을 만들 때 참고자료가 될 것"이라고 기대감을 나타냈다.

아울러 "의사들의 이해관계뿐만 아니라 국민의 이해관계를 잘 아우르는 것이 중요하다"는 조언도 덧붙였다.

김종인 전 대표는 "저출산 고령화사회가 된 시점에서 국내 전반의 건강시스템을 재점검해야 한다. 시대의 흐름, 상황의 변화에 따라 능동적으로 변화할 수 있어야 한다"면서 "의협 정책특위에서 많이 연구하고 그 정책을 정부와 협의해서 제대로 실현할 수 있도록 준비해 달라"고 당부했다.

또한 "수가를 조정하고 급여를 지속해서 늘리지 않으면, 사보험을 막을 수 없다"며 "이런 부분을 정책특위에서 특히 많이 연구해야 한다"고 했다.

박인숙 의원은 "최근 정치가 혼란스러운데 거꾸로 생각하면 의료계에 좋은 기회다"며 "정당도 무려 다섯 개가 됐고, 선거도 있다. 좋은 정책안을 만들어서 내놓아야한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미국 의사단체는 대단히 권위가 있는데 우린 그렇지 못하다. 메르스를 겪으면서 의료계의 권위가 있었으면 좋겠다는 생각을 했다"며 "지금 국회는 어떤 이익단체에서 요청하면 잘 모르면서 추진하는 상황이다. 의사 수 문제, 의료일원화 문제 등에서 의협이 중심을 잡아줘야 한다. 정책특위에서 많은 일을 해주기를 바란다"고 거듭 당부했다.

▲ KMA policy 특별위원회 출범식에 참석하기 위해 대한의사협회를 방문한 김종인 전 더불어민주당 대표가 추무진 의협회장, 임수흠 대의원회 의장 등과 간담회를 했다...ⓒ의협신문 김선경
한편 KMA 특위은 미국의사회의 비슷한 단체인 AMA policy 특위를 벤치마킹한 의협의 의학·윤리·정책 및 제도에 대한 의료계의 기준과 입장을 정리하고 제시하는 기구다. 산하 기구로는 심의위원회, 전문위원회, 연구지원단을 비롯해 법제 및 윤리분과위원회, 의료·의학 정책분과위원회, 건강보험 정책위원회 등 분과위원회와 자문위원회로 구성됐다.

KMA Policy 특위에 참여하는 위원은 자문위원을 포함해 총 55명이다. 의협 정관상 KMA Policy 특위 위원 정원은 30명 이내이기 때문에 자문단을 활용했다는 게 특위 측 설명이다. 1기 위원들의 임기는 오는 2020년까지이며 2기부터는 대의원회와 그 임기를 같이 한다.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