건강을 위한 바른 소리, 의료를 위한 곧은 소리
updated. 2024-03-28 17:57 (목)
"일본, 원격의료는 보완장치...대면진료 원칙"
"일본, 원격의료는 보완장치...대면진료 원칙"
  • 고수진 기자 sj9270@doctorsnews.co.kr
  • 승인 2016.11.05 05:59
  • 댓글 0
  • 페이스북
  • 트위터
  • 네이버밴드
  • 카카오톡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일본의사회, 의협 방문...도서지역만 일부 원격의료 인정
고령사회로 변화...2025년 목표 지역의료 활성화 구상

 ▲ (오른쪽 )수주키 일본의사회 상임이사가 추무진 의협 회장과 만난 자리에서 일본은 대면 진료가 원칙이라는 입장을 밝혔다.ⓒ의협신문 김선경ⓒ의협신문 김선경
일본의사회가 원격의료는 대면진료의 보완 장치로서, 일반 환자는 대면진료가 원칙이라는 점을 다시 한번 강조하고 나섰다.

일본의사회 조사단은 4일 오후 3시 대한의사협회를 방문했다.

이번 조사단 방문은 한국의 보건의료제도 시스템을 파악하기 위해 이뤄졌으며, 3일 국민건강보험공단·건강보험심사평가원, 4일 오전 보건복지부에 이어 의협 방문으로 진행됐다.

수주키 일본의사회 상임이사는 "일본은 65세 이상의 고령화사회가 26%를 넘으면서 세계 1위 수준"이라며 "그러다보니 재정은 점점 어렵고, 지속 가능한 의료제도를 고민하고 있다. 한국의 건강보험제도와 노인요양제도에 대해서 참고하고자 방문하게 됐다"고 말했다.

조사단은 원격의료에 대해서 분명한 입장을 밝혔다.

수주키 상임이사는 "원격의료는 도서·벽지 지역에만 인정하고 있다. 일상 진료의 원격의료에 대해서는 신중한 입장"이라며 "도서·벽지의 지역은 어쩔수 없는 상황이기 때문에 시행하는 것이지만, 일상생활에서는 대면진료를 하는 것이 원칙"이라고 강조했다.

앞으로 원격의료가 확산이 된다 하더라도, 일본의사회와 협의후에 결정해 나갈 일이라고 선을 그었다.

▲ 일본의사회 조사단은 4일 의협을 방문했다. ⓒ의협신문 김선경

이와 함께 일본이 고령사회가 되면서 의료정책이 변화하고 있다고 설명했다.

수주키 상임이사는 "일본에서는 환자들이 대형병원을 가는 일이 늘었지만, 고령화로 인해 대형병원 가는 일이 어려워졌다"며 "이로인해 의료 정책을 재검토해 2025년을 목표로 지역의 진료소와 중소병원을 연계해 지역의료를 활성화 할 수 있는 방안을 구상중에 있다"고 밝혔다.

지역의료 활성화에 지정된 병원은 재택환자·재택의료·구급·재활까지 전부 가능토록 하면서, 지역에서 30분내에 병원 방문 할 수 있도록 해나갈 계획이라고 설명했다.

수주키 상임이사는 "일본이 새로운 정책을 고려하는 만큼, 한국도 급속한 고령화로 인한 변화를 고려해야 할 시점"이라고 말했다.

이에 대해 추무진 회장은 "한국에서는 동네의원과 상급종합병원이 동시에 경쟁하다 보니 동네의원의 외래환자는 떨어지고, 상급종합병원의 환자는 늘어나고 있다"며 "이런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1차 의료를 강화하고, 의료전달체계를 제대로 만들기 위해 계속해서 논의중에 있다"고 밝혔다.

한편 이번 일본 조사단은 수주키 일본의사회 상임이사를 비롯해 다키카와 일본의사회 건강보험국 수석팀장·우헤하라 일본의사회 보건 및 보험팀장·마츠다 보건대학 교수·리엔화 인문사회학부 부교수 등이 방문했다.

이번 자리에 의협은 추무진 회장·김록권 상근부회장·안양수 총무이사·안승정 사무총장 등이 참석했다.

 ▲ 의협에 방문한 일본의사회 조사단. ⓒ의협신문 김선경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